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목재시장 및 국산목재 우선구매 영향분석 연구

저자
민경택변승연장은경류광수
출판년도
2019-12-30
초록
국산목재 또는 국산목재 제품의 이용 증대는 목재의 탄소저장 효과를 높이고 임업의 활성화로 이어져 순환형 임업의 기반 구축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배경으로 정부는 국산목재 우선 구매제를 추진하면서 목표로서 35%(’19)→40%(’21)를 제시하였으나 이해관계자의 논란이 많아 제도 시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목재이용법」의 국산목재 우선 구매제를 시행하기에 앞서 제도 도입의 영향을 검토하고 국산목재 제품의 적정 기준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목재산업과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목재의 물질흐름분석을 실시하였고, 화폐 기준으로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산업연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목재산업과 시장 현황 분석제3장 목재의 물질흐름 분석제4장 목재시장 산업연관분석제5장 일본의 국산목재 이용 동향과 소비 촉진제6장 결론 및 요약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국내 목재산업 시장 및 국산목재 우선구매 영향분석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4682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