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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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송미령 | - |
dc.contributor.other | 박석두 | - |
dc.contributor.other | 박시현 | - |
dc.contributor.other | 최지현 | - |
dc.contributor.other | 최민정 | - |
dc.date.accessioned | 2018-11-15T08:01:00Z | - |
dc.date.available | 2018-11-21T01:20:10Z | - |
dc.date.issued | 2005-06 | - |
dc.identifier.other | C2005-12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4842 | - |
dc.description.abstract | 1. 연구 배경과 목적 · 농업 부문의 시장 개방 가속화, 지방화와 분권화 추세 강화, 자치단체간 경쟁의 심화 등을 고려할 때 화천군은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잘 살린 농업·농촌의 발전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이 계획 수립의 목적은 화천군 농업·농촌의 미래비전 구축, 미래비전에 따른 부문별 발전전략 수립, 발전전략의 효율적 집행방안 구상 등이다. 2. 연구 범위와 내용 · 계획의 공간 범위는 화천군 전체 행정구역에 해당하는 1읍 4면이며, 시간 범위는 2005년을 기준년도로 하되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을 상정하였다. · 계획에서는 지역의 기초 자원 조사, 대내외 여건변화 분석, 부문별·권역별·단계별 추진 전략 및 사업안 제시, 사업안의 집행과 추진 방안 등을 다루었다. - 기초 자원 조사를 위해서는 이장, 독농가, 농협 등 지역 내부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뿐만 아니라 서울, 춘천 등에 거주하는 지역 외부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병행하였다. - 계획의 부문은 농산업 부문, 농촌관광 부문, 생산기반정비 및 인력육성 부문으로 대 구분하였고, 화천군의 공간적 권역은 그 지리적, 농업적, 생활권적 특성을 고려하여 3개로 구분하였으며, 계획의 단계 역시 3단계로 구분하였다. 3. 연구 결과 · 화천군은 절대 인구의 부족, 작은 경지면적 등 농업?농촌의 여건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지역이 갖지 못한 잠재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린’ 혹은 ‘웰빙’과 같은 가치가 강조되는 최근의 사회적 선호와 맞물려 성장과 도약의 잠재력도 적지 않다. · 화천군의 강점, 약점 그리고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하건데, 농업·농촌의 미래비전은 “생태적” 이미지로 통합되어야 한다. - 청정한 산과 물이 있는 생태농업의 메카 - 작지만 역동적인 농업·농촌관광 제1브랜드 지역 - 역량 있는 인재로 활력 샘솟는 지역 - 안전한 농산물, 아름다운 농산촌 경관의 전시장 · 농산업 발전 전략 - 화천군은 과채류 생산이 특화되어 있고 기후적 특성을 이용한 틈새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그러나 경지 면적 및 기후적 제약으로 얼굴상품을 개발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대부분 소득작물의 생육 및 수확 기간이 겹쳐 노동력이 경합하는 문제가 있다. 게다가 친환경농산물 생산 확대도 미흡한 편이다. - 이에 화천군 농산업의 발전 방향은 틈새농업 확대로 얼굴상품 경쟁력 제고, 새로운 대체 및 보완작목 발굴로 소득 안정화, 안정적 생산기반 시설 구축으로 생산성 향상, 농산물 산지유통기반 강화로 안정적 판로 구축, 가공을 연계한 고부가가치 농업 지향, 친환경농업 생산체제로의 전환, 산지 자원화 추구 등으로 설정하였다. ·특히 권역별 전략작목으로서 기존 특화작목의 친환경농업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포함하여 양채류, 총체보리 및 호밀과 같은 보완작목 육성, 논콩, 블루베리 및 서양체리와 같은 대체작목 시범재배 등을 제안하였다. - 주요 추진 사업 ·전략작목 및 친환경농업: 친환경 쌀 재배단지 조성사업, 친환경 논콩 재배단지 조성사업, 총체보리 및 호밀 답리작 재배단지 조성사업, 친환경 토마토 재배단지 조성사업, 친환경 호박 재배단지 조성사업, 호박 시설재배 기반조성사업, 양채류 시범사업, 블루베리 및 서양체리 시범사업, 산약초 재배단지 조성사업, 유기질비료 생산공장 조성사업 ·축산업: 사료작물 재배단지 조성사업, 거세우 사육 장려금 지원사업, 가축분뇨 자원화 공공처리시설 설치사업 ·산지 자원화: 산지자원 보호를 위한 무인감시카메라 설치사업, 향토숲 조성사업 ·유통 및 가공사업: 간동면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조성사업, 단호박찐빵 가공공장 조성사업, 장류공장 조성사업, 소규모 특산가공품 생산 지원사업 ·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 - 농촌관광 수요 증가 및 행태 변화, 농촌관광 지원정책 강화 및 지역간 