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곡물가격 상승 영향과 대응전략: 심포지엄 자료집

초록

이번 심포지엄은 국제곡물시장이 불안정한 가운데 곡물가격이 급등하고 향후 사료와 바이오 연료용 곡물소비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제 곡물가격 상승과 국내 영향을 전망하고 다양한 해외진출 경험을 토대로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원 주최로 열게되었다.심포지엄 1부에서는 국제곡물가격 상승과 파급영향 및 대응전략전략을 주제로 열렸는데, 향후 국제곡물가격은 식용, 사료용 수요 외에 에너지 수요가 창출되면서 수년 동안 상승추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곡물가격 급등에 따른 대책으로 사료용 바이오연료용 국제곡물시장에 대한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선물시장을 활용해 수입국 다변화, 가격차 보전 직불제를 통한 국내 유휴지 곡물 재배 유도 등이 제시되었다. 또한 해외농업개발투자를 통한 곡물의 안정적인 확보도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또, 곡물구매의 선물거래 활용도 제고를 위해 곡물구매 및 선물거래 전문가 육성을 위한 인적 투자와 공동구매·공동용선시 개별업체 물량가격 결정 방식 선택권 부여, 국내선물거래소의 농산물 선물 조기 상장이 추진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심포지엄 2부와 3부에는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