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숙 | - |
dc.contributor.other | 민상기 | - |
dc.date.accessioned | 2018-11-15T07:54:42Z | - |
dc.date.available | 2018-11-15T07:54:42Z | - |
dc.date.issued | 1994-12 | - |
dc.identifier.other | R303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4376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머리말 제1 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 연구범위와 주요 자료 제 2 장 농업의 의미체계와 가치에 대한 논의 1. 농업의 역할과 가치 2. 농업의 가치 추구를 위한 기본시각 3. 농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접근 방법 제 3 장 농업의 가치에 대한 인식 변화 1. 문명의 전환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 2. 우리 나라 농업의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 3. 21세기를 향한 농업의 가치 추구 제 4 장 농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도시민의 의식 1. 조사목적과 조사방법 2. 조사응답자의 특성 3. 조사 분석 결과 4. 조사결과 요약 및 함의 제 5 장 초등학교 교과서의 농업에 관한 기술내용 분석 1. 교과서 분석의 의의와 분석 내용 2. 농업 관련 내용의 취급 비중과 연도별 추이 3. 농업 관련 내용의 연도별 주제 4. 농업에 대한 취급빈도와 기술 내용 5. 농업의 주요 영역별 상황 설명과 가치 부여 6. 농업 관련 기술 내용의 한계와 개선 제 6 장 농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1. 농업의 다면적 가치에 대한 국민적 합의의 필요성 2. 농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방안 제 7 장 요약 및 결론 부 록 1 우리 나라 농업관 부 록 2 일본의 농업관 부 록 3 미국의 농업관 (1) 농업에 대한 국민의식의 접근 방법 ○ 농업에 대한 국민의 의식 연구는 농업의 의미와 가치를 일반 국민들이 어떻게 의식하는가를 규명하는 것으로서, 농업의 의미체계에 대한 가치론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농업의 가치에 관한 국내외의 제반 논의의 검토를 통하여 농업은 인간의 생을 실현하는 데에 있음을 논하고, 산업사회에서 공업화의 폐해를 극복하는 길이 농업의 논리 속에 있음을 정리하였다. ○ 아울러 농업의 가치를 구체화하기 위한 작업으로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주목하였으며, 국민들이 농업에 기대하는 역할을 경제적 역할, 생태환경보전적 역할, 사회·문학적 역할 등 다면적인 역할로 구분하고, 이로부터 농업의 경제가치, 생태환경가치, 생활가치를 도출하였다. (2) 농업의 본질적 가치와 역할에 대한 사회적 변화 ○ 농업의 본질적 가치는 사회 발전단계에 따라 그 중요도를 달리해 왔다. 경제가치가 최우선이었던 산업화과정에서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타산업의 발전을 위한 자본과 노동의 공급, 그리고 공업원료의 공급 등이 농업의 주요 역할이었다. ○ 그러나 후기 산업사회에서는 산업화과정에서 야기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농업의 생태환경적 역할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다양화·국제화시대인 21세기를 앞두고 우리는 농업의 다양성·안정성·영속성을 목표로 하는 생활공간으로서의 농촌의 역할을 재인식하고, 그 가치를 추구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3) 우리 나라 국민들의 농업에 대한 가치관 ○ 우리 나라 국민들이 농업에 대하여 부여하고 있는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서울 시민473명을 대상으로 농업의 중요도와 역할 내용을 조사하였다. ○ 조사결과에 의하면 조사자의 53.4%는 농업이 국가경제의 근본이 된다고 응답하였으며, 38.7%는 국가의 근본은 아니나 중요하다고 응답하여 대부분의 도시민들이 농업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또한 현재 우리 나라 도시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농업의 중요한 역할 내용은 다양한 농업의 기능 중에서도 식량 공급기능을 비롯한 경제적 역할이 가장 중시되고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환경보전적 역할, 사회·문학적 역할 등의 비중이 보다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다. ○ 한편 농업에 대하여 매력을 느끼는 도시민들도 17.1%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 조사결과를 통해서 자유롭고, 자연 친화적인 농촌생활을 동경하는 도시민의 욕구가 증대될수록 농업의 가치는 경제가치만이 아니라 생태환경가치, 생활가치의 측면이 더욱 중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 그러나 도시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직업으로서의 농업은 소득, 노동강도의 면에서 부정적 으로 나타났다. 농업의 장래성에 대해서는 22.4%만이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었다. 이는 농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추상적으로는 대단히 중요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직업이라는 현실면에서는 부정적으로 나타나 농업에 대한 인식의 이중적인 구조를 보여 주었다. ○ 우리 나라 국민들이 농업의 중요도와 가치는 인정하면서도 직업으로서의 농업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볼 때 농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는 직업으로서의 농업에대한 인식 제고가 선결되어야 하며, 농업의 가치 내용이 구체적이면서도 복합적으로 제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4) 초등교육 교과서 내용중 농업 관련 내용 검토 ○ 일생중 세계관 형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초등교육기의 아동들에게 실시하는 학교교육을 검토해 본 결과 국민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에서 농업에 대한 언급 비중이 해마다 감소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농업에 대한 기술 내용에서도 농업의 역할이나 영역에 관한 취급 빈도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산업으로서의 농업에 대한 기술이 많았던 반면, 농업과 생활에 관련되는 부분의 비중이 적었고, 농촌생활의 좋은 점보다 불편한 점이 강하게 부각되어 아동들에게 농업의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인상지워질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따라서 국민학교 교과서의 농업에 대한 교육 내용은 산업으로서의 농업만이 아니라 농업이 지닌 본원적 가치와 역할, 기능적 측면에서 농업의 중요함이 조명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동시에 농업에 대한 철학적 사고력을 길러주고 농업의 역사, 환경과의 관계, 생명과의 관계, 식량문제등에 관한 내용이 체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5) 농업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방안 ○ 농업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생활 속에서 농업의 가치가 체득되어질 수 있는 체험의 장과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일상적인 생활세계 속에서 농업의 가치를 구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는 국민들의 참여를 통한 의사 소통방법이 실효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 구체적으로는 첫째 학교교육에서 올바른 농업관을 정립시킬 수 있는 교육 내용이 확립되어야 하며,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초등교육부터 현장 중심의 체험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둘째로 생산자 농민과 도시 소비자가 다양한 제휴활동을 통해서 서로의 이해를 높이며, 공생의 관계에 있음을 자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생활협동의 차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에 도시민을 참여시키며, 농업분야에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요망된다. ○ 셋째, 매스컴에서는 농업의 본원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여 이를 부각시킬 수 있는 홍보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농업분야에서 매스컴 매체에 다양한 소재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 넷째, 각계에서 전개하고 있는 농촌·농업 관련 운동이 슬로건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도시와 농촌 생활 속에 융화될 수 있는 농촌문화운동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구체성 있는 운동을 전개하여 농업·농촌의 이미지를 새롭게 창조할 필요가 있다. ○ 다섯째, 농민기념관, 도시민을 위한 농민강좌 등을 설치하여 농업의 중요성, 농업기술에 대한 이해, 농민의 품성, 농민의 자연관, 세계관 등을 교육·양성함으로써 국민들이 숭상할 수 있는 농업철학, 농민상이 국민정신 속에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 - |
dc.title | 농업에 대한 국민의식과 사회적 인식 제고 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Popular Attitudes towards Agriculture and Rural Society : General Situation and Promotional Strategies | - |
dc.type | KREI 보고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