룩셈부르크의 농업현황과 정책

초록

룩셈부르크의 농업은 이러한 산업화 과정에서 상대적인 경쟁력 약화에 따라 불가피하게 산업 규모가 축소되었다. 1970년대까지 국가 경제의 6%를 책임지던 농업은 현재 0.3%라는 매우 미미한 규모만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룩셈부르크의 농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핵심은 한정된 자원 내에서 국민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한편 환경을 보전하며 지속가능한 농업을 추구하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룩셈부르크가 작은 국토면적과 농업 경쟁력 약화 등 열악한 여건 하에서 어떻게 농축산물을 생산하고 정책적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