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농업 현황과 정책

초록

독일의 농업정책은 지속가능한 농업을 향한 한 걸음을 더 내딛기 위해 씨름하고 있다. 한쪽에서는 유기농 상품에 대한 수요와 유기농 생산 농가가 늘어나는 한편, 관행농을 유지하는 농가들 사이에서는 규모화와 집중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먼저 독일 농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유럽연합 공동농업정책이 독일에서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알아본 뒤 최근 독일 정부가 새로 도입 중인 주요 농업환경 정책들의 도입 배경과 핵심 내용 등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