경쟁 심화 등과 같은 농촌관광을 둘러싼 여건 변화는 향후 화천군 농촌관광이 한 단계 도약하지 않으면 기반 자체가 흔들릴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이에 화천군 농촌관광의 과제는 관광마을의 지속성과 연계성 확보로 시너지효과 창출, 지역축제의 업그레이드, 농촌관광 허브 시설 및 대표상품 개발, 농촌관광의 기반으로서 경관 가꾸기 등으로 보고 이를 위한 몇 가지 사업안들을 제시하였다. - 주요 추진 사업 ·인재 육성: 관광 마이스터 컨테스트, 농촌관광 인재 교육·훈련 사업 ·기반 조성: 마을 네트워킹 사업, 산이와 진이네 집 조성사업, 꽃내 마을가꾸기 컨테스트, 농업공원 조성사업, 체류형 휴양식물원 조성사업, 승마공원 조성사업, 물과 산천어의 길로 특화된 소도읍 육성사업, 경관창 프로젝트 ·시스템 정비: 관광마을 전담파트너 지원사업, 농촌관광 협의체 구성·운영사업, 농촌관광 탐방코스 설치·홍보사업 · 생산기반 정비 및 인력육성 방안 - 화천군 농업 생산기반은 수리안전답 비율이 낮고 수리시설 유지관리비 부담은 크며, 경지정리율도 낮은 특성을 보인다. 앞으로 정부 정책은 농업 생산기반정비사업을 점차 축소할 전망이며, 농촌의 자연경관과 환경 보전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대할 전망이다. 따라서 생산기반 정비는 환경친화적이고 다목적 개발이 가능한 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 화천군 농업인력 육성의 과제는 농업인력 감소 및 영농후계 인력 부족에 대한 대책 미흡, 1회성 단기 영농교육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 농업인단체 및 연구모임에 대한 행사비 정도의 작은 지원, 농업인 주도의 지속적 학습 및 연구 활동 부족, 여성농업인 육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신규취농 및 귀농 인력의 유치, 전문 농업경영인 양성, 여성농업인의 활동영역 확대, 농업인들의 조직화 및 협력네트워크의 구축이 필요하다. - 주요 추진 사업 ·신규취농·귀농 지원사업 ·농업인대학 설립·운영사업 ·여성농업인대학 운영사업 ·선도농업인 육성사업 · 위의 제시된 사업들은 중앙정부, 강원도 등의 정책사업과 연계하여 10년간 3단계로 나누어 추진하되, 군수·공무원·주민·외부전문가 등이 함께 논의하고 공동 노력할 수 있는 추진체계를 정비하여야 한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e Aim: The aim of this plan is to conceive a desirable future image of agricultural sectors and rural areas in the Hwa-Cheon County, to map out sectoral development strategies, and to visualize efficient schematics to administer these strategies. The Goal: The County suffers from dwindling population and its small size, and from shortage of arable land. While these seems to be unsurmountable obstacles for any rural counties, the County have windows of opportunities for future development only if it will respond to the societal trend, emphasizing eco-friendliness, leisure, and personal and family well-being. Considering its weaknesses and potentials, the future and development strategies must be built upon the over-all goal of environment friendliness. Following this over-all goal, this plan depicts the County as a place for organic farming, for safe crops and produce to consume, for well-preserved, beautiful landscapes, and for first-rated rural tourism. The Strategies: For agricultural development, the County must aim at niche markets, encouraging farmers to cultivate specialty crops and produce, such as rye, blueberry, cherry and medicinal herbs, and it must expedite and complete the transition to organic farming. In addition, it must pursue high value-added farming by integrating the processing of local crops and produce and strengthening local distribution channels. For the development of rural tourism, the County must upgrade and enrich the contents of the existing festivals and programs in order to stay one step ahead of increasing number of