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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허길행-
dc.contributor.other한상립-
dc.contributor.other전창곤-
dc.date.accessioned2018-11-15T07:42:15Z-
dc.date.available2018-11-21T01:19:28Z-
dc.date.issued1996-11-
dc.identifier.otherC1996-10-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3210-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구미시 농수산물 유통 현황 구미시는 경북 남서부의 중심도시일 뿐만 아니라 구미국가공단이 입지하고 있는 성장도시임에도 체계적이고 중추적인 유통기능을 수행하는 농수산물 유통시설이 없는 실정이다. 농수산물 도매상은 1996년 6월 현재 농협공판장에 88명, 중앙시장 개별상인 27명, 형곡시장 개별상인 5명, 원예영농조합법인, 시내 산재 개별상인 6명 등 모두 127명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부류별로는 채소 12명, 과일 105명, 수산 10명이다. (2) 도매시장 취급물량 및 시설수요 추정 구미시의 인구는 목표년도인 2006년에는 480천명에 이르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구미시 도매시장을 이용할 2006년도 구미 도매시장권 인구는 약 559천명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추정결과 2006년도의 구미 도매시장권 1인당 소비량은 청과 301.90kg, 수산 105.66kg, 축산 25.96kg 등으로 소비량은 청과 168.8천톤, 수산 59.1천톤, 축산 14.5천톤으로 예측된다. 계산결과 2006년도의 구미 도매시장 청과물 연간 취급물량 규모는 채소 74.1천톤, 과일 52.1천톤 등 총 126.2천톤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물량수요를 시설별 원단위를 적용, 필요시설들에 대한 시설수요로 환산하여 주요시설들에 대한 소요면적을 산출한 결과 2006년도 취급물량 기준으로 청과 도매시장(고추·마늘 판매장 포함) 및 관리사무소가 6,435평, 트럭판매장 721평이다. 그리고 직판장·서비스동·관련상품점포 858평, 쓰레기처리장 57평, 수위실동 8평 등으로 추정되어 延面積 8,079평의 시설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3) 구미 도매시장 건설 위치 입지비용 분석결과를 종합하고 5개 후보지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분석한 결과 구미시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건설위치로서는 문성지구 M3대안이 최적지로 판단된다. M3대안은 입지비용 추정에서 가장 유리한 대안인 것으로 분석되었을 뿐만 아니라 도매 시장 후보지별 장단점 비교 및 주요 도로망과의 연계성 등의 면에서도 가장 우수한 대안이다. (4) 투자소요액 추정 및 투자계획 검토 2006년도 도매시장 시설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미 도매시장 투자소요액은 1996년 가격기준으로 총 30,247백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도매시장의 건설은 1996~98년 기간중 추진될 계획이다. 도매시장 건설을 위한 구미시의 투자계상액은 총25,000백만원으로서 국비 50%, 지방비 50%로 구성되어 있다. 총투자소요액 30,247백만원을 맞추기 위해서는 구미시의 기존 투자계상액 25,000백만원 외에 5,247백만원의 추가적 재원확보가 요청된다. (5) 도매시장 관리·운영계획 구미시는 시장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시장관리계를 별도로 설치하여 시장의 관리·감독기능을 수행한다. 도매시장에는 시가 직접 관장하는 관리사무소를 신설, 시장을 관리·감독하는것이 바람직하다. 구미 농수산물 도매시장에는 농안법안에 따라 도매시장법인을 두어 경매 또는 입찰의 방법으로 중도매인과 매매참가인에게 판매하는 운영체계를 갖추도록 한다. 구미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거래물량 규모와 도매시장법인의 수지를 감안해 보면 적정 도매시장법인수는 청과부류 2개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구미시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거래물량을 감안하여 분석한 중도매인의 수지 추계 결과 92명의 중도매인을 두는 것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도매시장에서의 바람직한 하역 작업으로 선택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도매시장법인이 하역원을 직원으로 채용하거나 용역회사와의 계약에 의해 수행토록 하여, 하역기능을 도매시장법인이 흡수하는 방안이 합리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쓰레기 처리방식은 국내 도매시장들의 현재의 처리방식인 압축 또는 소각방식이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고 발효방식은 현실성이 적은 것임을 고려하여 우선 쓰레기 처리를 위한 면적만을 확보하여 두고 앞으로의 물량거래, 운영결과, 포장화의 진전 및 최신장비의 개발·보급 등에 따라 향후에 쓰레기 처리방식을 결정토록 한다. (6) 직판장 관리·운영 직판장은 청과 직판장 및 수산 직판장으로 구성하되 청과 15개, 수산 10개 등 총 25개의 점포를 배치토록 한다. 직판장 건설을 위한 재원조달은 구미시의 자체부담으로 하되 일부는 농안기금의 융자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입주자는 일정한 자격기준에 의한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하며, 구미시에서 유사분야에 상활동 경력이 있는 자를 우선토록 한다. 청과 직판장은 도매행위 근절을 위해 수탁판매를 금지하도록 한다. 수산도매시장동이 배치되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수산 직판장에는 도매상 형태의 직판장을 입주시켜 소매는 물론 수탁도매도 허용하도록 한다. (7) 도매시장 입주상인 선정 도매시장법인의 구성은 현재 구미시의 청과물 유통체계를 감안하여 구미시에서 청과도매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농협공판장을 중심으로 한 협동조합, 유사도매업을 하는 일반상인 등이 각각 1개의 법인을 구성하여 참여하도록 한다. 구미시 기존상인외에도 유능한 중도매인 확보 및 시장의 조기 활성화와 원활한 물량분산 등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구미시 인근권역의 경험과 능력을 갖춘 상인도 유치토록 한다. 특히 구미시는 대구 북부도매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크므로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 시장과의 단절이 중요하다. 따라서 구미상권과 연계성이 많은 대구도매시장 상인을 일부 유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재무분석 도매시장 건설에 따른 구미시의 연차별 예상수지흐름을 이용한 재무분석 결과 2010년 이후에는 연간 약 538백만원의 흑자가 예상되고 있으나 사업 초기와 융자금 상환기간 중에는 큰 폭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연차별 예상수지흐름을 이용한 재무분석 결과, 손익흐름의 현재가치에 대한 구미시의 재무수익률은 2.14(%)로 낮게 나타나고 있다. 도매시장법인당 연간 예상비용은 약 1,889백만원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시장운영이 정상화되는 목표년도 이후 도매시장법인의 회사당 세전 수익은 약 208.2백만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도매인 1인당 월평균 매출액수입은 채소와 과일이 각각 8,296천원과 8,612천원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청과물 평균 8,441천원이다. 그리고 중도매인의 월평균 지출은 5,702천원으로 나타나 중도매인의 월간 자가노동 및 자본에 대한 보수는 청과물 평균 2,739천원으로 추정된다. (9) 경제분석 비용과 편익에 대한 연차적 수지흐름의 현재가치를 이용하여 경제적 수익률을 추정한 결과19.83(%)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어 공공 투자사업으로서는 투자가치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분석에서 제외된 많은 간접효과까지를 감안한다면 국민경제에 대한 도매시장 건설의 경제적 기여도는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상대적으로 낮은 구미시의 재무수익률과 관련해 볼 때 민간 투자사업으로서가 아닌 공공 투자사업으로서는 투자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dc.title구미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건설 기본계획 수립 및 운영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A Master Plan for Construction of the Agriculture and Fishery Wholesale Market at Koomi City-
dc.typeKREI 보고서-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an, Hoseok-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an, Sanglyp-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eon, Changgon-
dc.embargo.terms9999-12-31-
dc.embargo.liftdate9999-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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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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