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유기농업의 성장과 전망

저자
김정섭
출판년도
2001-07-23
목차
덴마크는유럽에서 유기농업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나라이다. 인구 500만명에 불과한 작은 국가이지만 농산물 생산과 가공부문에 있어 선진화된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도한 매우 크다. 덴마크 농민들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종류의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그 양은자급하기에 충분하다. 이는 덴마크의 농산물 중 많은 양들이 수출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양돈과 낙농이 농업부문에서도 가장 중요한 수출분야이며소나 돼지의 사료를 생산하기 위한 용도로 경작되고 있는 면적이 덴마크의 총 경지면적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유기농업의 바람이 거세게불고 있는 유럽 국가들의 유기농업 현황과 전망을 살펴볼 때 가장 먼저 거론되어야 하는 선도적인 국가가 바로 덴마크일 것이다.1. 덴마크 유기농업의발전덴마크 유기농업은1970년대 후반에 시작되었다. 유기농업 운동은 1981년 '덴마크유기농업조직(the Danish Organization for OrganicFarming, LØJ)'의 출범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단체는 농민, 소비자, 가공업자들로 구성되어 덴마크에서의 유기농업을촉진하였다. 이 조직은 독자적인 유기농 경작 및 사육 규정을 지니고 있으며 독립적인 검사체계를 갖추고 있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유기농산물생산과 관련된 규칙을 개발하고 그 틀을 형성하는데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이 단체는 독자적인유기농업 관련 규칙들을 정하고 있지만, '덴마크 유기농업법(유기농업에 관한 최초의 법령)'을 제정하는 데에도 크게 참여하였다. 1987년에제정된 최초의 유기농업 관련 법령은 '유기농업에 관한 법률(Lov om økologisk jordbrugsproduktion)'이었다.1980년대에는유기농민들을 교육하기 위한 유기농업학교가 설립되었으며, 이 학교에서는 또한 관행농업에서 유기농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는 농민들에 대해 지속적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이 당시의 선도적인유기농업인들은 스스로 협동조합을 설립하였으며 유기농상품을 가공, 판매하기 위한 회사들을 설립하였다. 여러 회사들의 파산을 겪은 후,1990년에는 모든 유기농 우유 생산자들이 Dansk Naturmælk라는 하나의 낙농협동조합으로 흡수되었다. 이 협동조합이 운영되다가폐쇄되고, 지금은 MD Foods라는 회사가 전체 유기농 우유 공급의 77%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소규모 유기농 낙농경영체들이 시장에서살아남았으며, 새로운 소규모 경영체들이 출현해왔다. 이들 소규모 낙농경영체들은 지금 유기농 치즈와 요구르트를 수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유기농우유는 유기농업 발전의 상징이 되었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유기농 우유는 유기농 시장을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오늘날 덴마크에서 판매되고 있는신선우유의 20%는 유기우유이다.2. 유기농가의 성장다음 표 2 designtimesp=4062는 유기농업이 이루어지는 농경지 면적과 유기농장 수의 급격한 증가를 보여주고 있다. 표 1 덴마크 유기농업 연표 연도 주요동향 1981 1982 1985 1987 1993 1995 1996 1998 1999 ○덴마크 유기농업 조직(LØJ) 창립 ○국제유기농업운동연맹(IFOAM)의 기본기준에 근거한 유기농업 기준 마련 ○덴마크 최대의 유기농채소 소매를 위한 협동조합 창립 ○유기농 농업전문학교, 유기농업학교 설립 ○최초의 유기농업 지도 활동 시작 ○유기농업에 관한 국가기준 제정 ○국가에 의한 검사 및 인증 절차 도입 ○유기농으로의 전환에 대한 경제적 지원정책 도입 ○유기농업에 대한 일반 경제지원정책 확립 ○최대 소매점포 체인에서의 유기농산물 소비자 가격 하락 ○유기농업을 위한 1차 행동계획(Action Plan) 도입 ○유기농 생산자에 대한 지원 확대 ○유기농업 센터(Centre for Organic Agriculture) 설립 ○2차 행동계획 시작 자료:Fibiger Nørfelt(2000), Organic Agriculture in Denmark, http://www.organic-europe.net 표 2 품질인증 유기농가 수와 경지면적의 변화 단위:호, ha 1988 1989 1990 1991 1992 1993 유기농장수 219 401 523 672 675 640 유기재배면적 5,881 9,554 11,581 17,963 18,653 20,090 전환단계 재배면적 2,330 5,565 7,974 10,477 10,446 16,759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유기농장수 677 1,050 1,166 1,617 2,228 3,099 유기재배면적 21,145 40,884 46,171 64,366 99,163 146,685 전환단계 재배면적 16,387 17,032 20,193 37,000 44,102 60,232 자료:Økoguide, 19991998년에99,163ha의 경지면적에서 유기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덴마크 총 농경지면적의 3.6%에 해당된다. 1999년에는 더욱 증가하여 그비중이 5.5%에 이르고 있다. '덴마크 영농조직 연합 자문센터(The Danish Agricultural Advisory Centre)'는2002년까지는 유기농 재배가 이루어지거나 전환단계에 놓여질 총 면적이 약 300,000ha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1998년 대비유기농산물 생산량 증가량이 약 80%에 이르는 것을 의미한다.3. 