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경제동향 1998 3/4

목차

세계경제는 아시아와 러시아의 통화위기에 따른 경기침체 및 미국과 유럽·일본의 저성장에 따라 1998년에 2.2% 성장하고, 1999년에는 경기가 다소 회복되어 2.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원유를 포함한 국제원자재 가격은 아시아지역의 수요 감소로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1995년 이후 지속되어 온 달러화의 강세도 당분간 약세기조가 계속될 것임. 세계 주요곡물의 수급은 중국의 대홍수에 따른 수확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풍작으로 대체적인 안정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다만, 쌀은 기상 이변에 따른 인도네시아와 중국의 생산량 감소로 수급 불균형 조짐이 나타나고 있음. 세계 경기의 위축으로 축산물 소비가 줄어들면서 사료곡물의 수입이 감소한 것도 국제곡물가격이 안정되는 요인으로 작용함.국내경제는 지속적인 내수 침체와 수출 둔화로 성장률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있으며,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도 비관론과 낙관론 등으로 나뉘어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음. 실질구매력의 저하, 고용 불안,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으로 소비 심리가 급속히 위축되면서 도시가계의 소비지출이 큰 폭으로 감소함. 민간소비 지출 감소로 농산물을 포함한 전품목의 소비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소비 감소가 생산 위축으로 이어지면서 디플레이션의 초기 단계 현상을 보임. 취업기회 축소 및 기업의 본격적인 구조조정으로 취업자수가 급속히 감소하면서 실업률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외환위기의 충격과 전반적인 경기침체 하에서 농업의 교역조건도 악화되고 있으며, 일부 품목의 가격 하락이 겹쳐 농가경제는 침체되고 있음. 환율 상승에 따른 사료가격의 상승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농업 투입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농가의 경영비를 상승시키고 있음.품목별 가격동향을 분석한 결과, 소득탄력성이 높은 품목은 민간소비 지출 감소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으며, 사료 수입의존도가 큰 축산물은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가격이 상승함. 곡류는 IMF의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통적으로 가격 변동폭이 큰 채소류는 홍수 피해에 따른 생산량 감소로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과일류 중에서 배는 소비 감소에 따른 가격 하락 폭이 가장 컸으며, 반면에 사과는 성과수 면적의 감소로 가격이 폭등하였음. 축산물은 비용상승 요인은 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채, 수요 감소 영향은 그대로 가격에 반영되어 축산농가 경영이 급속히 악화되고, 소매가격의 비탄력성은 소비를 더욱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함.농산물의 수입과 수출 모두 감소하고 있으나, 수입의 감소 폭이 훨씬 커 농산물의 무역 역조는 크게 개선되고 있음.도시지역의 취업기회 감소와 경기 위축으로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귀농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경기침체와 구조조정이 겹치면서 전산업에 걸쳐 성장률이 급속하게 하락하고 있으나, 농림업 부문은 타부문에 비해 아직까지는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고 있음. 그러나 생산요소 가격의 상승과 농산물 가격의 하락으로 농업소득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요 약I. 세계 경제 동향 1. 경제성장 2. 교역II. 세계 곡물수급 동향 1. 세계의 주요 곡물 수급 상황 2. 국제곡물가격 동향 및 전망 3. 아시아 금융위기의 영향III. 국내경제 동향 1. 경제성장 및 환율 2. 물가 3. 소비 4. 고용IV. 농업경제 동향 1. 농업 여건 2. 주요 품목별 가격 3. 농산물 수출입 4. 농업인력 수급농정 이슈 우리 나라 식단의 자급률 시산 유전자 변형 농산물(GMO)의 현황 미국 소득보험제도의 최근 동향국제 곡물 수급 동향담당 연구 : 동향분석팀연 락 처 : 3299-4383E-MAIL : yunshik@kreisun.kre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