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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명기-
dc.contributor.other김명환-
dc.contributor.other전창곤-
dc.contributor.other김원태-
dc.date.accessioned2018-11-15T07:44:25Z-
dc.date.available2018-11-15T07:44:25Z-
dc.date.issued2003-03-
dc.identifier.otherC2003-02-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3404-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요 약 제1장 연구개요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 목적3 3. 연구의 기본방향4 4. 연구방법 및 추진체계4 제2장 참외 수급 및 유통동향과 전망 1. 참외 수급 동향 및 전망9 2. 참외 유통 동향 및 전망14 3. 산지유통시설 현황 및 운영실태18 4. 성주참외 산지유통 비젼 및 발전전략19 제3장 유통센터건립의 필요성과 시설규모 추정 1. 농산물 유통체계의 변화 및 유통센터 건설의 필요성21 2. 유통센터 컨셉 및 기능24 3. 유통센터의 사업 및 사업방식28 4. 유통센터의 취급물량 및 시설규모 추정32 제4장 적정부지 선정 및 투자타당성 분석 1. 적정 입지분석 및 선정41 2. 투자타당성 분석46 제5장 유통센터의 관리·운영방안 1. 관리·운영의 기본 방향55 2. 사업수행주체에 따른 관리운영형태의 대안별 검토58 3. 운영주체 선정 및 관리방안66 4. 관련시설의 설치 및 연계방안68 부록1. 성주지역 참외 생산자 의향 조사 결과71 2. 농산물 산지유통시설 운영활성화 방안77 3. 국내외 산지유통센터 운영사례96 참고문헌115 요 약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성주군은 전국생산량의 약 41.9%를 차지하고 있고, 년간 1,800억원의 소득으로 지역 농업소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성주참외의 원활한 산지유통체계를 효율화시키기 위해 현재 소규모 분산, 배치되어 있는 집하장 및 공판장의 기능을 재정립하여 군단위 유통센터로 통합·운영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상품의 브랜드화 및 시장교섭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상품성제고 및 지역 농업인의 소득을 증대시키고자 함 이 연구는 성주지역에 유통센터 건설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효율적인 유통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정부지를 확보하며, 이에 따른 적정규모의 시설을 배치하고, 관리·운영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성주지역 참외의 산지유통체계를 개선하여, 조합원의 시장교섭력을 높여 농산물을 제 값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본 목적이 있음 (2) 참외수급 및 유통동향 참외의 주산지는 여주 등 경기지역(5∼7월 노지재배), 정읍, 익산, 논산지역(4∼6월 반촉성재배), 성주, 김천, 구미, 칠곡지역(3∼11월 반촉성재배), 달성, 함안, 의령, 고령지역(1∼3월 촉성재배) 등 크게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짐 참외의 1인당 소비량은 1990년대 이후 꾸준하게 상승하다가 최근 들어 감소 추세이고 참외 식부면적은 1995년까지 증가하였으나 이후 면적이 점차 감소추세에 있으며, 생산량은 1981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음 2010년의 참외 식부면적 및 생산량을 전망해 보면, 재배면적은 전반적으로 완만한 감소추세를 보일 전망이나 면적 감소보다 단수의 증가가 커서 생산량은 증가할 전망임 참외의 출하시기는 전체 출하량의 90%가 4∼8월에 집중되어 있으며, 참외 가격은 일반적으로 2∼5월에 높은 것으로 나타남 성주 참외의 유통경로별 비중을 보면, 농협을 통해 출하되는 비중이 전체의 약 40%이며, 나머지 60%의 물량은 대도시도매시장에 직출하 되거나 현지수집상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3) 유통센터건립의 필요성과 시설규모 추정 성주지역의 유통센터건설은 급변하는 소비지 유통체계 변화에 대한 산지의 적절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며, 소비지 유통체계 변화에 대한 대응과 합리적인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유통업태와의 거래시 산지 거래교섭력 제고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며, 참외 산지간 경쟁력 및 소비대체 품목간 경쟁력을 확보하고, 참외 주산지의 신뢰성 유지와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그 