competitors. In addition, it should develop major tour programs and hub infrastructure, encourage networking among villages, preserve and improve rural landscapes, and train tour guides (the so-called "Tour Meister") and local personnel. Finally, in order to overcome the aforementioned obstacles of limited supply of arable lands and dwindling population and therefore farmers, the County must pursue to improve in agricultural infrastructure and production base for multi-purpose use in an environmentally friendly and sustainable manner, and infuse farmers, especially females, with entrepreneurship through continuous education and training. In addition, it must set up a support system to attract people returning to farming. All these strategies must carefully be carried out in connection with programs and projects administered by the central government and the Gang-Won Province. What is required in this process is a common will among the County executive, local officials and residents to address the issues and problems the County faces and to come up with common solutions through cooperation and collaboration. Researchers: Mi-Ryung Song(mrsong@krei.re.kr), Seok-Doo Park, Shi-Hyun Park, Ji-Hyun Choi and Min-Jung Choi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계획의 개요 제1절 계획수립의 배경 3 제2절 계획수립의 목적 5 제3절 계획수립의 범위 및 방법 5 제4절 계획수립의 기조 9 제5절 계획의 추진경위 10 제2장 계획수립의 전제 제1절 대내외 농업·농촌의 여건 변화 15 제2절 관련 정책 환경의 변화 19 제3절 관련 계획 검토 32 제4절 화천군 계획수립에의 시사점 39 제3장 화천군 농업·농촌 현황과 특성 제1절 일반 현황 43 제2절 농업·농촌 현황 51 제3절 주민 및 수요자 수요 59 제4절 화천군 농업·농촌 발전의 잠재력과 과제 67 제4장 농산업 발전 전략 제1절 화천군 농업의 특징과 발전 방향 77 제2절 권역별 전략작목 육성 84 제3절 친환경농업 육성 98 제4절 축산업 발전 전략 104 제5절 산지 자원화 전략 122 제6절 농산물 유통 및 가공사업 발전 전략 126 제7절 주요 투자사업 141 제5장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 제1절 농촌관광의 비전과 전망 165 제2절 화천군 농촌관광의 특성과 과제 170 제3절 화천군 농촌관광 특성화의 목표와 방향 175 제4절 주요 추진사업 178 제6장 농업생산기반 정비와 인력 육성 제1절 농업생산기반 정비 221 제2절 인력 육성 232 제7장 투융자 계획 및 추진 체계 제1절 투융자 계획수립의 개요 251 제2절 화천군 재정 분석 252 제3절 화천군 농림분야 투융자 사업 평가 255 제4절 화천군 농업·농촌 분야 투융자 방향 257 제5절 투자 가용재원 규모 예측 260 제6절 재원조달 및 투자우선순위 조정 261 제7절 계획의 추진 체계 263 참고문헌 265 부 록 1. 이장조사표 및 분석결과 269 부 록 2. 방문객조사표 및 분석결과 291 | - |
dc.publisher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 |
dc.title | 화천군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권역별 특성화 사업계획 | - |
dc.title.alternative | A Agricultural and Rural Development Plan for the Spatial Specialization in the Hwa-Cheon County | - |
dc.type | KREI 보고서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ong, Miryung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Park, Seokdoo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Park, Sihyun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Choi, Jihyeon | - |
dc.embargo.terms | 9999-12-31 | - |
dc.embargo.liftdate | 9999-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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