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관측사업 : 2006년 사업결과와 2007년 추진계획

초록

임업관측의 목적은 임산물 시장의 단기동향을 신속히 분석. 전망하고 그 결과를 생산자와 유통업 종사자에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것이다. 생산자는 관측결과를 보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재배면적과 출하량 등을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있다 이는 궁극저으로 임산물의 가격과 생산자 소득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임산물 시장을 신속히 관측하기 위해서는 재배동향, 작황 생산동향, 가격동향, 수출입동향을 월단위로 분석해야 한다. 임업관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망내용을 수요자에게 신속히 전달해야 한다. 이 연구 자료는 2006년도 임업관측사업의 결과물을 모아서 임업관측을 이해하고 홍보하는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 작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