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성배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15T07:56:34Z | - |
dc.date.available | 2018-11-15T07:56:34Z | - |
dc.date.issued | 1987-05 | - |
dc.identifier.other | S018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4538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농수산물시장과 유통체계 1. 경제여건의 변동 2. 시장개발과 유통개선의 목표 3. 유통체계 성과평가 또는 체계개선의 기준 제 2 장 도매시장의 현황과 발전방향 1. 도매시장 분석의 의미 2. 도매시장의 기능 및 중요성 도매시장의 기능 / 도매시장의 중요성 3. 도매시장과 산지 및 소비시장과의 연계 산지체계와 도매시장의 연계 / 소매기구와 도매시장의 연계 4. 도매시장의 개설 및 관리 개설절차 및 내용 / 개설자의 임무 및 역할 관리기구의 형태와 역할 5. 도매시장의 현황 도매시장의 종류 및 분포 / 도매시장의 시설 및 인력 현황 도매시장의 운영현황 6. 도매시장 개선방향 도매시장 정비 및 재배치 / 도매시장에 대한 공공투자 도매시장 관리·운영체계 개선 / 법래제도 개선 유통조성기능 및 행정체제 강화 제 3 장 농수산물 유통의 지역균형과 도매시장 적정배치 분석 1. 농수산물 유통개선을 위한 하부구조 및 시설의 개발 농수산물 유통개선과 시설 / 유통시설의 효율성 현존 유통하부구조 및 물적시설의 문제점 2. 농수산물 유통의 전국권 지역균형 분석 분석모형과 절차 / 지역별 유통량 변화전망 중·소도시의 도매시장 취급규모 판단 3. 대도시의 신도매시장 적정배치 분석 분석모형과 절차 / 서울 유통권 신도매시장 적정배치 부산 유통권 신도매시장 적정배치 / 인천유통권 신도매시장 적정배치 대구, 광주, 대전 유통권 신도매시장 적정배치 제 4 장 산지유통의 현황 발전방향 1. 산지유통의 의미 산지유통의 개념 / 산지유통의 기능과 과제 2. 농가의 농산물 판매실태 판매량과 상품화율 / 판매유형 및 판매량 / 판매처 3. 산지 중개상인의 유통기능 산지 중개상인의 유형 / 산지 중개상인의 현황 산지 중개상인의 기능 4. 협동조합과 산지유통 산지농협의 유통기능 / 하부출하조직 / 산지집하량 협동조합 운영의 문제점 5. 산지유통의 효율화 방안 효율화의 기본목표 / 공공출하의 확대 / 산지 유통시설의 확충 산지 유통조성기능의 활성화 제 5 장 소매시장의 현황과 발전방향 1. 소매시장의 기능 및 유형 소매시장의 의미 / 소매시장의 유형 산지 및 도매시장과의 연계 2. 소매시장 현황 시장의 분포 / 재래시장의 시설 및 운영 소매상의 현황과 상활동 3. 근대적 소매시장의 전개 소매시장의 발달 / 수퍼마켓 현황 4. 소매시장 개선방향 제 6 장 저장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1. 농수산물유통과 저장기능 2. 저장산업의 현황 냉동냉장 부문 / 제빙저빙 부문 / 저온저장 부문 3. 저장시설 수요판단 냉동냉장시설 수요 / 제빙저빙시설 수요 저온저장시설 수요 4. 저장산업의 발전방향 제 7 장 가공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1. 농수산물 가공의 기능 2. 가공산업의 위치와 식품소비구조의 변화 가공산업의 발전과정 / 국민경제 와 식품가공산업 가공식품 수요의 증대 3. 식품가공산업의 현황 곡류 가공부문 / 과채류 가공부문 / 육가공 부문 / 유가공 부문 / 수산물 가 공부문 / 배합사료공업 4. 가공산업의 발전방향 문제점 / 발전방향 제 8 장 유통조성기능의 효율화 1. 유통정보체제 유통정보의 의의 / 유통정보체제의 현황 유통정보체제의 개선방향 2. 규격법래 규격법래의 경제성 / 규격법래 실시현황 규격법래의 추진방향 3. 유통금융 유통금융의 현황 / 추진방향 4. 위험분산 현황 / 위험분산의 방법의 개선방향 5. 교육 및 훈련 현황 / 교육훈련기관의 설치 6. 유통세제 유통세제 현황 / 개선방향 7. 농수산물 유통행정 유통행정체계 / 개선방향 제 9장 농수산물 유통참가자의 능률 향상 1. 유통참가자와 그 기능 2. 유통활동 수행능률의 결정요인 상인의 운영능력 / 기술수준 / 경쟁의 정도 사회제도적 요인 / 시장개입의 정도 3. 유통참가자의 유통능률 평가 비용함수의 추정 / 유통능률과 적정규모 유통참가자 평균비용 비교 / 재무 및 소득현황 분석 재무지표의 분석 4. 유통활동 수행능률 제고방안 고육훈령 / 기술혁신 / 경쟁의 제고 중개상인의 경영규모 확대 / 유통여건의 조성 제 10 장 유통사업의 투자분석 1. 투자분석의 일반원칙 사업부당성 평가지표 / 경제적 수익률과 재무적 수익률 사업내용기간과 잔존가치 / 사업투자비 / 불확실성과 감응도 분석 재무표 작성 2. 도매시장 투자분석 무상거래량 추정 / 소요시설의 종류 및 규모 추정 자본비용 추정 / 편익추정 / 운영비 제고 경제적 수익률과 재무적 계산 3. 저장·가공사업의 투자분석 수요추정 및 시설규모의 결정 / 비용 및 편익 추정 4. 투자분석 사례: 인천시 농수산물도매시장 건설 투자분석 기본가정 / 재무분석 / 경제분석 제 11 장 유통개선 기본계획 1. 농수산물 유통전망 산지유통 기능 / 도매시장 기능 / 소매시장 기능 / 저장·가공산업 기능 2. 유동개선 기본방향 3. 유통개선 기본계획 산지유통의 효율화 / 도매시장 시설확충과 운영정당화 소매시장의 근대화 / 저장·가공산업의 육성 유통조성기능의 활성화 4. 투자계획 부 록 : Contract Document for NMMPS | - |
dc.title | 시장개발과 유통근대화 | - |
dc.title.alternative | Marketing Development Planning Study | - |
dc.type | KREI 보고서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ung, Baiyung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