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기농산물 수출확대 도모

목차

최근세계적으로 유기농산물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도 정부 주도의 유기농산물 및 저농약 농산물의 인가제도를 도입하여 세계 시장으로수출확대를 도모하 있다.'녹색식품' (greenfood)이라는 것은 북경시에 소재하는 '중국녹색식품발전센터'의 정의에 의하면 "안전, 우량품질, 건강에 좋은 식품(원료 및 가공식품 포함)"의총칭이다. 이 개념은 유기농산물 또는 저농약 농산물에 상당하는 것이다. 중국 녹색식품발전센터의 설명으로는 '녹색식품'이라고 이름 붙인 이유는녹색이 환경이나 인간에 유익하며, 생태환경의 보전 및 자연의 이미지가 있으며, 게다가 일반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쉽다는것이다.중국이 유기농산물의인증제도를 도입한 것은 기본적으로 세계 조류에 부합한 것이다. 다만 그것은 EU(특히 북구제국) 및 미국 등과 같이 민간 유기농업단체(경우에따라서는 민간+정부기관)가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검사, 인증을 실시한다는 이른바 '민간주도형'과는 다르다. 중국의 경우는 정부기관인'중국녹색발전센터'가 직접 관리, 지도하여 행정적으로 유기농산물의 생산확대를 강행하도록 한다는 '정부주도형' 인가제도라고 해도 좋다. 또,다음과 같이 중국의 유기농산물생산 전개는 국내 농업의 재건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향후 크게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세계 유기농산물시장을 노린 일종의무역전략적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중국의 유기농산물은생산, 환경, 유통조건 등에 대한 요구의 차이에 따라 크게 'AA급'과 'A급'이라는 2개의 등급으로 나뉘어 진다. AA급은 엄격한생산기준(대기, 토양, 수질, 종자 등의 규정)에 기초하여 생산된 것이며, '유기재배농산물'에 상당하는 것이다. A급은 생산기준이 비교적 덜까다로우며, '저농약, 저화학비료 농산물'에 상당하는 것이다. 이처럼 녹색식품이라는 중국의 농산물은 그 품질기준에 의해 무농약농산물과저농약농산물 등 2가지 종류를 포함하고 있다.중국녹색식품발전센터의청취조사에 의하면, 99년 4월까지 전국에서 녹색식품으로서 인증된 농산물(가공품도 포함)은 1,018품목이며, 그 내역은 곡물류219품목, 야채류 144품목, 과실류 129품목, 음료류 202품목, 유제품 151품목, 수산품 11품목, 주류 66품목, 기타 96품목이다.또, 이러한 1,018품목의 녹색식품 가운데, AA급에 속하는 것은 겨우 22품목에 불과하며, 나머지 996품목은 저농약재배(농산물)에 상당하는A급이다.99년 4월 현재,중국의 녹색식품 총생산면적은 3,569만묘(1묘=200평), 생산액은 494억원이다. 전국의 농산물식부면적의 2.1%와 총생산액의 2.3%를차지하고 있다. 북경, 상하이, 천진, 남경 등에서의 청취조사에 의하면, 녹색식품시장에서 현재 가장 큰 문제점은 녹색식품에 대한 일반소비자들의인식이 아직 낮다는 것이다. 현재, 녹색식품의 소비자는 일부의 고소득계층이나 학식자(예를 들면, 대도시의 대학교수, 의사, 정부공무원 등)에한정되어 있다. 또, 녹색식품의 중국 국내에서 주요 소비시장이라고 하면 대도시의 고급호텔이나 외국인용 레스토랑, 슈퍼 등이 대부분이다. 그원인은 녹색식품의 가격이 보통 농산물보다 일반적으로 1.5배에서 2.5배정도 비싸 일반 국내소비자에게는 아직 먼 존재로 생각되기 때문이다.北京市 東北旺 有機生産農場 담당자는 "녹색식품으로 생산되면서도 사는 측과 연결되지 않아 보통재배 농산물로서 판매되고 있는 경우도 있다"고지적하였다.1999년 녹색식품의수출은 총수출액의 2억달러, 그 가운데 일본시장으로의 수출규모는 약 8,000만달러, 구주시장이 5,000만달러, 기타는 7,000만달러이다.일본시장으로의 수출규모는 전체의 4할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또, 99년수출총액(2억달러)은 동기 녹색식품의 총생산액(494억원)의 겨우 3% 정도에 불과하다. 현시점의 녹색식품 수출규모는 작지만, 생산량으로 보면잠재적인 수출력은 극히 크다. 최근 현저하게 나타나는 중국산 채소류의 수출증가와 현재 강화되고 있는 녹색식품의 조직유통 경향을 종합적으로고려하면, 향후 녹색식품의 국제시장으로 수출확대 가능성은 극히 높다고 할 수 있다.자료: JETRO,FoodAgriculture, no.2333(2001. 4. 16)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