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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정섭-
dc.date.accessioned2018-11-15T08:43:58Z-
dc.date.available2018-11-15T08:43:58Z-
dc.date.issued2002-06-12-
dc.identifier.otherWRD-00446-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690-
dc.description.tableofcontents3. 식품 서비스와 상품 유형별 수요3.1. 식품 서비스네덜란드에서 유기농식자재 공급은 정부기관과 고급 레스토랑이라는 두 가지 핵심 시장을 공략하면서 성장해왔다. 유기농 차, 유기농 커피 같은 상품들이 중앙정부 및지방정부 공무원, 지방의회 직원, 은행원 등에게 규칙적으로 공급되고 있다. 식자재 공급 업체들은 기업체 식당이나 매점에 유기농 상품들을 공급하기시작했다. 현재 유기농 식자재를 사용하는 급식소 주방장 연합회가 구성되어 있는데, 그 회원 수는 70명이며 각기 고급 레스토랑과 공공기관 식당을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이며 그 구성비는 거의 반반이다. 주요 유기농 식자재 공급회사 중 하나인 Marfo 사는 46종의 '자연 유기농 식사'를스위스 국립항공사인 Swissair에 공급하고 있다. 그런데 식품 서비스 부문에서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은 베네룩스 3국 모두에서제약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3만 여개의 레스토랑과 대중음식점이 존재하며 그 명성이 뛰어난 벨기에의 경우를 살펴보자. 벨기에에서는 상당수의레스토랑들이 유기농 식자재로 요리한 음식을 판매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그들이 음식을 준비하면서 유기농 식자재를 사용한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어떤 통제장치도 존재하지 않는다. 유기농 상표인 'Biogarantie'의 소유권자이며 유기농 식자재에 대해 자체 인증을 실시하고 있는Biogarantie 사가 현재 참여를 희망하는 레스토랑들에 대해 유기농 음식 인증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그러나 레스토랑들이스스로 식자재를 어디에서 공급받고 있으며 어떤 것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선전하고 있는 바를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믿게 될 날은 아직 요원한것으로 보인다.3.2. 상품 유형별 수요베네룩스 3국에서현재까지는 유기농 신선상품에 대한 수요가 유기농 가공상품에 대한 수요보다 훨씬 크다. 예를 들면, 네덜란드에서 가장 널리 판매되는 유기농 상품은감자이다. 1997년 한 해 동안 유기농 신선상품 소비는 전체적으로 30% 증가했다. 그러나 이러한 상품들 중 상당 부분이 네덜란드에서 자급되는것이 아니라 EU 회원국들로부터 수입되는 것들이다. 건과류와 땅콩이 수입 유기농 상품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네덜란드는 유럽연합 국가들중에서 일인당 땅콩 소비가 가장 큰 나라이다. 수요가 있는 다른 유기농 상품으로는 유지류, 콩, 쌀, 와인, 아침식사용 씨리얼, 벌꿀 등을 들수 있다. 그리고 유기농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유기농 상품 무역업자들에게는 그만큼 기회가 크다.어떤 종류의 유기농상품이든 품질이야말로 소비자의 구매 기준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유기농 식품의 원산지나 작물재배 방법에 대해 큰 관심을 기울이는 일부열성적인 유기농 상품 전문 바이어들은 말할 것도 없고, 나머지 대부분의 식품 바이어들 또한 그들이 유기농 상품을 웃돈을 얹어주고 구매하는 까닭에대해 우수한 맛과 신선도 외에 다른 측면에서도 확실한 보증을 받고 싶어한다. 'A등급' 관행 농산물에 대해서 그들이 기대하고 있는 우수한품질들, 즉 모양의 균일성, 색상, 흠 없는 외관, 청결도, 동일한 품목들 안에서도 다양한 선택의 여지 등의 장점들을 포기하면서까지 유기농상품을 구매할 준비가 되어 있지는 않다.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베네룩스 국가들의 유기농 시장은 바로 그러한 원칙들을 고수하고 있다. 엄격한품질에 대한 요구는 특히 유제품과 신선채소에서 더욱 크다. 신선채소류는 새로운 유기농 식품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네덜란드의 경우, 유기농 채소 직배 시스템에 가입한 소비자들 중 60% 이상이 유기농 식품 상점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지 않는 소비자들이다.계속자료 :USDA에서(김정섭jngspkim@terrami.org 02-2205-0729 지역아카데미)-
dc.publisherKREI-
dc.title베네룩스 3국의 유기농식품 시장동향 (3)-
dc.typeKREI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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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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