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허길행 | - |
dc.contributor.other | 정은미 | - |
dc.date.accessioned | 2018-11-15T07:55:22Z | - |
dc.date.available | 2018-11-15T07:55:22Z | - |
dc.date.issued | 1997-12 | - |
dc.identifier.other | R366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4439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머리말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제2장 콜드체인시스템의 개념과 경제적 의의 1. 콜드체인시스템의 개념 2. 콜드체인시스템화의 경제적 효과 3. 콜드체인화의 경제성 분석 제3장 농축산물 콜드체인시스템 도입 현황 1. 청과물 2. 축산물 3. 콜드체인시스템 관련 법률 및 제도 제4장 선진 외국의 저온유통 실태 1. 일본 2. 미국 제5장 농축산물 콜드체인시스템 구축방안 1. 청과물 콜드체인시스템 구축 2. 축산물 콜드체인시스템 구축 3. 소비자의 인식 제고 제6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1) 연구필요성과 목적 농축산물의 유통과정중 품질저하와 부패에 의한 손실을 방지하고, 소비자의 고품질 신선식품에 대한 선호도를 만족시키며, 수입 개방화에 따른 고품질 해외농축산물의 도입 증가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내산 농축산물의 시장대응력을 키우기 위한 수단으로 콜드체인시스템의 구축은 중요한 과제이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의 농축산물 콜드체인화 실태를 분석하고 콜드체인화에 따른 장애요인과 문제점을 도출한 후 선진 외국의 사례를 참작하여 콜드체인화 촉진을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하였다. (2) 연구범위 및 자료 본 연구의 중점은 주로 청과물에 주어졌으며 축산물인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연구범위에 포함시켰다. 연구 내용 중에는 현장에서의 청취.인용이 많으며 개인 적인 시각차에 따라 일부 오류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범위는 농축산물의 유통단계별 콜드체인화의 현황과 경제성 분석, 선진 외국의 저온유통실태에 국한되었다. (3) 콜드체인시스템화의 경제적 효과 콜드체인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소비자에게 고품질 신선 상품을 제공함에 따른 소비자 만족 증대와 그에 따른 농축산물 수요 확대를 통한 농가 소득증대 효과, 통명거래조건 확립에 따른 유통비용 절감과 유통선진화, 농산물 유통기한 연장에 의한 단기적 수급조절로 가격의 안정화, 유통 중 감모량 감소에 따른 증산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음. 농축산물 콜드체인시스템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생산자 및 유통관계자에게 콜드체인시스템화에 경제적 이익이 있어야 함. 개략적인 추정을 한 결과 배추의 경우 예냉시설이 갖추어져 있을 경우 포기당 농가 수취가격이 956.7원 이상일 경우 저온출하의 경제성이 있을 것으로 분석됨. (4) 청과물 산지는 유통의 출발단계로 1995년말 현재 120개소 5,834평의 예냉시설이 건설. 예냉시설은 저온처리 또는 저온저장에 활용되고 있으나 냉장차에 의한 저온출하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예냉에 관한 인식이 크게 부족함. 그리고 저온유통의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으나 앞으로 저온유통의 확대 전망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음. 농축산물의 수송은 전적으로 화물트럭에 의존하고 있는데, 자가용트럭 분담율이 49.0%로 높아 수송효율성이 매우 낮음. 또한 자가용 냉장차의 경우 생산의 계절성으로 인해 이용율도 낮음. 따라서 농축산물의 수송효율성을 높이고 콜드체인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농축산물 전문 수송업체를 육성할 필요가 있음. 도매시장에서 냉장차량 이용은 극히 드물고 양채류 일부와 겨울철 출하되는 무, 저온저장 후 여름에 출하되는 과실류와 양파가 있음. 또한 도매시장의 저온시설 부족은 콜드체인시스템 구축에 장애요인이며, 장기적으로 판매시설의 저온화가 추진되어야 할 것임. 소매단계에서는 대형소매점의 경우, 냉장유통의 여건만 갖추어진다면 냉장시설 확보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임. 다만 재래시장이나 소규모 전문점의 경우에는 냉장진열대 설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재래시장을 위축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임. (5) 축산물 도축장에서 쇠고기는 대부분 위탁도축이며, 도축 후 전량 냉장상태로 도축장의 냉장차량에 의해 정육점에 수송됨. 그러나 정육점에서 당일 판매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냉장고에 보관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돼지고기의 경우 당일 판매될 것은 냉장지육으로 정육점에 공급되며, 포장육이나 그 밖의 것은 냉동육으로 공급되고 있음. 냉장유통의 경우에는 냉동에 비해 유통기한이 짧고 보관상의 어려움이 있는데 소비자의 인식 부족으로 냉장육에 대한 가격차별성이 적기 때문에 냉장육 유통의 확대가 지연되고 있음. 축산물 콜드체인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인은 미생물 오염수준인데, 상당수 도축장의 경우 소 처리능력에 비해 예냉시설이 부족하여 냉장유통은 물론 등급제의 시행을 지연시키고 있는 것으로 지적됨. 따라서 현재 추진 중인 도축장 현대화 계획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HACCP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보다 철저한 위생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임. 특히 도축장의 예냉시설 확충을 위해서는 [축산물가공처리법]의 작업장별 시설기준에 예냉시설을 포함시키도록 할 필요가 있음. (6) 정책적 시사점 청과물의 경우 콜드체인시시템 구축을 위해서는 우선 산지 예냉시설의 확충, 도매시장 시설의 저온화, 저온수송체계의 확립 등 유통시설의 개선이 필요함. 산지 예냉시설은 현재와 같이 설치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되 시설의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우선 도매시장에 저온저장고만이라도 확충할 필요가 있음. 한편 산지로부터 저온출하가 어려울 경우에는 도매시장에 예냉 속도가 빠른 진공방식 예냉시설을 설치하여 도매시장 단계 이후의 저온유통체계 정착을 시도해 볼 필요성이 있음. 우선적으로 산지 포장센터와 소비지 대형 소매점 또는 슈퍼체인 등이 운영하는 물류센터간에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이를 중심으로 저온유통체계가 확대되어 나가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음. 축산물의 콜드체인시스템 도입을 위해서는 도축장의 시설 현대화를 통해 위생수준을 높이고, 수송에 있어 냉장탑차의 이용과 수송 중 일정 수준의 온도유지를 의무화하도록 하며, 소비자에 대한 홍보 강화와 냉장육과 냉동육의 가격차별화를 유도해야 할 것임.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유통과정 전반에 걸쳐 HACCP제도를 도입하여 전체적인 위생수준을 높이는 데에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함. 소비자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소비자가 신선 농축산물에 대해 보다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자 하는 의사가 있을 때 콜드체인시스템의 구축도 촉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저온유통의 좋은 점을 소비자는 물론 중간 상인에게도 홍보하여 저온유통 농산물이 보다 높은 가격을 받도록 유도해야 할 것임. | - |
dc.title | 농축산물 콜드체인시스템 구축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A Program Research on the Construction of Cold-Chain System for Agricultural and Livestock Products | - |
dc.type | KREI 보고서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an, Hoseok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Jeong, Eunme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