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 배 수출에 관한 조사연구: 해외 농산물시장 조사

영문 제목
A Survey of Pear Export to U.S
저자
최정섭권오복김성용
출판년도
1992-12
목차
1.연구의 배경과 목적
국제화와 시장개방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진행될 것이 예상되므로,
이러한 여건에 맞춰서 우리나라도 농산물 수출을 확대시켜야 한다는 논의가 활성화되고
있다. 수입개방 대응책으로서 논의되는 농산물 수출은 UR 이후 한국 농업의 활로를
찾기 위한 대책으로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산물 수출의
실질적인 측면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불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연구는 이러한 배경하에서 농산물 시장으로서의 외국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일련의 시장조사(Marketing Research) 사업으로 출발하였으며, 해외시장 중 신고배의
미국시장에 중점을 두었다. 기본적인 연구 목적은 생산에서 소비까지 대미 배
수출의 전과정을 실증적으로 추적 조사함으로써 수출 애로 요인을 파악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미국 시장을 유지, 확대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두었다.
2. 연구 방법 및 내용
본 연구는 개별적인 배 수출업체의 입장이 아닌 국내 농업 또는 배
산업(pear sub-sector)의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관련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대미 배
수출 확대방안 모색이라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성격상 이론 검토-가설 설정-추정-검증-가설 채택 및 기각이라는
분석적 접근방법 보다는 추적조사-문제점 발견-해결책 모색이라는 정책 연구적
접근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대미 수출용배의 생산지부터 소비지까지
방문하여 관계자를 면담하고 조사하는 서술적인(descriptive) 사례연구(case study)
방법이 채택되었다. 정책판단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여러가지
2차 자료(secondary data) 가 수집 검토 되었다. 본 연구는 총 5개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미국의 배 생산동향과 및 교역동향, 미국소비자의
배 소비성향, 그리고 미국시장에서의 동양배의 경쟁관계 등을 검토하여 신고배의
미국시장을 전망한다. 제3장에서는 수출용 배의 생산 및 유통경로를 파악하고,
제4장은 대미 수출용 배의 수출 관리체졔를 검토하였다. 마지막 제5장에서는 대미
배 수출확대방안을 모색하였다.
3. 연구결과 요약
(1) 미국의 배 생산량은 연간 80만톤 내외로 증가추세에 있다. 주요
생산지역은 워싱톤, 캘리포니아, 오레곤 등 태평양 연안 3개주인데, 이들 지역의
배 생산집중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 미국의 주요배품종은 서양배이나, 동양배도
생산되고 있다. 특히, 캘리포니아는 다른 주에 비해서 동양배의 재배면적이 많은
주이다. 이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동양배 중 일본의 20세기가 약 119정보, 한국의
수출품종인 신고배의 재배면적이 약 28정보에 달한다.1990년 현재 신고배의 미과수
면적 17정보가 생산에 참여하게 되는 1995년의 경우 캘리포니아의 신고배 생산량은
700M√r에 이르게 되어 미국내 한국산 신고배시장을 잠식할 우려가 있다.
(2) 1960년대 이래 미국의 식품소비유형은 생활방식 및 사회경제적인 변화로
인하여 편의식품과 과채류와 같은 건강식품을 많이 소비하는 방향으로 변하여 왔다.
소수 민족 인구의 증가는 식품소비 형태를 다양화시켰다. 향후에도 미국에서는
육류나 곡물류 소비보다는 과일, 채소류의 소비가 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시장에서 배는 수분함량의 과소여부에 따라 선호도가 결정된다.
