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화훼산업과 기술개발 진흥정책

초록

일본의 화훼산업은 전반적인 경제 위축, 인구 고령화 등으로 줄어드는 수요, 올라가는 생산 및 유통 단가 등으로 산업 전체가 감소세를 겪고 있다. 일본은 화훼산업을 다시 부흥하고자 법률을 제정하고 지방정부와의 협업을 통해 관련 시책을 활발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이를 관리한다. 그리고 2020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다시 한 번 꽃과 나무에 대한 수요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일본의 화훼산업과 기술개발 진흥 정책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