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자원의 휴양 관광자원화 위한 기준설정 : 1) 산림휴양개발방법과 정책방향

목차

1. 연구 목적 (1) 1990년 산림법 개정으로 국공사유림에 휴양림 조성이가능하게 되었고 1997년까지 전국에 100개소의 휴양림을 지정 운용할계획이다. (2) 이에 따라 전국에 12개소 6,150여ha의 국공유림이 휴양림으로지정 개발 또는 개발중에 있으며, 사유림 조성신정이 쇄도할 것으로예상되고 있다. (3) 그러나 휴양림을 어느 곳에 지청, 어떻게 개발해야 할것인가에 대한 기준이 없어 일반 관광지 개발과 유사한 특성없는 개발이되고 있으며, 환경오염의 문제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4) 따라서 휴양림 개발의 본래목적에 충실한 임업을 하면서휴양도 할 수 있는 산림휴양 개발방향 설정(개발방법, 분위기,도입시설, 관리이용 등)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다. (5) 이에 본 연구는 고도 산업사회화, 도시화, 공업화에 따른생활환경의 오염화와 소득 및 여가시간의 증대 등으로 급증하고 있는산림휴양 및 관광수요를 수용하면서, 임가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산지이용방향과 휴양자원 개발을 위한 각 조건 및 기준을 제시하는 데목적이 있다.2.연구내용 가. 임업의 현실과 산림휴양 개발 - 자연휴양림 개발의 문제점 - 산림휴양자원화의 방향 및 대안 설정 나. 산림휴양수요 예측 - 산림휴양수요의 특성 - 산림휴양수요 전망 - 산임휴양 개발가능지 조건 - 산임휴양 가능면적 추산 다. 산림휴양 기능과 토지이용 구분 - 산림기능 분석 - 산림기능의 유형화 라. 산림휴양 수요와 이용 관리 - 매력있는 휴양산림조건 - 아름다운 산림여건과 시업방법 - 휴양산림의 기본유형 - 휴양산림유형별 시업방향 마. 휴양림 기능과 이용 배분 - 산림휴양 시설수요와 계층 차리 - 휴양림 기능과 이용행태 - 휴양시설별 환경영향 평가 - 산림휴양 시설과 기능 배분 - 산림휴양 이용요금 결정기준 바. 휴양림 개발 정책방향 3.연구결과 (1) 휴양림 개발의 문제점은 그의 목적을 대국민서비스에 두고이용개방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었다. 즉, 대규모 용지의 필요성에 따라국공유림 중심의 개발원칙으로 개발지가 오지화되어 있으며, 무리한이용계획으로 시설배치의 한계가 있다. 또한 이용개방으로 오염화,방치화되어 있으며, 이로 인한 이용률의 저조현상이 나타나고 있다.휴양림에 대한 개발방향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서 특성없는 개발이 되고있으며, 일반관광지와 다름이 엾는 개발이 되고 있다. 그리고휴양림이면서 산림시업보다 오히려 시설중심의 개발로 흐르고 있고,소득개념이 빠진 휴양림 개발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고 있다. (2) 휴양림 개발계획이 한 해에 설계, 시공까지 이루어져졸속추진으로 인한 시설 배치, 도입, 시공상의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있으며 설계 및 시공내용이 전국적으로 거의 비슷하여 지역 및 위치에따른 휴양림 개발의 멋을 살려내지 못하고 있다. (3) 장기휴양수요예측결과 2001년에 약 116백만명의 휴양인구가산림을 찾아 을 것으로 예상되며, 직업, 연령, 소득, 거주지,학력별희망휴양장소와 시설 등의 현격한 차이가 나타나 앞으로 휴양림개발에는 지역별 다양한 수요계층의 이용수요조사, 시설수요조사를바탕으로 휴양림 개발에 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4) 우리 나라 산림휴양수요의 특성은 도시의 경우는 도시로부터밀려나는 탈환경오염 및 도시환경적 요인이 크게 나타났으며, 농촌의경우는 생활수준,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른 관광인구 증가로 나타났다.그러나 도시인구 비중이 증대하는 시점에서 앞으로 휴양림 개발에있어서 도시로부터 벗어나려는 휴양인구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분위기연출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였다. (5) 휴양개발 가능지의 조건은 3영급 이상의 산림과 접근성이 좋고편익시설이 있는 곳으로 나타났으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접근성과아름다운 산림조건이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휴양림 개발은 좋은 산림에접근성을 높이는데 주안을 두어야 할 것이며, 특히 아름답고 매력있는산림을 만드는데 최우선을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산림휴양가능지 조건에 알맞는 우리 나라 휴양가능면적은 약 114만ha가 있는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실제로 가능한 면적은 60만ha가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6) 앞으로 휴양림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토지이용계획인데, 기존의 방법은 전문가그룹에 의한 달관적이거나 몇 가지 주요지표에 의한 수요충족식 토지이용방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산림기능 분석에 의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다목적 경영모형을 응용하도록 하였다. (7) 휴양림 개발계획 및 추진체계의 대폭적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적극적인 휴양 가능지에 대한 조사가 끝나고 개발 우선순위의 선정작업이 필요하고 지금까지의 당해년에 설계와 시공이 끝나는 방법은 크게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기본계획은 전문기관으로 하여금 전년도에 기본계획과 구상을 세우도록 하고, 다음 해에 전문용역기관 또는 설계기관으로 하여금 실시설계와 개발을 시행토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개발후 3∼5년간 사후 평가를 실시하여 미비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주제어 산림개발; 농업경제문헌검색어집; 관광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