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해외 구제역으로 식육산업 수익증대

목차

지난수개월간에 유럽에서 발생하고 있는 구제역이 캐나다의 식육수출업자의 이익을 가져오고 있다. 관계자에 의하면 캐나다에서는 구제역이 전혀 발생하지않고 있으며, 이 전염병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서 유럽산 식육제품의 수입이 전면 금지되고 있다. 건강지향적 유럽소비자가 안전한 식육을 선호하고있기 때문에 캐나다가 축산업계의 성장호르몬 사용문제가 해결된다면 EU로의 식육수출량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현재 유럽에서는구제역(food-and-mouth disease, FMD)이 국경을 초월하여 확대, 수십 만두의 가축이 도살 처분되고 있으며, 그 결과 양질의식육이 부족한 상황이다. 구제역에 대한 우려로 국제시장에서는 이미 유럽산 식육의 수요는 없어 이것이 캐나다가 축산물을 수출할 좋은 기회라고 보고있다고 당국은 언급하고 있다.캐나다와 미국은 국내에서공급되는 축산물에 대한 구제역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국가들에 이어 유럽산 식육제품의 수입을 금지하였다. 더욱이 캐나다는 3월 중순 구제역감염이 확인된 아르헨티나의 식육수입도 금지하고 있다.구제역은 인체에 대한영향은 거의 없지만 우제류 가축에게는 치명적인 전염병이다. 전문가에 의하면 이 병에 감염된 가축의 입과 발굽에 수포가 생기고 병이 진행되면사망할 가능성도 있다. 이번 발생으로 유럽에서는 감염 확대를 방지하기 위해서 수십 만두의 가축을 도살처분하고 있다.현재 캐나다에서 축산물은대부분이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지만, 안전하고 양질의 식육에 대한 수요가 세계적으로 증대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캐나다가 세계 3대 식육수출국이 될가능성도 있다.그러나 캐나다에서는장기간에 걸쳐 축산업에서 성장호르몬 사용이 논의되고 있으며, 이것이 EU에 대한 식육수출의 대폭적인 증가를 저해하는 최대의 요인이 되고 있다.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캐나다와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가축에 성장호르몬을 사용하고 있지만, 유럽시장에서는 이와 같은 사양방법을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있으며, 일반적으로 호르몬제 사용식육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고있다. 때문에 캐나다가 EU용 식육수출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이 문제에 관해서합의 또는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현재, 캐나다산 육우와돼지 가격은 과거 최고수준까지 상등하고 있다. 가격상승의 원인은 미국 국내에서의 수요 증가와 유럽의 광우병 및 구제역 만연에 대한 염려때문이라는 의견이 높다. 향후, 세계 식육가격은 광우병 및 구제역으로 인한 위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으며, 이 결과비교적 하락하고 있던 돼지가격이 예상외로 상승하고 있다.자료:http://www.maff.go.jp/soshiki/keizai/kokusai/kikaku/2001/20010401canada..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