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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수행-
dc.date.accessioned2018-11-15T08:42:15Z-
dc.date.available2018-11-15T08:42:15Z-
dc.date.issued2001-09-17-
dc.identifier.otherWRD-00271-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515-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중국 과일산업 발전현황 1.1. 과수재배면적 빠른 속도로 증가 개혁개방이후, 1984년 중국 정부가 시장개방, 시장에 의한 가격결정, 유통체제의 다양화 등의 정책을 실시함으로써, 시장현황이 과일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이는 과일산업의 신속한 발전을 촉진하였다. 또한 과수재배가 농민의 소득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작물로 인식되면서 과수재배면적이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1952∼1978년 기간동안 중국의 과수재배면적은 매년 약 1.5%의 속도로 증가한 반면, 1978∼1999년 기간에는 약 3.5%의 속도로 증가하였다. 1952년 중국의 과수재배면적은 684.8㏊이었는데, 1978년에는 1,657천㏊로 1952년에 비하여 약 1.4배가 증가하였으며, 1999년에는 8,667천㏊로 1978년에 비하여 약 4.2배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개혁개방이후 과수재배면적이 비교적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표 1 중국과수재배면적 단위:천㏊ 연도 1952 1978 1980 1985 1990 1992 1994 1996 1998 1999 면적 685 1657 1783 2736 5179 5818 7264 8553 8535 8667 자료 : 중국통계연감, 2000년 개혁개방초기 중국정부가 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을 착수하면서 과수재배면적은 급속하게 증가하였는데, 1985년부터 1989년까지 매년 8.0%의 속도로 증가하였다. 1989년 중국정부가 농업특산세(農業特産稅)를 실시하면서 과수재배면적이 다소 감소하였는데, 1990년 재배면적은 1989년에 비하여 193.2천㏊가 감소하였다1 . 1991년부터 중국의 과수재배면적은 다시 점진적인 증가추세를 나타냈는데 1996년까지 매년 약 3.7%의 속도로 증가하였다. 1996년부터 중국은 과일 생산량의 과잉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과일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과수재배면적의 증가속도가 현저하게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사과와 배의 재배면적은 1997년을 기점으로 감소하기 시작하였는데, 1996년에 비하여 각각 148천㏊와 8.7천㏊가 감소하였다. 1.2. 과일생산량 안정적인 증가에서 고속증가로 전환 중국의 과일생산량 증가는 1952년부터 개혁개방까지는 매년 약 1.7%의 속도로 증가하였으며, 개혁개방이후부터 1999년까지는 약 4.8%의 속도로 증가하였다. 연도별로 생산량을 비교하여보면, 1952년 중국의 과일생산량은 244.3만톤 이었는데 1978년 657만톤에 달함으로써 1952년에 비하여 약 1.7배가 증가하였으며, 1999년에는 6,237.6만톤에 달하여 1978년에 비하여 약 8.6배가 증가하였다. 위와 같이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과일 생산량이 급속하게 증가된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는 재배면적의 증가, 재배기술의 발달, 농약 및 화학비료사용량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기간별로 과일생산량 증가현황을 살펴보면, 1978∼1990년 기간 동안은 매년 약 3.9%의 속도로 증가한 반면, 1990∼1999년 기간 동안은 매년 약 6.0%의 속도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1990년대 이후 과일생산량이 급증한 원인은 개혁개방 초기에 심어진 과수(유목)가 1990년대 이후 성목으로 전환되면서 생산량이 급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사과와 배의 생산량이 90년대 이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속도로 증가하였으며, 감귤, 포도, 바나나는 상대적으로 둔화되었다. 중국의 과일 생산량은 세계의 과일 총생산량 가운데 약 11.2%(1996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사과와 배의 생산량이 세계 총생산량의 31.8%와 44.4%로 세계에서 가장 많으며, �p귤의 생산량은 9.0%를 차지하여 브라질과 미국 다음으로 세계 3위를 차지하고 있다. 표 2 중국 주요 품목의 과일생산량 단위 : 만톤 과일 사과 감귤 배 포도 바나나 1952 244.3 11.8 20.7 39.4 4.8 11.0 1978 657.0 227.5 38.5 151.7 10.4 8.5 1999 6237.6 2080.2 1078.7 774.2 270.8 419.4 자료 : 중국 통계연감, 각년호. 