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무원 축산업발전에 관한 보고서 승인

저자
김태곤
출판년도
2002-01-11
목차
1. 개인 경영주체의 축산업을 개선하여 생산력강화중국 국무원은 최근농업부가 발표한 축산업발전에 관한 보고서를 승인하였다. 이번에 승인된 보고서에 의하면, 중국 농업부는 향후 5∼10년간 지금까지 비효율적으로운영되던 개인 경영주체의 축산업을 개선하여 생산력 향상을 도모하기로 하고있다. 또, 축산업의 농업총생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높이고, 수출촉진을도모한다는 것이다. 중국은 WTO에 정식 가입함에 따라 향후 상정되는 외국에서의 축산물 수입에 대응하여 국내 축산업의 규모확대와 시장경쟁력강화를 긴급히 도모하고 있다.2. 시장 수요에 근거한 제품생산을추진축산업의 개선을 위한핵심으로서 가축ㆍ가금의 우량품종 선정, 개발, 보급과 축산물의 품질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 다양한 소비자층의 요구에 대처할 수 있도록축산가공품의 다양화, 품질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구체적으로는 번식능력등이 뛰어난 국내 우량품종의 선정, 또 해외에서의 우량품종의 적극적인 도입을 실시한다. 그리고, 돼지고기와 닭고기, 계란에 대해서는 안정적인생산력 확보, 소와 양에 대해서는 식육생산력의 향상을 도모하기로 하고있다.더욱이 축산물에서차지하는 유제품 비율을 높이기 위해 젖소의 개량 및 사육규모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축산가공품에 대해서는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술수준 및경쟁력이 강한 기업을 선정하여 육성하는 것으로서 시장수요에 근거한 제품생산을 추진하기로 하고있다.3. 시장경쟁력 강화가 국내축산업 발전의거점한편, 가축질병에대처하기 위해 가축, 가금 및 축산가공품의 생산지, 품질검사를 강화하고, 예방체제를 구축하기로 하고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국내 방역체제 강화와함께 해외에서의 전염병 유입방지대책, 수의사제도 확립, 수의업무 규정, 유전자변형작물의 관리, 규제 등에 대해서 관련법률의 정비를 서두를 필요가있다고 하고있다.중국은 경제성장에 따라해마다 축산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시장규모의 확대를 전망하고 있다. 중국은 WTO 가입으로 인하여 시장경쟁력을 얼마나 강화할 수있을지가 국내 축산업발전의 발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資料:http://www.lin.go.jp/alic/momth/tfore/2002/jan/top-sp03.htm에서(김태곤 taegon@krei.re.kr국제농업연구실)
발행처
KREI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592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wrd-00348-388-.hwp (25.87 k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