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의 소득구조 및 소비성향 분석

초록

이 연구는 소득분위별 농가소득과 농가소비의 구조와 추이를 파악하고, 가처분소득 중 총소비지출로 이어지는 비율(평균소비성향) 및 유형별 농가소득 증가에 대한 소비지출의 민감성(한계소비성향)을 분석하여 농가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농가소득 증대 정책 마련 시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