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불 농업은행 서울에 투자신탁회사 설립

목차

세계 최대 협동조합계은행인 프랑스 크레디 아그리꼴의 자산관리 전문자회사(Crdit Agricole Asset Management)와 우리나라의 농협중앙회가공동으로 서울에 투자신탁회사를 설립한다. 크레디 아그리꼴은 지난 3일 한국의 농협중앙회가 소유지분의 대부분을 보유하고 크레디 아그리꼴이 소주주가되는 형태로 서울에 새로운 투자신탁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골자로 한 의향서에 서명했다고 지난 4월 3일에 발표했다.크레디 아그리꼴 자산관리전문자회사는 한국시장 진출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2000년 9월부터 한국 증권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번 제휴를 통해 크레디 아그리꼴은 한국의농협중앙회가 보유하고 있는 867개소의 지점망을 통해 한국의 개인 고객들을 상대로 활발한 영업활동을 펼쳐나간다는 전략이다.두 금융기관 간의협력조건은 다음 달에 구체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며, 필요한 법률적 승인 절차가 마무리되면 신설될 투자신탁회사의 조직운영구조가 올 연말께 모습을드러낼 전망이다.한국의 농협중앙회와의이와 같은 제휴협정은 크레디 아그리꼴이 그 동안 추진해왔던 국제적 팽창전략의 일환으로서 크레디 아그리꼴은 1990년대 이후부터 민간금융시장에서견고한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세계 여러 나라들의 주요 금융기관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왔다. 표 1 크레디 아그리꼴(CNCA)의 주요 자회사 현황 주요 자회사 사업분야 주주 비고 Crdit Agricole Indosuez(CAI) 도매금융과 국제 비즈니스 CNCA 인수 CAI Cheuvreux 증권중개기관 CNCA 지역은행 설립 BGP Indosuez 프라이빗뱅킹 CNCA - CPR 자산관리와 전문화된 금융서비스 CNCA - Crdit Agricole Asset Management 자산관리 CNCA 지역은행 설립 BFT 자산관리와 지방정부 파이낸싱 CNCA 지역은행 - Predica 생명보험 CNCA 지역은행 설립 Pacifica 손해 및 상해보험 CNCA 지역은행 설립 Sofinco 소비자금융 CNCA 지역은행 인수 Ucabail 리스 CNCA - Transfact 팩토링 CNCA 지역은행 - UI 투자금융 CNCA 지역은행 - Unifica 부동산 CNCA - Cedicam 지불시스템 CNCA 지역은행 -자료:AgroinfoEurope에서(김정섭jngspkim@terrami.org 02-2205-0729 지역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