표 3 중국 주요 품목 과일생산량의 연평균 증가율 단위 : % 과일 사과 감귤 배 포도 바나나 52-78 1.7 5.1 1.0 2.3 1.3 -0.4 78-90 3.9 2.3 9.6 1.6 7.9 10.8 90-99 6.0 7.9 3.9 5.9 5.7 5.2 78-99 4.8 4.7 7.1 3.4 7.0 8.4 자료 : 중국 통계연감, 각년호. 1.3. 과일시장이 소비자 위주로 전환 개혁개방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면서, 중국의 거의 모든 품목의 시장현황은 매방(賣方)시장에서 매방(買方)시장2 으로 전환되었는데, 과일시장도 동일한 형태의 경험을 하였다. 즉 개혁개방 초기 생산만 하면 판매되는 즉 생산자가 주도적인 입장에서 과일시장이 형성되었는데, 과일생산량이 점진적으로 증가되면서 품질이 낮은 과일은 판매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의 1인당 과일 점유량은 1978년 6.8㎏에서 1998년 43.7㎏으로 상승하여 5배가 증가하였지만, 이는 세계의 평균수준(1996년 71.8㎏)의 약 60%에 불과하다. 그러나 중국의 소득 및 소비수준에 비추어볼 때, 이는 상대적으로 비교적 높은 수치이다.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의 과일시장은 공급과잉, 시장경쟁 격화, 가격하락 등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과일판매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1.4. 과일수출 부진 중국의 과일수출은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지 못하고 있으며, 외국의 과일이 수입됨으로서 중국의 과일산업은 내외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1997년 중국의 과일 수출량은 60.16만톤에 달하였는데, 이는 과일 총생산량의 1.2%에 불과하다. 이 가운데 감귤 22.31만톤, 사과 18.84만톤, 배 12만톤이 수출되었다. 특히 1997년 과일수입량이 64.04만톤에 달하여 수출량을 초과하였다. 이 가운데 수입이 가장 많은 것은 바나나로 모두 54.96만톤이 수입되었다. 2. 중국 과일산업의 잠재력 2.1. 잠재적인 과일 수요가 높음 선진국의 과즙소비량은 매년 13%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신선과일의 소비 또한 신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높은 생산비로 인하여 과일의 자급률은 점진적으로 하락한 반면, 수입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신선과일 소비수준은 세계평균수준보다도 낮으며, 과즙의 소비량 또한 선진국은 물론이고, 기타 개도국보다도 낮은 수준에 처하여 있다. 따라서 중국의 잠재적인 과일소비량은 높다고 할 수 있다. 2.1. 생산량 장차 큰 폭으로 증가 현재 중국은 사과는 약 35%가 유목이고, 감귤은 약 45%가 유목이며, 약 25%의 과수가 열등지로 단위당 생산량이 낮다. 현재 중국의 단위당 과일 생산량은 선진국에 비하여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은 재배기술 및 품종구조의 개선 등을 통하여 단위당 생산량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이 아주 크기 때문에, 장차 중국의 과일 생산량은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2.2. 가공산업의 발전 잠재력 아주 높음 현재 중국의 과일 가공량은 생산량의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선진국의 약 35% 수준과 비교하여 볼 때 중국 과일 가공업의 발전잠재력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3. 과일산업의 문제점 3.1. 단위당 생산량이 낮음 중국의 과일생산방식은 비교적 낙후되어 있으며, 기술함량과 경제적인 효율은 높지 않다. 중국 과수원의 단위당 평균생산량은 매 ㏊당 6.2톤으로 세계 평균수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사과의 예를 들면, 세계에서 과수 생산이 비교적 발달한 뉴질랜드의 경우 단위당 생산량은 매 ㏊당 45.1톤이며, 벨기에는 35.9톤, 네덜란드는 32톤, 프랑스는 31.3톤에 달한 반면, 중국은 단지 5톤에 불과하여 세계에서 제 65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의 과수원은 조방형 관리를 하고 있으며, 농민들의 보편적인 기술수준이 낮고, 과수원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다. 그리고 사과, 감귤, 배의 비중이 너무 높다. 1999년 위의 3개품종의 과일 생산량은 총생산량의 63.1%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사과는 생산량 과잉으로 인하여 가격이 폭락하였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극심한 판매부진을 겪고 있다. 3.2. 