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생애주기별 관리를 위한 정책과제

초록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반려동물의 보호와 관리 측면에서 사회적 문제들도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반려동물의 보호, 관리, 연관산업 육성을 위한 대책들을 마련하여 반려동물과 관련한 이슈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추진 중인 반려동물 보호 및 관리를 위한 법·제도 등 정책을 검토한 후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과제 발굴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는 반려동물 관리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국내 반려동물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정책 현황을 파악하고, 미국, 영국, 독일 등 외국의 반려동물 보호 및 관리 정책을 검토하여 반려동물과 관련한 사회적 문제의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반려동물 보호 및 관리에 있어서 사회적 이슈와 사례를 입양, 양육, 사후의 생애주기별로 정리하고 단계별 정책과제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