필요성이 있음 성주지역에 유통센터를 건립하는 것이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참외 생산자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80.1%가 꼭 필요하거나 필요하다고 응답함 유통센터는 참외의 산지 종합상품화 기능(APC기능), 참외 공판기능, 수출 및 교역창구 기능, 배송 및 전자상거래 기능, 생산자에 대한 성주 참외 상품화의 선도기능, 관련산업 유치(농산물 포장산업)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됨 유통센터의 사업은 참외 종합상품화 사업, 참외 공판사업, 수출 및 정보센터 사업을 수행하며, 사업형태는 기존 개별 생산자 및 단위조합 중심 상품화와는 차별화된 품질규격화·품질인증·브랜드 상품화 사업, 기존 개별조합 중심의 공판사업을 제외한 나머지 4개조합의 공판사업을 유통센터 공판사업으로 규모화·조직화하며, 유통센터 운영주체가 수출업체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수출상품에 대해 직접 수출업무를 수행함 유통센터의 건설 완공과 사업 개시년도를 2005년도로 설정하며, 유통센터사업이 활성화를 통해 사업이 본궤도 진입하는 시기를 목표년도로 하였으며, 목표년도는 건설후 5년 후인 2010년도로 설정 2010년도의 성주지역 참외 총생산·판매량은 130,000톤, 2005년도는18,200톤으로 추정하였으며, 유통센터의 사업 개시년도인 2005년 취급물량은 전체 생산량의 약 22%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사업이 본궤도에 진입하는 2010년의 경우 취급물량은 전체의 약 32%가 될 것으로 예상함 유통센터 2010년 전체 취급물량은 41,600톤, 1일 평균 취급물량 198톤으로 추정하였으며, 사업형태별 취급물량은 APC 처리물량 31,600톤, 공판물량(2005년) 10,000톤(공판물량은 2010년도에는 전량 APC 물량으로 흡수)으로 추정함 유통센터의 예상취급물량을 고려한 적정한 시설규모는 2,480평으로 추정하였으며, 시설별 면적은 APC시설 1,330평, 공판시설 780평, 필수 지원시설 180평, 기타 지원시설 190평이며, 주차장 면적은 주차공간과 동선면적을 포함하여 최소 5,000평으로 산정하였음. 따라서 2010년 유통센터 사업영역 확장과 이에 대한 부지 수요를 감안하여 최소한 10,000평 이상의 부지면적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함 (4) 적정부지 선정 및 투자타당성 분석 성주군 관내에 10,000평 규모의 부지 확보가 가능한 유통센터의 후보지로서 P1(성주군 대가면 옥성리 363번지 일대), P2(성주군 성주읍 대흥리 899번지 일대), P3(성주군 성주읍 삼산리 432번지 일대) 등 3개 지역을 선정하였음 이들 후보지 중 적정 입지를 선정하는 기준으로서 관내 각 읍면에서 유통센터까지의 반입거리, 유통센터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건설중) 성주군 경산 톨게이트(예정)까지의 반출거리, 부지 구입비용 및 구입의 용이성, 부지 기반조성 비용, 인근 주민의 교통체증, 소음 등 민원 발생 최소화를 고려한 환경요인으로서 주거지와의 거리 등을 고려하였음 부지 선정과 관련된 요인들 중 부지구입조건, 부지정비비용, 진출입용이성, 주변환경 등 네 가지 요인들에 대하여 후보지별 유리한 순위에 따라 점수를 부여 종합점수를 계산한 결과, 부지구입조건, 부지정비비용, 주변환경 면에서 최고점수를 받은 P1이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음 유통센터 건립의 사업수행 주체에 따른 투자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내부투자수익률(IRR)은 성주군이 사업주체일 경우 APC사업 수수료율 3.0%일 때 IRR 5.8, 수수료율 3.5%일 때 IRR 16.7%로 나타났으며, 농협이 사업주체일 경우에는 수수료율 4.5%일 때 IRR 5.9%, 수수료율 5.0%일 IRR 10.8%로 나타났음 성주군이 유통센터의 사업추진 주체가 될 경우 2009년에 누적 순현재가치(NPV)가 흑자로 전환되나, 농협이 사업추진 주체가 될 경우 2011년에 누적 순현재가치(NPV)가 흑자로 전환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성주군이 사업의 추진주체가 되면 경제적 타당성의 판단지표의 하나인 사회적 기회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수수료율은 3.0∼3.5%, 농협이 사업의 추진주체가 되면 사회적 기회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수수료율은 4.5∼5.0% 수준으로 분석되었음 이러한 분석결과로 볼 때 유통센터는 APC사업의 수수료 수준에 따라 사업의 조기 정상궤도 진입여부가 결정되며, 또한 사업의 추진주체에 따라 수수료율의 적정수준이 결정됨을 시사함 따라서 성주군이 유통센터건립 사업의 추진주체가 된다면 생산자단체인 농협이 사업을 추진하는 것보다 동일한 수수료 수준에서 내부투자수익률(IRR)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투자의 