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주민의 삶의 질 측정에 관한 연구

목차

제1장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 2. 선행연구에 대한검토3 3. 연구의 내용과 방법6제2장 삶의질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삶의 질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검토10 2. 삶의 질의 측정방법13 3. 삶의 질 지표로 이용할수 있는 관련 지표14 4. 삶의 질 지표의 설정방법15제3장 농촌주민의 삶의 질 측정 관련 국내 통계자료의 현황과문제점 1. 전국 단위 통계자료17 2. 도 단위통계자료19 3. 시·군 단위 통계자료21제4장 주요 선진국 및 국제기관의 삶의 질 지표체계검토 1. 주요 선진국의 삶의 질 지표체계24 2.국제기관의 삶의 질 지표체계30 3. 시사점33제5장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에 대한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1. 전문가 의견조사 개요35 2.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37 3. 전문가 의견조사의 주요 결과38제6장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 시안의 문제점 파악을 위한 주민조사 결과 1. 농촌주민조사 개요45 2.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46 3. 농촌주민조사에서 파악한 삶의 질 지표체계 시안의문제점48 4.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 조정에있어서 현지 주민조사 결과의 활용내역49제7장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 1.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의 기본방향52 2. 농촌주민의 삶의 질의 부문 및관심영역53 3.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56 4. 용어 해설및 산식70제8장 농촌주민의 삶의 질 측정 관련 조사체계의확립 1. 전국 단위의 기존 통계자료의 활용85 2.간이조사 방안87 3. 총 조사 방안87 4. 도 및 시·군 단위통계 생산체계의 개선88제9장 요약 및 결론89부록 부록 1. 농촌주민의 '삶의 질' 측정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표98 부록 2. 농촌주민의 '삶의 질'측정지표의 문제점 파악을 위한현지조사표113 부록 3. 농촌주민의 삶의 질 실태조사 결과130Abstract134참고문헌136요 약 농촌주민의 삶의 질 측정 관련 자료로는 [한국의 사회지표], [농촌생활지표]등이 있으나 각각 '삶의질'의 일부분만을 다루고 있다. 더구나 농촌주민의 삶의 질 측정 관련 통계자료나 선행연구들은 여전히 양적 지표 중심일 뿐만 아니라 농촌주민의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여 농촌주민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말로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가 무엇인지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많았다.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① 농촌주민의 삶의 질 수준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지표체계를 마련하고, ②앞으로 농촌주민의 삶의 질 실태를 정기적으로 조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은 기존자료 조사, 델파이조사 방법을 통한 전문가 의견조사, 농촌주민의삶의 질 지표의 문제점 파악을 위한 현지 주민조사 등이다.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 최종 시안은 7개 부문(경제적 삶, 건강한 삶, 안전한 삶, 편리한 삶,쾌적한 삶, 안정된 삶, 즐기는 삶)의 총 87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지표는 총 26개인데, 경제적 삶 부문에서 4개(가구소득,소득만족도, 직업만족도, 평균 근로시간), 건강한 삶 부문에서 4개(주관적 건강 평가, 와병일수, 의료기관에 대한 접근도, 보건의료서비스만족도), 안전한 삶 부문에서 4개(보고된 범죄 발생 총 건수, 전화폭력 경험, 범죄피해에 대한 두려움 정도, 지역사회의 안전 수준에 대한만족도), 편리한 삶 부문에서 3개(주택에 대한 만족도, 컴퓨터 사용시간, 자동차 소유 여부), 쾌적한 삶 부문에서 4개(상수도 보급률,수질오염도, 하수·오수 처리 방법, 지역사회생활의 쾌적성에 대한 만족도), 안정된 삶 부문에서 3개(노후준비 정도, 학력, 교육서비스에 대한만족도), 즐기는 삶 부문에서 4개(공연장·전시장 관람, 신문구독, 문화·여가시설 만족도, 사회단체 참여)의 지표가선정되었다. 농촌주민의 삶의 질 측정 관련 조차체계는 전국 단위의 기존 통계자료를 활용하는 방안, 농촌주민의 삶의질 실태에 관한 간이 및 총 조사 방안, 도 및 시·군 단위 통계 생산체계의 개선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전국 단위의 기존 통계자료를 활용하는 방안으로는 우선 통계청의 [한국의 사회지표], 농촌생활연구소의[농촌생활지표] 생산 시에 기존의 모든 지표들에 대하여 가급적 동부와 읍·면부간의 비교분석을 추가하도록 요구하는 것을 들 수있다. 농촌주민의 삶의 질 실태에 관한 간이조사 방안은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 중의 대표지표를 중심으로매년 간이조사를 하는 방안이다. 농촌주민의 삶의 질 실태에 관한 총 조사방안은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를 근거로 삼아 매 5년마다 삶의 질지표 전체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이다. 도 및 시·군 단위 통계 생산체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① 도별 사회지표의 생산을 장려하고 지표 생산시에 도·농간 비교를 의무화하고, ② 도 및 시·군 단위 통계자료 생산 시에 중앙 단위의 '삶의 질' 관련 통계자료와의 연계를 강화하며, ③ 도및 시·군 단위 통계자료의 조사체계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최종 시안) 또는 통계청의 [한국의 사회지표]체계 중심으로개편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④ 도 및 시·군의 통계연보 조사항목을 전면적으로 재조정하고 관련 통계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농촌주민의 삶의 질 지표체계가 구체적인 지표생산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통계청,농림부, 농촌진흥청과 같은 정부 중앙 부처,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이들간에는 기존의 조사체계, 인력,예산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역할 분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o prepare thequality of life indicators which measure exactly the level of rural residents'living in Korea; 2) to establish the survey system to investigate the quality oflife of rural residents periodically. The major researchmethods of this study were the collection of existing related data, the E-mailedsurvey, and the field survey. The collection of existing related data wasconducted by investigating the data of related governmental organizations andresearch institutes.The E-mailed survey was administered by the one hundred specialists tocollect the opinions of the quality of life related experts. The field surveywas administered by the residents of 6 villages to identify the problems oftentative quality of life indicators. Descriptive statistics such asfrequencies, percentage, mean were used to organize and summarize the data ofE-mailed and field survey. A final proposal on the quality of life indicators for rural residentsin Korea consists of 7 fields(economic, healthy, safe, convenient, comfortable,stable, enjoyable life) and 87 indicators. Also, the final proposal consists of26 representative quality of life indicators(household income, income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verage work hours, subjective healthevaluation, days in bed, accessibility to medical facilities, satisfaction withhealth and medical service, number of reported criminal offenders, experience oftelephone-harassment, reported fear of crime, satisfaction with communitysafety, satisfaction with housing, average hours of using computer, carpossession, water supply rate, water pollution, sewage treatment, satisfactionwith the amenity level of community, preparation for old-age, education,satisfaction with education service, attendance at performance and exhibitions,newspaper subscription, satisfaction with culture and leisure facilities,participation in social group). The methods to investigate the quality of life of rural residents canbe classified into 4 ones: 1) use of the existing national statistical data; 2)handy survey on the quality of life of rural residents; 3) comprehensive surveyon the quality of life of rural residents; 4) the improvement of statisticsproduction systems at the unit of province, city, and coun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