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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동필-
dc.contributor.other홍성곤-
dc.contributor.other정인걸-
dc.contributor.other허길행-
dc.contributor.other이장호-
dc.contributor.other성명환-
dc.contributor.other전창곤-
dc.contributor.other허덕-
dc.contributor.other한근수-
dc.contributor.other송인애-
dc.contributor.other이윤우-
dc.contributor.other김종효-
dc.contributor.other조성현-
dc.date.accessioned2018-11-15T07:43:39Z-
dc.date.available2018-11-15T07:43:39Z-
dc.date.issued2001-01-
dc.identifier.otherC2001-01-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3339-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1.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배경 목표 및 접근방법 2. 환경분석 유통환경분석 정보기술 환경 3. 현황분석 현행 농축산물 유통현황 분석 정보기술 현황 분석 선진사례 분석 4. 미래모형 비전 및 목표 수립 e마켓플레이스 참여주체 정의 e마켓플레이스 주요 흐름 e마켓플레이스 구축모형 5. 실행계획 수행전략 단계별 실행계획 활성화 방안 요 약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우리나라가 2003년까지 글로벌 전자상거래 중심국가로 도약한다는 목표 아래 전자, 자동차, 철강, 조선, 중공업, 에너지, 생물, 섬유, 유통 분야 등 9개 업종에 대한 산업과 무역을 기본축으로 e-마켓플레이스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외국계 대형할인점의 국내진출이 가속되고 있으며, 중소유통업의 조직화로 인해 Buying Power가 강화되고 있으며,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인터넷상거래, TV 홈쇼핑 등 사이버 마켓이 급부상하고 있는 등 유통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농산물 유통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도록 생산자단체와 대형 유통업체간의 사이버도매시장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쌀, 감귤, 양파, 배추, 돼지고기 등 5개 품목에 대한 생산자단체와 소비단체의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유통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개선과제를 도출하였고 산지 및 소비자 조직에 대한 회원 선정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e-마켓플레이스 참여 주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모델과 e-마켓플레이스 정보 시스템 모형을 제시하는 등 미래모형을 수립하였으며, 통합 실행계획과 부문별 실행계획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농림부의 지원을 받아 삼성 SDS 등과 공동연구를 추진하였다. 3. 현황분석과 개선방안 제시 유통조직은 운영자금이 부족하고, 생산자단체의 경영 마인드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복잡한 유통단계, 비합리적인 가격구조, 거래의 지속성 결여, 업계의 표준체계 미흡, 물류비용의 중복 등 유통 프로세스상의 문제점이 있었으며, 농업정보화의 인프라가 미흡하였고 농업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결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은 법과 관련제도의 개선 및 e-마켓플레이스의 구축을 통해 보완되어야 한다. 즉, 정보 시스템을 통한 가격결정, 다양한 거래처 확보, 상품코드 표준화 등을 통해 유통구조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 4. 미래모형 수립 e-마켓플레이스 사업자는 정부 주도 하에 e-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한 뒤 시스템이 안정화되는 시기에 민간에게 이양하는 방안과 민간기업이 구축 및 운영 등 시장진입 초기에서부터 시장원리에 의해 경쟁력과 자생력을 키우도록 하는 자유경쟁에 의한 민간운영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e-마켓플레이스의 거래는 경매, 역경매, 그리고 협상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구매대금은 결재 시스템에 의해 지불 → 상품대금이 입금되었음을 판매자에게 통보하고 배송을 지시 → 구매자에게 상품 배송 → 구매자는 배송된 상품을 검수하고 이상 여부를 e-마켓플레이스에 통보 → e-마켓플레이스는 수수료를 제외한 상품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게 된다. 5. 실행계획 e-마켓플레이스 활성화의 전제조건은 생산자단체, 소비자단체, e-마켓플레이스 사업자 모두가 이익을 얻는 win-win-win 시스템이며 이러한 시스템이 완성되기 이전단계에서는 정부의 보조가 필요하다. 또한 디지털유통 적용 소요기간을 단축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적응력을 최대화하며, 신규 비즈니스 적용상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단계적 목표설정이 필요하다. 즉, 1단계에서는 기반정비, e-마켓플레이스 구축, 시범품목을 대상으로 하며, 2단계에서는 폼목을 확대하고, 고객관리에 중점을 두고, 3단계에서는 농축산물의 5%를 유통시키고, 해외시장과의 연계, 자생력 확보 등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dc.title생산자단체와 대형유통업체간 전자거래 (사이버 도매시장) 구축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enabling online transactions (cyber wholesale market) between producers' groups and large discount stores-
dc.typeKREI 보고서-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Dongphill-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ung, Ingeol-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an, Hoseok-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ung, Myunghwan-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eon, Changgon-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uh, Duk-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an, Keun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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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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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단체와 대형유통업체간 전자거래 (사이버 도매시장) 구축방안 연구.pdf (60.86 MB)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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