재무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5) 유통센터의 관리·운영방안 유통센터의 관리운영은 2가지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데, 하나는 경영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다른 하나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공공시설로 건설되는 만큼 경영수익을 내면서 지역 생산자에게 공동이익과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임 유통센터의 사업수행주체가 지방자치단체(군)가 되는 경우와 생산자단체(농협)가 되는 경우 서로 그 운영주체와 방법을 달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두가지 경우를 전제로 하여 제시코자 함 지방자치단체의 경영사업 운영형태는 경영개입 정도에 따라 크게 직접경영형태, 간접경영형태, 위탁경영형태 등 3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음 즉, 지방공사직영형태(제1안), 지방공사형 제3섹터 운영형태(제2안), 생산자단체(농협) 위탁경영형태(제3안)가 있는데 운영주체 대안별 특성비교 및 장단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제3안 제2안 제1안 순서로 우선순위를 제시코자 함 생산자단체가 사업의 주체가 될 경우에는 유통센터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과 농협 자체자금으로 건설되는 유통시설로서 독립채산제 형태로 운영하되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하여 민간 기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유연하고 효율적인 운영체계가 이루어 져야 함 유통센터의 운영형태는 성주지역 10개 조합이 연합하여 공동출자한 독립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형태(제1안), 성주지역 10개 조합이 연합하여 공동출자하고 그 중 1개 조합이 대표조합으로 운영하는 형태(제2안), 성주지역 10개 조합 중 1개 조합이 경영의 책임을 맡아 운영하는 형태(제3안)가 있음 운영형태 대안별 특성비교 및 장단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제1안 제2안 제3안 순서로 우선순위를 제시코자 함 건설될 유통센터는 참외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산지유통센터로서 계획된 부지면적은 10,000여평으로 이곳에는 집·공판시설, 선별·포장시설, 예냉 및 저온저장시설, 품질검사실, 창고 및 사무실 등이 배치될 예정임 중장기적으로는 참외의 수출전진기지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며, 센터의 조기활성화를 위한 도소매 판매시설, 부대시설로서 참외의 역사와 생산, 판매를 소개하는 전시시설, 지역주민의 편의시설 등을 설치함으로써 참외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테마파크의 기능을 하는 센터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성주지역에 유통센터를 건설하게 되면 기존유통시설과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게 되어 경쟁이 예상될 수 있으나, 기존시설 및 새로 건설될 시설로는 성주지역 참외를 일정량밖에 취급할 수 없음 따라서 건설될 유통센터는 성주지역에서 생산되는 참외의 상품성제고를 위한 선진 유통기지로서 역할을 하며, 기존 유통시설과의 상호 동일한 유통여건을 만들어 가는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임-
dc.publisher한국농촌경제연구원-
dc.title성주지역 유통센터건립 타당성 조사연구-
dc.title.alternativeA feasibility study on building a distribution center in the Seongju region-
dc.typeKREI 보고서-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 Myungki-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Myunghwan-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eon, Changgon-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Wontae-
dc.subject.keyword성주군 유통센터 산지유통시설 참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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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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