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가 농촌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초록

요 약 이 연구는 최근 증가추세에 있는 지역축제가 농촌지역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크게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 환경 및 지역이미지 개선 측면에서 파하였다. 이를 통해 농촌지역 활성화에 대한 지역축제의 효과 분석을 실시한 후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의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문헌조사, 지역축제 관련 통계자료 분석, 현장조사, 설문조사 등 다양한 질적, 양적 연구방법이 수행되었다. 먼저 지역축제의 역사와 개념,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는 선행연구 자료 등을 통해 파악했고,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문화관광부의 지역축제 통계자료를 분석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 지역축제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역축제 개최의 성과와 문제점 그리고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한 설문조사와 사례 지역축제 중의 하나인 효석문화제의 봉평지역활성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봉평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리고 연구 분석을 위해 3곳의 사례 지역축제를 대상으로 해당 지역축제 담당공무원, 축제추진위원회,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조사와 현장조사도 아울러 실시됐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축제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축제 역사와 개념, 역할과 기능을 파악했는데 축제의 기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농경문화에 바탕을 둔 제천의식과 추수감사에 있음을 밝혔다. 두 번째, 현재 전국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지역축제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문화관광부가 집계한 전국의 555개 지역축제의 현황 자료와 30여 개의 문화관광축제 현황 자료를 이용해 지역축제의 지역 분포, 소재, 시기별 분포, 예산규모, 경제적 효과 규모, 관광객 방문 규모를 분석했다. 세 번째,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생태환경축제를 대표하는 함평 나비축제, 문화관광을 대표하는 평창 효석문화제, 농산물축제를 대표하는 홍천 찰옥수수축제 등 3곳의 사례 지역축제를 선정하여 이들 지역축제의 개최 내력, 개최 과정, 지역경제 활성화 영향, 사회?문화적 영향, 환경 및 지역이미지 개선 효과 등을 현장조사, 설문조사, 심층면접 등을 통해 파악했다. 조사결과 함평 나비축제는 친환경적이면서 동심을 자극하는 이미지인 나비를 이용해 생태관광의 붐을 조성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소득창출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축제의 본질과는 거리가 먼 전시 위주의 행사내용과 관주도의 행사 진행은 향후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나타났다. 효석문화제는 지역의 역사적 인물인 이효석과 그의 문학작품의 대표 소재인 메밀꽃과 전원풍경의 복원을 통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이 지역을 지역문화의 중심지로 탈바꿈시켰다. 하지만 효석문화제 역시 개발에 대한 압력으로 메밀밭과 주위 경관의 훼손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찰옥수수축제는 감소추세였던 찰옥수수를 홍천의 대표 농산물로 이미지화 했고 찰옥수수 판매 또한 촉진시켜 농가소득에 큰 기여를 했다. 하지만 소규모 농산물축제가 안고 있는 축제의 공간문제, 농촌관광과의 연계 부족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부분에서는 이들 사례 지역축제를 농촌지역 활성화 측면에서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사례 지역축제의 시사점과 정책적 제안을 제시했다. 정책 제안은 농업?농촌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지역축제의 선발과 육성, 농촌지역종합개발사업 시 지역축제의 개발과 육성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더욱이 이러한 근거는 2004년 농산어촌의 복지?교육?지역개발 등을 포괄하는 ?농림어업인삶의질향상및농산어촌지역개발촉진에관한특별법?의 제정 및 시행으로 더욱 힘을 얻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정부내 행정자치부, 국가균형발전위원 등에서도 향토자원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 농림사업 부문에서도 지역축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과 실질적인 지원 및 육성체계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ABSTRACTA Study of the Impacts of Local Festivals on Revitalization of Rural CommunitiesThis study ultimately aims at suggesting policies for developing local festivals. To this end, this analyses the effects of local festivals on local economies in terms of society, culture, economy, environment and regional images.This study has adopted various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cluding literature review, statistical analysis of local festival data, and field and questionnaire surveys. First of all, it figured out the history and concept of local festival by reviewing the previous literature. The statistics on local festivals published by MCT (Ministry of Culture Hyoseok Cultural Festival in Pyeongchang; and Corn Festival in Hongchon. The case studies reveal that the Butterfly Festival in Hampyeong has encouraged the eco-tourism with the environmentally friendly management and created various income sources, but there are problems as well, such as government-led operation and the formality exhibitions that are not exactly related to the meaning of the festival. In the case of Hyoseok Cultural Festival in Pyeongchang, it not only succeeded in bringing in tourists by putting on the front the famous writer, Hyo-seok Lee, but also improved the region as a center of regional culture. However, due to the success, Pyeongchang is under the pressure to conduct development that might destroy local landscape and the buckwheat fields, the background of the Hyo-seok Lee's novels. The Corn Festival in Hongchon has contributed to creating good images about Hongchon's agricultural products and to increasing the corn sale. Because of the small scale of the festival, it has caused conflicts over space and failed to boost rural tourism. In conclusion, the study presents the implications and suggests the future direction of policies, and recommends the policies to support local festivals in order to develop rural economies and agricultural production. The legislation called ?special regulation on the improvement of farmers and fishermen's living and on the promotion of development of mountainous and fishery regions? in 2004 should be leveraged to provide support to local festivals.Researchers: Seung-Woo Ryu and Kyong-Cheol ParkE-mail address: sewryu@krei.re.kr kcpark@krei.re.kr

주제어 지역발전정책; 지역축제; 농촌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