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국민 식생활 실태조사

초록

식생활 관련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개인은 물론 사회, 국가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정부는 지난 10여 년 간 국가 차원에서 식생활교육과 관련 정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식생활교육과 관련 정책·사업을 보다 효과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09년부터 ‘국민 식생활 실태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국민 식생활 실태를 파악하고 식생활교육 및 관련 정책·사업의 추진 성과를 점검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2019년은 2015년에 수립되어 지난 5년간 추진되어 온 ‘제2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의 추진 현황과 성과를 전반적으로 점검·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2020년부터 실시될 ‘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해이다. 이에 따라 지난 5년간의 식생활교육과 관련 정책·사업의 추진 과정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금년에 실시되는 국민 식생활 실태조사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