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부문 전망모형 KREI-ASMO 2005 운용·개발 연구

연구원(KREI)이 1995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우리나라 농업부문 연간 전망모형인 KREI-ASMO(agricultural simulation model)는 보다 현실적합한 전망 및 분석 결과를 제공하기 위하여 KREI-ASMO DB 갱신과 더불어 모형구조를 지속해서 유지·보완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국내외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KREI-ASMO를 보다 견고한 모형으로 유지·발전시키고, 그 신뢰도과 활용도를 증진시키 데 있다. 금년도 연구에서도 KREI-ASMO DB 갱신에 의해 2003년 자료의 확정과 2004년 자료(실측치 또는 잠정치)가 도입됨에 따라, 개별 품목모듈내 개별행태방정식 및 경지배분모형 등이 모두 재추정되었고, 모형의 구조가 이에 적합하도록 갱신되었다. 연구 내용은 모두 5개 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선행 연구에 대한 검토가 소개되었다. 제2장에서는 모형에 도입된 주요 가정과 이 연구에 의해 개선된 사항, 즉 주요 거시경제변수, 품목별 수입가격 등의 외생변수 및 ASMO 2004 모형과 차별되는 주요 개선 사항 등이 제시되었다. 제3장에서는 새로이 추정된 하계작물과 동계작물에 대한 경지배분모형 구조, 추정 결과, 탄력성 계측 결과 그리고 그 계측 결과에 대한 설명이 소개되었다. 제4장에서는 이 연구의 핵심인 새로이 갱신된 ASMO 2005의 세부구조가 소개되었다. 끝으로 제5장에는 향후 추가적으로 보완해야 할 사항을 정리, 소개하였다. 그리고 부록에는 독자들의 모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모형의 기본구조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ASMO에 도입된 변수명칭들에 대한 설명 등을 추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