품질이 낮음 현재 중국 과일은 외적 및 내적인 품질 모두 높지 않은데, 일반적으로 외적인 모양, 과일의 표피, 빛깔, 당도, 농약 잔류량 등 부문에서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우수한 품질의 생산량은 단지 총생산량의 30%내외에 불과하며, 이 가운데 특등품은 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품종별로 살펴보면, 1998년 중국 사과 총생산량은 1,948만톤으로, 과일 총생산량의 1/3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가운데 우수한 품질의 사과는 단지 10%내외이며, 수출 표준규격에 도달한 고품질의 과일은 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뉴질랜드, 일본 등 국가의 우수품질의 사과 생산량은 약 70%에 달하고 있으며, 수출이 가능한 고품질은 약 50%에 달하고 있다. 1998년 감귤의 생산량은 859만톤으로 중국 과일품종 가운데 생산량이 두 번째로 많다. 그러나 티엔청(甛橙3 )류는 단지 총생산량의 23%에 지나지 않으며, 그 나머지는 대부분 저장성이 뛰어나지 않은 껍질이 두꺼운 감귤로 시장에서 판매가 부진한 품종이다. 3.3. 90년대 후반부터 가격 지속적 하락 1995년 이후, 전국의 사과, 배, 감귤 등 주요 과일의 시장판매가격이 점진적으로 하락하였다. 그러나 품질이 우수한 과일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저품질 과일의 가격과 비교하여 3∼5배가 높다. 품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중국의 우수한 부사사과의 시장판매가격은 ㎏당 약 4.00∼6.00위엔이다. 미국의 붉은 사과가격은 매 ㎏당 약 6위엔이지만, 중국인의 소비습관에는 맞지 않는다. 일본의 사과품질은 뛰어나지만, 판매가격이 중국에 비하여 약 10배가 높아 경쟁력을 구비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중국의 사과는 일정정도의 가격 경쟁력을 구비하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감귤은 총생산량 가운데 단지 약 5%정도가 품질이 비교적 우수하며, 미국산 감귤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가격경쟁력은 비교적 낮다. 3.4. 생산이후 상품화처리 미비 과일을 생산한 이후, 상품화 처리과정은 시장에 출하한 과일상품의 품질을 높이고 시장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부문이다. 현재 선진국가는 보편적으로 과일을 수확한 이후 내동, 저장, 내장운송, 등급분류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시설을 갖추고 거의 100%에 가까운 상품화처리를 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과일은 수확에서 시장판매까지 30일을 초과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간단한 수공작업을 포함한 상품화처리 된 과일이 생산량의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가는 과일생산량의 35%를 가공처리한 반면, 중국은 가공량이 생산량의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3.5. 낮은 수준의 유통체계 중국의 과일시장은 약 10여년 전에 개방되었으며, 기본적으로 시장에 의하여 가격이 결정되는 체제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유통체제가 불건전하고, 판매처가 다양하지 못하고, 국내 및 국제시장에 대한 연구개발이 부족하며, 과일 출하시기가 되어서야 판매처를 찾는 무분별한 경쟁 등으로 인하여, 내수판매가 부진하고 수출이 많지 않은 국면을 초래하였다. 자료:http://china-wholesales.com/gy/hydt07.htm, http://china-wholesales.com/gy/hydt/003.htm, http://www.agri.cn.com/zhuantibaodao/wto/wto71.htm, http://www.agri.ac.cn./agri-net/02/2-02/0010shuiguo.htm, http://zzys.agri.cn./guoye-xiangxi.asp?id=9 (이수행 soohaeng@krei.re.kr 국제농업연구실) 일부 문헌에는 1990년 과수재배면적의 감소는 통계상의 수치일 뿐 실제로는 감소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음. 매방(賣方)시장과 매방(買方)시장은 중국의 시장특징을 비유한 것이다. 매방(賣方)시장은 물품이 부족한 시기에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것을 이야기하며, 매방(買方)시장은 중국이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되면서 상품의 공급량이 풍부해짐에 따라 시장의 주도권이 판매자로부터 점진적으로 소비자가에게 전환된 것을 의미한다. 주로 양자강 이남에서 생산되는 감귤 품종가운데 하나로, 품질이 비교적 뛰어남.-
dc.publisherKREI-
dc.title중국 과일산업의 잠재력과 문제점-
dc.typeKREI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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