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인 마을 사례조사: 2차년도(2016)

초록

2016년 2차년도에 접어드는 이 조사는 귀농‧귀촌이 농촌 마을에 주는 의미, 귀농‧귀촌으로 인한 농촌 마을의 변화를 질적으로 조사하기 위한 마을 사례 조사이다. 2016년 귀농‧귀촌인 마을 조사(2년차 조사)에서는 귀농‧귀촌 마을의 기본실태, 경제활동(마을개발 사업, 6차 산업, 농업‧농외활동), 지역사회활동(사회적 자본, 귀농‧귀촌인의 역할), 역귀농‧귀촌(역귀농‧귀촌 현황, 원주민과 귀농자 갈등 사례)을 조사하였다. 1차년도에 선정된 10개 마을을 대상으로 2016년 7월 7일부터 11월 2일까지 조사협조마을별 간담회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