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제도 정책 연구

초록

우리나라 농촌의 고령화율은 도시보다 높아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노후 소득 안전망 확보는 복지 확대 차원에서 중요한 정책 과제이다. 이에 정부는 농업인 국민연금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농업인 연금 가입을 확대하고자 농업인에게 연금보험료를 일부 지원하였다. 그 결과 2019년 말 기준으로 농업인 국민연금보험료 지원 인원은 360,661명, 1인당 평균 지원액은 월 41,518원 수준으로 정책효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그동안 시행해온 농업인 국민연금보험료 지원 제도는 고소득·고액 재산 농업인에게도 국민연금보험료를 지원한 사례가 있어 제도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있었다.이 연구는 고소득·고액 재산 농업인을 대상에서 제외하고 반드시 지원을 받아야 하는 농업인에게 국민연금보험료를 지원하도록 재산 및 소득 지원 제외 기준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