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감자산업 동향

초록

감자는 세계적으로 식사와 간식용 식재료로 널리 이용되며 쌀, 밀, 옥수수와 함께 세계 4대 식량작물에 속한다. 감자는 척박한 환경에서도 재배가 용이하며 단위당 생산량이 많아 개발도상국의 주요 식량작물 중 하나로 자리 잡으며 전 세계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연간 약 4억 톤이 생산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인도 등 아시아의 감자 생산량은 빠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글에서는 세계 감자 생산 및 무역과 가공산업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