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우수 농업경영체 사례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농업경영자의 경영전략을 분석함으로써 농업경영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주요 경영전략 분석을 통해 "어떻게 성공적인 농업 CEO는 우수한 경영성과를 거둘 수 있었나?"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쟁우위전략을 구성하는 경쟁력 우위 확보내용, 제품개발, 품질관리, 마케팅 등의 차별화 전략, 비용우위전략을 분석하였다. 또한 리더십과 조직운영 전략차원에서 경쟁력 있는 조직운영과 네트워킹 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경영전략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지속적으로 발전하여서 어떤 효과를 발생하게 했는가에 대한 추적을 시도하였다. 이것은 "성공적인 농업 CEO가 왜? 혹은 어떻게 경쟁력 있는 경영전략을 확보하게 되었나? 어떤 노력, 위기극복과정과 이를 통한 학습 혹은 외부지원을 통해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였는가?"를 분석하였다.
사례연구에서 나타난 공통적인 경영자의 특징은 먼저 경영마인드 혹은 기업가정신이다. 성공적인 농업 CEO들은 기존의 방법, 시장, 제품 혹은 자원을 활용하기보다는 새로운 방법과 제품과 자원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제품에 결합시켜 독창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성은 경영전반에 반영되어 있으며,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략적 사고로 무장한 농업경영자는 모든 경영활동에 경쟁력 강화 혹은 우위확보라는 목표를 향해 모든 활동을 일치시킨다. 전략분석을 바탕으로 외부환경과 역량을 파악하고 있으며 경쟁자를 분석하여 강약점을 파악하고 목표고객의 특성과 접근방법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소유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사고와 기업가 정신은 성공적인 농업 CEO의 키워드이다.
둘째로 개별적인 경쟁전략 보다는 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묶이고 협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그 결과로 혁신이 창출이 가능성이 커진다.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학습하고, 협력을 통해 공통적인 목적달성과 다양한 전략적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의 효율적 활용은 경영자에게 필수적인 역량이다.
셋째로 인간을 최우선에 두는 전략이다. 변화가 가속되는 환경에서 전략적 우위를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인간을 최우선에 두는 전략"이라고 대답할 수 있다. 모든 경영체 활동의 주체는 인간이다. 다른 요소는 그 수단이고 대상이지 주체가 될 수없다. 농업경영인에게 계속적인 자기발전기회를 제공하고 학습할 수 있는 지원을 계속해야 한다. 이러한 인적자원개발에서 가장 우선시해야 할일은 기업가정신의 함양이다. 타인이나 정책에 의존하기 보다는 스스로의 능력과 노력으로 새로운 가치를 이루어 낼 수 있는 정신과, 어느 정도 계산된 어려움과 위험을 감수하는 의지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바탕위에 경영기술과 전략교육을 통해 능력 있는 경영자로 성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농업의 신시장(블루오션) 개발 전략이다. 사례에서 나타난 다양한 신제품과 서비스는 전통적인 농업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것들이 많다. 성공적인 농업 CEO는 전통적인 범주의 생산에 집중하기 보다는 생산 이후의 다양한 가공과 포장 및 유통방법으로 새로운 농업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이와 같은 농업의 블루오션은 그 한계를 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가능성을 현실화시키는 작업은 기업가정신과, 기술개발, 다양한 연구, 과감한 투자 그리고 정책적 지원이 결합될 때 가능하다. 새로운 소비자 요구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원을 탐색하고 다양한 기술을 접합하여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혁신에 의해 농업은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다. 사례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이러한 혁신을 창출한 경영자는 상당한 보상과 성취감을 경험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을 위해 준비한다. 농업의 블루오션을 탐색하고 사업화하는 실험적 노력이 계속되어야 한다. 농업의 블루오션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적자원과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사례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많은 혁신창출 경영자는 다른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다가 농산업에 참여한 경우가 많다. 농업을 전통적 의미의 농민에 한정시키기보다는 개방하여 다양한 역량을 가진 농업경영인을 육성해야 할 것이다. These case studies have been operated to figure out the strategies of the successful CEOs in agricultural business through performing a series of case studies of successful agricultural firms. Five focused case-studies are presented.
The focuses of these case studies are how the organizations’ CEOs manage 1) strategic thinking and entrepreneurship, 2) broad networking including other CEOs for learning and sharing information, 3) human resource centered strategic formulation, 4) pioneering the blue ocean in agricultural business. At the same time,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matters are focused in order to pursue how the CEOs develop the strategies, and achieve their competitive advantages through dealing with environment surrounding the organizations, internal resources and their own competencies, as well as they avoid various risks and get over crises.
The findings as follows:
Firstly, the CEOs tends to find out new markets, items and resources rather than compete existing markets, items and resources with other competitors. They urges themselves to produce something new with their creative capability. The innovative attitude penetrates the organizations' management process and results. The strategic thinking is necessary to align people, organizational vision and direction for resource distribution with a harmonious way. They are substantially open to any changes in environment which might be related to their business.
Secondly, the CEOs look for a way of strengthening a network composing economic actors playing different roles in the industry. The networking would help them reduces transaction cost, and avoid risks because of sharing information and resources among them. They would learn fast from each other, and contradictorily compete for better performance. Therefore, The CEO's ability for networking is fundamental.
Thirdly, They argue that the top strategic priority should put 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management. They believe that the only way of revitalizing agriculture comes from creative managers who dare to challenge the limitations choking agri-business up. Developing their core competency through continuous learning is necessary to remain competitive.
Finally, the items the CEOs chose were quite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items. The innovative agri-business CEOs have little interest on the traditional items or markets in which they are supposed to compete with other competitors to death. The kind of competitive market are called as the red ocean because of competitors' breeding. They realize that they need to look for or create the blue ocean in which they do not need to compete because the blue ocean is almost limitless. They look for different blue ocean in agri-business fields. The blue ocean does not accidentarily occur, rather disclose to whom have innovative attitude equipped with open mind.
Researchers: Young-Saing Kim
E-mail Address: yk281@krei.re.kr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 연구 고찰 3
3. 연구 내용과 방법 5
제2장 경영전략의 분석틀
1. 경영전략의 필요성 및 구성요소 7
2. 경영전략 분석의 틀 9
제3장 농업법인의 현황
1. 운영 중인 농업법인 사업체 현황 18
2. 종사자 수 19
3. 경영실태 20
4. 농업법인의 전망 23
제4장 성공적인 농업 CEO의 경영전략사례 분석
1. 건강나라 25
2. 허브아일랜드 33
3. 학사농장 41
4. 장생도라지 47
5. 감나루 53
제5장 결론: 농업의 경영 마인드와 경영전략
1. 전략의 실제성 61
2. 경영 마인드와 네트워킹 68
3. 전략적 원칙과 지원방안 71
참고 문헌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