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북 4성에 대두시범단지사업 실시

목차

중국 농업부는2002년에 동북 4성 지역에 1,000만무(畝)(1무는 200평, 15무가 1ha)에 高油高産 대두시범단지를 형성, 좋은 성과를 거둔 것에근거하여 금년에도 계속하여 동북 4성 지역에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시범면적을 2,000만무로 확대하고있다.시범사업을 철저하게진행하기 위하여 농업부는 동북4성 농업청, 헤이룽장성 농업개간총국과 '高油高産 대두시범항목 책임서'를 서면으로 계약하고 쌍방의 책임과 임무를명확하게 하였다. 목표는 2,000만무의 시범지역에서 대두의 유지함량을 21%이상, 단백질함량을 38%이상, 1무당 평균 생산량을 150㎏이상,1근(斤)당 대두 생산비를 0.6위안(元) 이하로 하는 것이다.금년도의 효과를 높이기위하여 농업부는 작년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에서 금년의 임무를 확대하였다. 금년초 농업부는 각지의 인사들을 조직하여 高油高産 대두에 대한생산기술훈련을 진행하여 3월말까지 훈련반, 기술강좌, TV방송강좌, 과학기술집회 등 4,300회를 실시하고 기술자료 256여만 권을 발행하였다.기술훈련내용에는 국내외대두 생산발전현황 및 전망, 국내와 지방 대두발전의 정책과 조치, 高油대두 기본지식, 高油대두 신품종 및 부대재배기술 등이 포함된다. 각지에서는기술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데 통계에 따르면 참여 인원이 299만 명에 달하였다. 그 가운데 기술간부 10여 만명, 290여 만명 농민이참여하였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농가마다 한명의 기술자가 있고, 하나의 소식신문이 있게 되었다.시범사업의 요구에 따라금년 3월부터 시범지역의 각급 농업부문에서는 단계별 시범방안, 시범면적확정, 우량종자공급, 생산판매계약체결, 적기파종 등을실시하였다. 농업부는 또한 4개 조사팀을 편성하여 시범지역에서 선정한 종자품질에 대한 샘플조사를 실시하여 문제가 발견되면 신속하게 개선책을강구하고 있다.지난 몇 개월간의 사업을통해 2,000만무의 시범면적은 동북 4성 지역의 113개현(시, 농장)에 지정되었다. 그 가운데 네이멍구 자치구의 9개국에 200만무, 요닝성10개현·시에 120만무, 지린성 12개현·시에 480만무, 헤이룽장성 22개현·시에 700만무, 헤이룽장성 농업개간총국 60개 농장에500만무가 형성되었다.이 지역에서 사용하는종자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동북 4성 농업부문에서는 高油품종의 우량종자를 적극적으로 공급하기로 하였는데 통계에 의하면 농가들은 이미 10여만톤의 우량품종을 구입하여 시범지역의 사용종자를 충분히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동북지역에서는 최근 몇년간 겨울과 봄에 가뭄피해를 입었지만 각지에서는 금년 시범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재해방지 기초준비를 철저히 완성하였다. 대두사업의 효율적으로추진하기 위하여 재정부도 우량품종에 대한 보조금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재정부는 농업부와 협조하여 보조금을 지급하고, 자금사용에 대한관리체제를 확립하여 적당한 용도에 자금이 사용되어 농민들이 실질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자료:http://www.agri.gov.cn(농업정보네트워크 재배업관리과)에서(리 금leekum@hanmail.net 02-521-6503 세계농정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