미국인들은 과일을 껍질째 씹어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피가 얇고
과육이 부드러우며 수분이 적은 것을 선호한다. 품종별로는 바틀렛(Bartlett),
안쥬(Anjou), 코마이스(Comice) 순으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당도는
중간정도, 크기는 중소형이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과즙이 많은 동양배는
아시아계 인구로부터 큰 인기가 있다. 중국인들은 적은 크기의 배를 선호하는 반면
한국교포들은 큰 배를 좋아한다. 동양배와 같이 과즙이 많은 배는 고급 레스토랑,
호텔 등에서 후식용으로, 그리고 한국교포와 일본인들 사이에서 생식용으로 크게
인기가 있다. 현재 신고배는 대부분이 한국교포에 의해 소비되고 있는데 특히
연말연시 선물용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3) 현재 신고배의 주 시장인 한인 교포시장과 잠재적인 시장개척대상인 동양계
시장에서 신고배의 직접적인 경쟁상대는 일본산 동양배,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재배되는 신고배와 20세기 등이다.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동양배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향후 이러한 경쟁관계는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신고배는
일본배에 대해서는 가격경쟁력이 있지만 칠례, 뉴질랜드, 아르헨티나, 호주
등에서 생산되는 배에는 뒤지고 있다. 신고배는 일본 20세기와 비교할 때 당도가
높으며 품질 경쟁력이 앞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4) 우리 나라의 신고배 생산량은 재배면적 증가, 품종개량 및 재배기술의
개선으로 계속 증가세를 보이다가 1990년부터 기후조건이 좋지 않아 감소하고 있다.
배의 수출량은 연도별로 기복은 있으나 생산량의 1퍼센트에서 8퍼센트에 달하고 있다.
전체 배 수출에서 대미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7퍼센트 내외이다.1980∼91년간
신고배의 도매가격은 연평균 16퍼센트 상승했다. 이에 따라 수출에 따른 상대적
채산성이 악화되고 수출용 배의 물량확보가 어려워지고 있다. 앞으로의 대미 수출
공급능력은 현행의 수출단지만으로도 8천 5백톤까지 늘어날 수 있어 콘 문제는
없으나 선과 시설의 확충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5) 대미 수출용 배는 수출단지로 지정된 지역에서 생산되어 수출업체에 의해
선과, 포장된 후 미국으로 해상운송된다. 해상운송된 한국산 신고배는 도착항구에서
통관신고와 함께 식품의약청(FDA)의 수입검사를 받게 되는데 L.A., 시카고, 뉴욕
지역의 재미 한인 교포 수입업체 또는 재미 한인교포 슈퍼마겟에 의해 수입되고
있다. 수입된배는 「수입업자→ 소매상→ 소비자」 또는 「소매상(직접수입)→
소비자」의 비교적 단순한 유통경로를 통하여 소비되며, 수입량의 거의 대부분이
재미 한국인 교포에 의해 소비되고 있다. 미국내에서 신고배의 유통기간은 보통
10월말부터 2월말까지이다.
대미 수출용 배의 10k9 상자당 총마진은 소비자지불액 33,038원에서 농가수취가격
10,000원을 제한 23,038원으로 추계되었다. 따라서 대미 수출용 배의
총유통마진율은 69.8퍼센트, 생산농가의 수취분은30.2퍼센트이었다. 대미 수출용
배의 유통단계별 마진을 살펴보면 수출업자의 경우는 마진울이 47.6퍼센트,
수입업자의 경우 15.5퍼센트, 소매상의 경우는 6.6퍼센트로 수출업자의 유통마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마진의 구성을 보면 총유통마진 중
물적유통비가14,005원으로 소비자지불액의 42.4퍼센트를 점하고 있었다.
물적유통비 중 가장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은 포장비와 운송비었다.
