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업과 농정의 전개과정

목차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 정책을 추진하여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으며,특히 시장경제체제를 도입함으로써 농민의 생산의욕이 제고되고 생산성이 향상되어 농산물의 수출 역량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중국이 곧 WTO에 가입할전망이므로 향후 중국의 농업과 농정여건의 변화는 우리 나라 농업은 물론 세계 농업 전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예상된다.Ⅰ. 중국 농업의 여건과 개황1. 개황2. 자원이용현황 가. 토지자원 나. 기후자원 다. 수자원 라. 생물자원3. 농업생산현황4. 산업별 노동력구성5.농촌공업화 가. 추진과정 나. 농자재산업 다. 농업생산성6. 농산물 교역동향Ⅱ. 농업생산의 변화와 전개 과정1. 농업생산의변화 가. 시대별 변화와 특징 나. 경종농업의 전개 과정 다. 주요 식량작물 라. 기타 경종작물 마. 축산업 바. 어 업2. 중국 농업의 구조조정동향 가. 개요 나. 농업구조의 변화 과정 다. 농촌경제의 변화와 특징Ⅲ. 경지와 수자원의 개발 및 이용1. 경지와 수자원현황 가. 경지와 수자원의 실태 나. 토지소유권 제도의 개혁 다. 수자원의 이용과 관리체계2. 관개 및 수리시설실태 가. 수리시설의 변천 나. 농지보전과 토지개량Ⅳ. 중국 농업의 현대화 과정1. 농촌의 서비스조직 가. 집체 및 합작 경제조직 나. 경제기술 분야의 서비스 조직 다. 농민 자율의 서비스 조직2. 농자재 산업의발전 가. 화학비료 생산 나. 농자재 공급 다. 농약과 식물생장조절제 라. 농용 비닐의 생산 마. 사료산업3. 농업의기계화 가. 개혁 전의 농업기계화 나. 개혁 후의 농업기계화Ⅴ. 중국의 농업정책 전개과정(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