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자재의 효율적 이용과 관리를 위한 제도개선 : 연구결과 초청 설명회 자료집

초록

친환경농업은 국민소득 증가, 소비패턴 변화, 지속가능 농업에 대한 관심 집중 등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농산물의 안전성 문제 등 외부 요인에 의해서도 친환경농업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고 있다. 친환경농업은 기존에 관행적으로 사용해 온 화학비료와 농약 등의 농자재를 유기질비료, 퇴비, 유기상토, 천적, 생물농약 등과 같은 친환경적인 농자재로 대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이 때문에 고품질의 친환경 농자재를 생산하여 적절한 가격으로 농업인에 공급하고, 보다 효율적인 이용을 도모하는 것이 친환경농업의 지속적인 확대와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산, 유통, 이용·관리제도, 법체계, 정책 등 친환경 농자재의 전반적인 부문을 진단·검토한 연구 실적이 미흡하여 효율적 이용과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 보고서는 친환경 농자재를 둘러싼 각 부분을 면밀히 진단·검토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효율적 이용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친환경 농자재 생산업체 및 유통업체, 친환경 농업인에 대한 현장 방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국내외 관리 제도를 검토하여 작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