검사와 품질인증덴마크는 유기농업생산물에 대한 공식적인 법규와 단일한 고유 상징물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예외적인 사례이다. 그리고 국가는 또한 유기농산물에 대한 검사를수행한다. 덴마크에서는 농장감독원(Plant Directorate) 직원이 모든 유기농가에 대해 최소 연 1회 방문하도록 되어 있다.농장감독원은 농림부 산하 조직이다. 농장감독원은 모든 1차 생산자들을 검사하고 생산물에 대한 인증을 한다. 그 사무소는 덴마크 전역에 걸쳐 여러곳에 위치해 있다. 작물이 아직 경지에서 성장하고 있을 시기에 이루어지는 방문을 통해, 검사자는 모든 것이 기준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검사한다.사전 동의된 방문과는 별도로, 매년 검사자는 사전 통지없이 전체 유기농장의 25%에 대해 방문한다.4. 유기농업과 식품에 관한 위원회와 정부의역할유기재배 농민들과 덴마크당국간에는 수년간에 걸친 협조를 통해 여러 방식으로 유기농업을 지원해 온 경험이 있다. 1987년 유기농업생산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이후, 이법에 따라 국가는 유기농산물 표시, 농장의 유기재배로의 전환에 대한 지원자금 조성, 연구, 시장개발 등에 관여해왔다.또 하나의 중요한발전단계는 '유기농 식품과 유기농업에 관한 위원회(the Council on Organic Food and Agriculture)'의설립이었다. 이 위원회는 유기농정책 형성을 위한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지렛대로서 기능하며 유기농식품 생산과 관계된 모든 분야에 걸쳐 주도적인촉매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위원회는 국가, 유기재배 농민 조직, 관행재배 농민조직, 노동조직, 소비자들의 대표로 구성된다.5. 유기농산물 시장1993년, 덴마크에서가장 큰 소매업 집단인 FDB는 유기농 식품을 생산하는 여러 회사들과 함께 가격을 낮추는 동시에 유기농 상품의 마케팅을 촉진시킬 것에동의하였다. 이러한 협약이 체결된 18개월 이후, 모든 범위의 유기농 상품들이 덴마크 국내 식품 소매점 점포의 95%에서 구매 가능하게 되었다.그 이후 2-3년 사이에는 유기농 상품 판매에 있어 상당한 증가가 뒤따랐다. 지금(2000년)은 총 식품 유통량의 4%를 유기농산물이 차지하고있다. 유럽에서 유기농 식품이 지니는 전망은 매우 유망한 것이지만, 그 중에서도 덴마크의 경우는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판매에 있어 매우 독보적인경험을 보여준다. 이는 영농 혁신, 정책 목표, 시장지향적인 소매 체인, 소비자 행동의 변화 등 다양한 조건들이 성숙된 결과이다. 표3 덴마크에서 유기농 식품의 시장점유율 단위:% 상품 점유율 상품 점유율 상품 점유율 상품 점유율 우유 치즈 버터 응고우유 22 2 3 8 계란 당근 감자 양파 13 11 7 4 밀가루 귀리 통밀가루 돈육 11 18 22 1 우육 2 자료:Denmark, Organic Service Center현재까지는 덴마크의 어떤공식기구도 유기농산물의 수출입에 관한 자료를 수집해놓고 있지 않다. 유기농 상품을 판매, 구매하는 회사들은 그들의 시장 자료들을 공개하는 것을꺼려하고 있다. 따라서 덴마크의 상황을 상세히 그려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유기농 상품의 수출은 상당히 증가해왔으며, 외국의 유기농 상품수입도 마찬가지로 증가해왔다. 덴마크는 유럽에서 1인당 유기농 상품 소비량이 가장 큰 나라이다. 그리고 아마도 유럽 최대의 유기농 생산자 단체인MD Foods가 있는 나라이다. 덴마크 국내 소매 점포에서의 유기농 상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1996년에 2.8%에서 2000년에는 8.2%로증가했으며, 2001년에는 10.9%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6. 전망덴마크에서 유기농업은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 분명하다. 유기농 상품 소비는 현대적 생활양식, 소비자 행동의 변화, 그리고 관행적인 영농, 가공, 식품 산업이 안고있는 문제들로 인해 계속 증가할 것이다.소비자, 정치인, 기업,농민들은 모두 덴마크에서 더욱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유기농업은 이러한 맥락에서 생생한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현재 남겨진 과제는 유기농 상품의 통일성과 품질을 유지하고, 유기농 재배를 더욱 발전시키고, 관행 가공업자들을 유기농 상품의 가공과판촉에 참여시키는 문제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자료 :http://www.organic-europe.net에서(김정섭jngspkim@terrami.org 지역아카데미)
발행처
KREI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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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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