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농정연구포럼(FANEA) 2019 활동보고서

초록

동북아농정연구포럼(FANEA)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중국농업과학원 농업경제발전연구소(IAED/CAAS), 일본농림수산성 농림수산정책연구소(PRIMAFF)와 함께 한·중·일 3개국 농업·농촌정책 관련 정보 및 자료의 교류와 학술 활동 촉진을 목적으로 2003년 설립한 포럼이다.동북아농정연구포럼은 설립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3개 기관이 공동주최하는 국제심포지엄을 매년 개최해 오고 있으며, 2003년 10월 제1회 국제심포지엄(한국 서울 개최)을 시작으로 올해 9월, 제14회 국제심포지엄을 중국 청도에서 개최하였다. 제14회 국제심포지엄에서는 ‘농촌산업 활성화와 발전모델’, ‘농촌 활성화 이행 지원정책’을 각 세션 주제로 선정하여 한·중·일 3개국 전문가들이 각국의 현황과 지원정책을 발표하고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서 토론하였다.이 보고서는 2019년도 동북아농정연구포럼(FANEA) 사업의 활동보고서로 제14회 국제심포지엄 발표논문 전체를 수록함으로써 정부, 학계, 농업 관련기관 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