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경운 기계이앙의 요인별 경제성 평가 및 온실가스 감축 정책적용 방안 구축

초록

신기후체제 합의문이 2015년 12월에 채택됨에 따라 농업부문에서도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감축 기술개발이 필요해졌다. 최소경운 이앙기를 활용하여 모내기를 할 경우 온실가스가 감축될 뿐만 아니라 농작업 단계 축소로 일반농법 대비 노동력과 경영비가 절감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는 최소경운농법의 농가 이용 확대를 위해 온실가스 감축량 산출, 경제성 평가 등을 기초로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추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