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분야 에너지소비량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추정

저자
김연중박지연박영구송성환최진용문지혜
출판년도
2018-12-30
초록
우리가 일상 생활하는 데 있어 에너지는 어느 순간 필수불가결한 것이 되었다. 매년 에너지 사용량은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성장 역시 에너지를 먹고 이루어진다. 현재 농업부문도 에너지 없이는 농사를 지을 수 없게 되었다.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에너지 사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농촌에 일할 농업인이 적어 어쩔 수 없이 기름을 먹는 농기계를 이용해야 하고, 국민들의 농산물 수요도 연중 이뤄지고 있다 보니, 수요자의 니즈에 맞는 농산물 공급을 위해 가온을 하는 온실재배, 저온저장고, 가공시설 설비도 필요하다. 이는 에너지 소비 확대로 이어지며, 에너지 다소비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해 파리협정에서 국가별로 권고 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권고수준은 2020년 목표치 1,485천톤(CO2-eq)보다 많은 2,221~2,507천톤(CO2-eq)이다. 이러한 세계적인 움직임 속에 우리 농업도 에너지 소비량 절감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농업분야의 에너지의 작물별, 용도별, 에너지원별 소비량이 세분화되어 있지 않아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정책 수립에 이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연구는 농업부문에 품목(축종)별, 에너지원별, 용도별 에너지 소비량을 추정하고, 에너지 소비량 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추정하는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농업부문 에너지 소비량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추정제3장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절감시설 보급현황 및 파급효과제4장 일본의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시사점제5장 에너지 절감 및 이산화탄소 저감 정책방향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농업분야 에너지소비량 조사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추정(3의 3차년도)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3324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