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목재합법성 위험 평가

초록

이번 호의 세계농식품산업 동향에서 다루는 두 번째 연구는 목재의 불법적 벌채에 대한 규제가 어느 정도 수준까지 제도화되어 있는지 국가별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유입되는 외국 목재들에 대한 검증에서 국가별 제도화 수준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즉, 불법 벌채는 국내로 수출하는 (가공)수출국의 제도가 아니라 불법 벌채가 이루어진 원산지 국가의 제도와 관련되기 때문에 수입목재의 원산지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