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업의 근대화과정

목차

제 1 장 국민경제와 농업--김문식1. 경제성장과 농업의 역할2. 농업발전단계와 생산구조3. 농업과 타산업의 관계4. 농업 제자원의 변화5. 농업제도 및 정책제 2 장 농업생산 및 생산성의 성장과 요인--반성환1. 서론2. 농업생산의 성장3. 생산요소의 투입추세4. 농업생산성의 성장제 3 장 농산물가격정책의 전개--문팔용1. 서론2. 곡가정책의 변동과 배경3. 정책가격의 결정과정4. 이중곡가제의 실시5. 농공간 교역조건과 생산성의 불균형 성장6. 주요농산물 비축사업7. 농산물가격과 물가안정8. 농산물가격과 농촌소득제 4 장 유통구조 및 정책의 변천--김성훈1. 농업발전과 유통근대화2. 농산물 유통구조 및 정책의 변천3. 농촌정기시장의 구조와 기능의 변천4. 유통행정 및 유통관계법의 변천제 5 장 농산물 무역--박경식1. 머리말2. 농산물 무역의 범위3. 농산물 무역의 구조와 성장요인 분석4. 무역정책과 농산물의 비교우위 분석5. 국민경제와 농산물 무역6. 종합 및 평가제 6 장 농업경영과 농가경제--김동민1. 서론2. 농가소득의 추정3. 농업조수익의 추정4. 농업경영비의 추정5. 농업생산요소의 변화6. 농업생산성 및 집약도의 변화7. 결론제 7 장 농업금융구조의 변천--김영천1. 서문2. 한국 농업금융제도의 변천3. 농가차입구조의 변화4. 농가의 상환구조 분석5. 한국 농업금융의 역할에 관한 이론적 모델6. 모델에 대한 실증적 검증제 8 장 결론--김문식1. 각 단계별 변화의 특징2. 농업의 성장과 구조의 변천3. 80년대의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