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식품산업분야 프렌차이즈 현황

저자
오현석
출판년도
2002-10-28
목차
중국에서의 프렌차이즈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개념이며, 아직까지 중국현실에 깊이 뿌리내려있지 못하다. 중국에서 프렌차이즈가 처음으로 나타난 것은 90년대 초반의 일이며,
법적인 장치가 마련된 것은 1997년의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렌차이즈는 오늘날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2002년 말 시행을 목표로 새로운 법률이 준비되고 있다. 중국 연쇄점 및 프렌차이즈
협회(the China Chain Store Franchise Association, CCFA)에 따르면 중국의 프렌차이즈
영업점포수는 2001년 현재 1,000여 점을 돌파했으며, 2000년 대비 약 40%의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이들
프렌차이즈의 총매출액 규모는 약 60억 유로규모로 지난 3년간 40%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동안 중국의 소매매출액이 10% 증가에
그친 것에 비교하면 상당히 빠른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프렌차이즈가 중국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은 여전히 낮아 전체의 2%
정도에 불과하다.
프렌차이즈 계약건수의 약
90%가 지난 1996년도에 이루어진 것이며, 중국에서 프렌차이즈는 현재 식당, 소매식품점, 사진인화 등 약 50여개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외식업, 특히 패스트 푸드분야의 프렌차이즈는 전체 프렌차이즈 매출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1.외식업
분야
CCFA에 따르면 중국의
100대 식당기업 가운데 절반 정도가 프렌차이즈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상공회의소(CCPIT)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들
프렌차이즈 식당들의 영업수익성은 일반 식당보다도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1. 중국계
프렌차이즈
중국 프렌차이즈 식당기업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것은Malan Noodles Company로서 1993년에 개장한 이래 361개의 영업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액이
35,000만 위엔에 이르고 있다.
북경식 오리요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Quan Jude는 중국에서 프렌차이즈를 최초로 시도한 업체가운데 하나로 연간 오리 처리 규모가 3백만두에 이르는 자체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50여개의 영업점을 보유하고 있다. Quan Jude는 미국과 독일, 동남아시아 지역의 프렌차이즈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이밖에도 주요 중국계
프렌차이즈로는 Goubuli (만두), Dongan (20 개 지방에 80여프렌차이즈 보유), Yingshi, Donglai
Shun, Dapang (215개 점포 보유), Shao Ezai, Jin Sanyuan (돼지머리고기, 10 개점포), 미국의 빅버거를 모방한
Boke Wang 등이 활동 중이다. 대만계 기업인 Dingxin를 합병한 Dicos Foods 는 30여개의 튀김닭고기 식당을 직접
경영하면서 1999년 이후 수십개의 프렌차이즈를 개점하고 있다. 이밖에도 닭 고기를 소재로 한 패스트푸드를 바탕으로 프렌차이즈화한 New
Asia, Beijing Dekeshi, Zhen Ding Ji 등이 활동하고 있다.
1.2. 외국계
프렌차이즈
McDonald's,
Kentucky Fried Chicken, Pizza Hut과 같은 외국계 프렌차이즈 등은 중국계 파트너들과 파트너쉽을 갖고 운영되고 있다.
McDonald's 는
1990년 쉔젠지방에서 영업을 개시한 이래 2002년 6월말 현재 460개 점포가 활동 중이다. 전 세계적으로 수익성이 없는 250개 점을
폐쇄한 McDonald's는 중국에서는 2001년 이후 매년 100개점을 확장하고 있으며 2003년까지 이와 같은 확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중국의 50여개 도시에 진출하고 있는 McDonald's 는 70개 영업점이 있는 상하이에서만 올해 새로 20개 영업점을 개설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이들 영업점들은 미국 본사가 합작형태로 자회사 방식으로 현지에 직접 투자하고 있다. 상하이의 경우 McDonald's는 중국의
최대유통그룹 가운데 하나인 Hualian 그룹과 합작투자를 해왔다. Hualian 그룹은 최근 발표를 통해 2002년 말 중국의 프렌차이즈
관련법안이 발효되면McDonald's 최초의 프렌차이즈 영업점을 2003년에 북경에 설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McDonald's의 연간
매출액 신장률은 지난 3년간 20%를 웃돌고 있다.
Kentucky
Fried Chicken, Pizza Hut, Taco Bell 상표를 소유하고 있는 Tricon Global Restaurants 사는
1987년 북경남부에 Qianmen KFC상표의 패스트푸드점을 선구적으로 개설한 바 있으며, 2002년 현재 중국 130개 도시에 660여개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으며, 120개의 KFC 영업점과 25개의 Pizza Hut 영업점을 새로이 개설할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상하이에Taco Bell 체인점을 개설할 계획을 갖고 있다. 중국에서 활동하는 625개의 KFC 점 가운데 단지 26개 만이 프렌차이즈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다른 영업점들은 중국측 파트너들과 합작투자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상하이의 경우 Tricon 그룹은 중국의 New Asia 그룹과
1989년 이후 합작하고 있으며, 5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2002년 6월 현재 상하이에만 약 70개의 합작투자 형태의 영업점이
운영중이며, 각 점포의 일일 매출액 규모는 3만-4만 위안에 이르고 있다. 2001년도의 Tricon 그룹의 총매출액 규모는 미화기준
65,200만달러를 기록했다.
