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화의 진전에 따른 세계곡물가격의 구조적 변화와 변동성에 관한 연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금융화의 진전에 따른 세계곡물가격의 구조적 변화 여부와 그에 따른 변동성의 집중화, 비대칭성, 환류를 살펴보고, 이와 관련한 정책적 의사결정에 있어 전략적으로 활용가능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분석 결과, 금융화의 진전에 따라 곡물가격에 상당한 규모의 구조적 변화가 존재하였으며, 그 시기인 단절점은 2006년 7월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전체 분석기간을 구조적 변화 이전인 기간Ⅰ과 이후인 기간Ⅱ로 구분하였으며, 평균-분산모형은 기간Ⅰ에서는 AR(1)-EGARCH(1, 2)-M모형이, 기간Ⅱ에서는 AR(1)-EGARCH(1, 1)-M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기간 모두 변동성 집중화가 나타났으나 구조적 변화 이전보다 이후에 변동성이 더 확대되었고, 이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정(+)의 비대칭적 변동성이 존재하여 전체적인 변동성 확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전에는 정(+)의 위험프리미엄으로 나타나던 변동성 환류가 곡물에 대한 투기적 성향으로 인해 부(-)의 위험프리미엄으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금융화; 단절점; 변동성 집중화; 비대칭적 변동성; 변동성 환류; Financialization; Break Point; Volatility Clustering; Asymmetric Volatility; Volatility Feed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