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곡관리 전산시스템설계에 관한 연구

목차

1. 硏究의 必要性과 目的 政府糧穀의 管理業務는 크게 收買, 責出 / 放出, 保管 / 加工 / 輸送, 會計등으로 나눌 수 있으나 市郡을 基本單位로 全國的인 規模로 運營되어질 뿐만아니라 業務가 복잡다양하게 構成되어 있다. 이와같은 糧穀의 持殊性과 방대한 事業의 規模 등으로 인하여 糧穀管理 電算化의 必要性은 이미 오래전부터 인식되어 KAIST와 當硏究院에서 1978年과 1980年 2次에 걸쳐 電算化硏究를 遂行한 바 있다. 그러나 2次의 硏究가 모두 종합정보체제를 고려한 設計로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農林水産部의 電算組織의 여건 미숙으로 인하여 시스템開發로 연계되어지지 못하였다. 本硏究는 정부양곡의 재고가 정책문제로 대두되는 시점에서 糧穀管理시스템의 枓學化와 양곡정책과의 연계 등을 目標로 구상되었다. 向後 開發까지 연차적으로 수행될 양곡관리 종합정보시스템화硏究의 1次年度의 과제로는 綜合情報시스템으로서의 개념정립 및 데이타베이스와 모델베이스의 論理的 設計를 추진하였다.2. 硏究의 對象 및 範圍(1) 硏究의 對象 糧穀管理情靑報시스템 開發의 對象은 現行業務 調査·分析의 결과 괸리주체, 취급물량, 금액, 정보종류 등에 따라서 결정하였다.(2) 硏究의 範圍 糧穀管理시스템은 論理的으로 시스템 次元에서 데이타 베이스 및 관리시스템과意思決定지원모델시스템으로 區分되어진다.3. 硏究內容 시스템化 對象과 範圍에 따라 糧殼管理시스템을 調査·分析한 후 논리적설계와 물리적 설계를 하였으며 이에 따라 장기적인 糧殼管理시스템 구축안을 제시하였다.(1) 糧穀管理시스템 設計(I) 糧穀管理시스템 設計(I)은 論理的인 설계로써 첫째, 調査된 現行業務를 分析하여 이에따른 設計機肯논뜯 區分하고, 이를 상술하였으며 둘째, 區分된 設計機有뻬 따라서 現行業務處理플로우를 作成한 다음 셋째, 情報處理시나리오를양곡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데이타 베이스와 모델베이스로 區分하여 作戒하였다. ① 設計機能區分은 와 갇이 4가지 기능으로 區分하였으며 ② 現行業務處理흐름도는 區分된 設計機能別로 양곡관리기괸을 X측으로 시간순서롤 Y축으로 하여 발생 및 處理되는 業務를 中心으로 풀로우를構成하였다. ③ 情報處理시나리오는 主뤼靑報處理過程을 데이타베이스와 모델베이스를 中心으로 構成하였으며 데이타베이스의 경우 8個의 마스타(Master)D/B와 깨의 트랜잭선(Transaction) D/B 등 30여개의 D/B로 設計되고, 모델베이스는 약 20여개의 의사결정 모델로 설계되었다.(2)糧穀管理시스템 설계(II) 糧穀管理시스템 設計(II)는 糧穀管理情報시스템의 物理的인 設計로 첫째, 시나리오에 따라 D/B構造를 設計하고 둘째, 主要모델에 대해서는 모형의 構造를 作成한 後 實用化의 가능성을 보였으며 셋째, 主要코드를 共通音昐과 기능별 固有코드로 나누어 設計하고 넷째, 主要온라인 入力전표를 設計하고 다섯째, 用途에 따라 出力을 設計하였으며 여세째, 시나리오 및 모델構成에 따라 IP0챠트를 構成하였다.(3) 糧穀管理시스템 구축안 효율적으로 糧穀管理 시스템을 구축케 하기 위하여 S/W와 H/W의 단계별進化計劃을 設定하고 또한 이에 따른 具體的인 시스템 開發費用 및 經濟性比較를 하였다. 또한 開發方法으로 自體開發과 의부 전문기관을 活用하는 등의 方案에 대한 비교도 실시하였다. ① S/W 진화계휙을 살펴보면, 現단계에서 이미 기본방향과 調査, 分析 및設計가 어느 정도 추진된 상대이므로 코딩, 디버깅(Debugging), 테스트 등의실제 開發을 위한 후속 硏究가 계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양곡관리 시스템은 統合農對靑報시스템의 유통부분의 핵심시스템으로 구축되어야 하며, 生産 및 經濟部門의 시스템들과도 유기적인 연계가 되도록開發되어야 한다. ② H/W이 발전단계는 우선 現 MAFF전산망하에서 開發 빛 運營토록 함이 바람직하나, 向後 유통정보망의 情報處理需要가 늘어나고 全國的으로 확대된 後에는 기능상 獨立的인 유통정보망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1단계에서는 現存의 MAFF 통계정보망과 같이 중앙집중시스템으로 운영하고, 2단계에서는 양곡뿐 아니라, 농림수산물 전반에 관한 生産·流通·消費情報를 處理할 수 있는 流通情報터미날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며, 3단계에서는 행정전산망과 연계되어 종합행정터미날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③ 양곡관리업무의 電算化 效果는 크게 나누어 時間의 經濟性, 비용절감효과 등을 들 수가 있다. 예를 들면, 약 1個月 所要되던 會計決算과 受拂 및 需給在庫파악이 즉시 처리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경비절감효과도 會計決算時 약 84萬원, 수불수송대신에 所要되는 비용절감이 약 1억3千萬원, 보관 및 수송비의 절감이 약 4억4千萬원 등으로 연간 총 6억5千萬원 정도의 經費가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만일 양곡관리시스템이 90年부터 本格的인 開發에 들어갈 경우 H/W 購入費用을 고려하더라도 늦어도 1993年경부터 수익이 費用을 크게 초과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