미국계 프렌차이즈 그룹인
Subway는 샌드위치와 샐러드 분야에 특화돼있으며, 북경과 텐진에 십수개의 프렌차이즈를 운영하면서 상하이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밖에
Pizza Factory는 두 개의 프렌차이즈 계약을 상하이와 시안지역에 체결하였으며, Baskin Fobbins Ice Cream 은 북경에
합작형태로 15개의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다. 향후에는 프렌차이즈 영업망을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상하이에는 미국계 아이스크림 회사인 Haagen
Dasz가 진출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도 진출하고 있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차(茶)문화가 발달돼 있으나, 점차 커피 애호가 수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Starbucks 와 같은 커피전문점이 진출하고
있으며, 대만에서 Starbucks 체인을 운영하고 있는 대만계 중국인이 합작투자 형태(상하이의 Shanghai Luwan
Tobacco Sugar Wine와 북경의 Quanta 그룹)를 통해 중국 본토에 진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아시아계
프렌자치즈로는 필리핀계 패스트푸드 체인인 Jollibee, 대만의 Easy Way, 말레이지아의 Marry Brown 등이 있다.
2.식품소매
중국의 경우 프렌차이즈에
대한 법률적 제도는 역사가 짧기 때문에 종종 복수의 지점을 갖는 체인매장과 유사한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중국계 대형
유통사업체들은 영업망 확장을 위해 프렌차이즈 망을 활용하고 있다. 중국상업위원회에 등록된 100대 체인매장가운데 61개는 프렌차이즈 형태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5,400 여개의 매장에서 총 32억 6,000만 달러에 달하는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1994년도에 홍콩계
CRC 그룹인 쉔젠의 Huarun 사는 프렌차이즈 형태의 슈퍼마� 체인을 최초로 출범시킨 회사이며, 이에 이어 1995년에는 중국의 양대
소매유통업 리더 가운데 하나인 Hualian사가 뒤를 잇고 있다. Hualian 사는 1998년에 ISO9002 인증을 받은 회사로서 자사소속
매장 가운데 60%가 프렌차이즈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처음으로 프렌차이즈 분야 교육양성소를 설립하기도 했다.
Lianhua
(Lianhua Supermarket Company)사는 150개의 프렌차이즈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1997년에 설립된 Lianhua
Convenience Store Company 사 또한 230개에 달하는 상하이의 소매점포 가운데 110개를 프렌차이즈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중국에서
7번째의 매출규모를 갖고 있는 슈퍼마� 체인인 Suguo는 130개에 달하는 직영점포와 함께 170개의 프렌차이즈 영업점을 보유하고 있다.
북경에서 활동하고 있는 Wumart Stores 도 프렌차이즈를 통한 영업망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3.제도
중국 상공부가
1997년에 제정한 현재의 규정은 프렌차이즈 영업을 희망하는 기업과 개인 혹은 중국 국적의 기타 경제단위에 적용되는 것이다. 외국인 투자자가
이들 회사에 프렌차이즈 계약을 통해 투자하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외국계회사는 관련법규가 제공하는 편익을 누릴 수 없다.
2001년 12월
중국의WTO 가입으로 프렌차이즈에 대한 모든 형태의 장애물은 향후 3년 이내에 제거될 전망이다. 현재 중국 정부는 프렌차이즈와 관련해 새로운
법안을 준비 중이며, 올해 말에 시행에 옮긴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4. 전시회 및 주요
기관단체
4.1. 전시회
○ Franchise China -
Conference Exhibition 2002
- 2002.11.4-5
북경
- 2002.11.7-8
캉통
- 2002.11.
11-12 상해
-
Contact:M.Jackson LAI,
jlai@globalsources.com/www.franchise.globalsources.com
4.2. 단체
○ 중국 프렌차이즈 연쇄점 협회
(CCFA)
- 25, Yuetan
Beijie, 100834 BEIJING
- 전화 : (86
10) 6839 2259, 2260 - Fax : (86 10) 6839 1317
- Contact :
M. GUO Geping, Prsident - chainsch@public.cn.net
○ 상해 식품외식협회 Shanghai Food
Restaurant Association
- 3F
107, Fu Zhou Lu 200002 Shanghai
- 전화 : (86
21) 63 21 35 95 Fax : (86 21) 63 29 18 96
- Contact :
M. HE Yi Zhou, Prsident M. DUAN Fu Geng, Secrtaire
(오현석
ohsnu@terrami.org 02-2205-0729 지역아카데미)
발행처
KREI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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