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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태곤-
dc.date.accessioned2018-11-15T08:45:02Z-
dc.date.available2018-11-15T08:45:02Z-
dc.date.issued2003-01-20-
dc.identifier.otherWRD-00560-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804-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중국은 세계 최대의 과일생산국이다. 과거 중국의 과일은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과 산업화 정도가 낙후되고 정보도 부족하여 국제시장에 진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WTO 가입후 중국 과일은 중요한 농산물로 등장하여 국내외 시장에 광범하게 진출, 국내는 물론 국외 소비자에게도 환영을 받고 있다.1992년부터 중국은세계 사과 생산대국인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를 차지하였다. 2000년 전국 사과 재배면적은 225만㏊, 생산량은 2,043만톤에 달하여 과수총재배면적과 총생산량의 각각 25%, 33%를 차지하였다. 이는 세계 사과재배면적과 총생산량의 40%와 34%를 차지한다. 사과의 국내총생산액은 346억 위안으로서 이는 전국 과일 총생산액의 43.3%를 차지하는 규모이다.전문가 예측에 의하면,향후 5∼10년후 중국의 사과 생산량은 3,000만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신선사과 수출은 200만톤, 사과 농축액수출량은 20만톤을 초과할 것이라고 한다. WTO 가입후 사과는 중국에서 국제경쟁력이 높은 농산물 중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최근 산시성(陝西省)화썽(華聖)그룹은 200톤의 부사 사과를 시안(西安)에서부터 캐나다 수출에 성공하였다. 이는 중국의 사과가 드디어 국제적으로 중요한 북미시장개척에 성공하였다는 의미이다.화썽(華聖)그룹의이따쌘(李大仙) 이사장은 북미도 사과 주산지이지만 이 곳 소비자들은 중국 황토고원에서 수입된 신선한 사과를 먹을 수가 있다는 것은 중국 사과가세계무역경쟁에 참가할 능력을 갖추었다는 의미라고 언급하고 있다. 그는 또 중국 사과산업의 국제시장 진출이 한층 가속화할 것이라고 덧 붙였다.황토고원은 세계적으로아주 적합한 사과생산지역으로 여기서 생산된 사과는 세계 생산량의 7%에 달한다. 이 지역에서 생산된 사과의 품질은 국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고있다. 최근 산시성의 과수산업은 산업화경영이 가속화되고 있고, 또 저잔류농약사용, 무공해생산기술보급 등과 같은 노력으로 유럽을 비롯하여, 중동,동남아 등 20여개 국가에 사과를 수출하고 있다.국제시장의 활발한 개척을위해 산시성에서는 2000년부터 국가품질감독검험총국 등 유관부문의 협조를 받아 사과의 캐나다 수출사업을 위해 노력해왔다. 현재 화썽그룹 등 두개 기업이 캐나다 사과수출자격을 획득하였다. 화썽그룹의 캐나다 사과수출 성공은 중국의 대중 농산물인 사과가 북미 선진국의 기술장벽을 넘어 선것이며, 이로써 미국시장 진출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자료:http://www.ap88.com(중국농업네트워크)에서(김태곤taegon@krei.re.kr 02-3299-4241 농정연구센터)-
dc.publisherKREI-
dc.title중국, 사과산업 북미시장 진출-
dc.typeKREI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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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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