(6) 신고배의 대미 수출에는 생산자, 원예조합, 수출업체, 한미협력협정
관리기관, 농림수산부, 수입업체 등이 생산과 유통상의 기능을 분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미 배 수출지원은 공급지원으로서 수출업체에 대한 수출촉진자금지원,
생산자에 대한 봉지대 보조, 원협에 대한 수출용 과일 저온저장고 건축지원 등이
있고 수요확대지원으로 서시장개척 및 홍보활동 등이 있으나 대체적으로 지원효과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신고배의 대미 수출에 따른 한미 협력협정 관리기관의
선정과 이관을 둘러싸고 업체간 다소의 갈등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미국시장에 신고배를 수출하는 수출업체들은 1,000톤 미만의 수출량을 7개업체가
관여함으로써 업체간 과당경쟁의 소지가 있고, 선별, 포장 등과 같은 유통에서
비효율성이 나타낸다. 더욱이 각 수출업체들은 각자 고유 상표를 붙여 포장을 하고
개별적으로 바이어와 교섭한다. 이 때문에 신고배가 미국시장에서 단일 브랜드로
판매되지 못하고있어 한국산 신고배의 광범위한 홍보에 애로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신고배의 대미 수출시 농무부의 식물검역과 식품의약청(FDA)의 위생검사를
받기는 하지만 이것이 대미 배 수출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7) 대미 배 수출에 있어서 근본적인 문제점은 어려웠던 시장개척과정,수출참여
농민들의 소득 손실(최근 2개년도), 까다로운 검역절차 과정을 거쳐 수출되는 배가
미국에서 미국인들에 의해 소비되지 않고 한인 교포들을 중심으로만 소비되고 있으며,
장래의 시장확대 가능성도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또한 높은 가격때문에
캘리포니아주등지에서 한국식으로 재배하는 신고배가 증가하므로 한국교포 시장마저
잠식될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
신고배는 품질경쟁력을 갖춘 수출유망 농산물 중의 하나이므로 체계적인 수출촉진
활동이 됫받침 된다면 수출수요가 안정적으로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시장에 있어서 시장 촉진활동의 기본 방향은, 배를 이국적인 고급과일·건강식품으로서
홍보하는 것이다. 제1차적인 목표로 삼을 수 있는 소비자 계층은 한국교포 이외에
중국계 등 동양계 이민의 사회이다. 나아가서는 서양계 미국인으로 목표 계층을
확대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① 미국 시장의
소비자 계층별 선호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② 미국으로 수출되는 신고배에
한국 이미지를 강조하는 단일 상표(브랜드)를 부착하여 ③동양계 이민 상대의
슈퍼마켓과 고급 레스토랑 등을 통한 판촉활동이 수행되어야 한다.
(8) 이밖에도 대미 배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첫째, 대미 배수출 전담기구를
설치·운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미 배 수출관리
체계 중 미국시장을 조사·관리할 부문이 미비되어 있다. 잠재성이 큰 미국시장을
효과적으로 확대하기 위하여 수행할 다양한 수출촉진(Export Promotion) 기능을
전담할 기구를 구성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수출업체 육성 및 협력협정 관리의
효율화가 요청된다. 대미 수출량이 일정 수준(예:연간 2,000톤)에 달할때까지
시한부로 수출단지별 1개 수출업체로 창구를 제한한다. 셋째, 시장조사 및 홍보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전문 시장조사 용역기관에 의뢰하여 미국인 시장의 가격 및
소비전망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효과적인 수출촉진 방식개발에 적극 활용한다(예:
고소득,65세이상 백인, 서부지역 우선 공략). 미국에서 개최되는 식품박람회,
전시회에 신고배를 출품하고, 홍보 팜플렛을 제작·배포하며, 미국의 슈퍼마켓에서
배를 시식시키는 코너 등을 이동·운용한다. 국내에 거주하는 미국인(민간 및
군인)에게 신고배 홍보전략 시행, 인식확대, 맛들이기 사업을 실시한다. 수출되는
배는 「한국신고배(Korean Singo Pear)」 단일 브랜드로 이미지를 구축한다. 넷째,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 제고가 요구된다. 생산농가에 대해서는 GATT 규정에
저촉되지 않는 방식으로 간접적 지원을 강화하고 협상력을 동원하여 봉지씌우기를
1회로 축소시킨다. 이밖에도 수출손실 보전 대책을 강구하고 수출업체의
수출원가절감을 지원한다.
4. 연구결과의 활용
기본적으로 이 연구는 신고배의 미국시장 전망, 유통구조, 검역, 소비자 기호
등을 검토함으로써 신고배는 물론 감귤, 사과 등과 같은 신선과일의 대미 수출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4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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