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농식품 체제의 전환

초록

2021년 5월호 국제기구‧연구 동향에서는 세계 농식품 체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FAO 제42차 회의자료의 주요 논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연구자의 견해도 부가되어 있다. 21세기의 가장 큰 도전 가운데 하나는 ‘농업에 의한 환경 영향은 최소화하면서 증가하는 사회의 식량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인데, 지금의 농식품 체제로는 수요 충족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농식품 체제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 전환은 디지털 기술과 혁신에 기반한 농식품 체제로의 전환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