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003년 상반기 농산물 무역전망

목차

1. 미국 2003년 농산물수출입2003년도(이하회계연도 기준) 미국 농산물 수출액은 560억 달러로 2월 전망보다 10억 달러 감소하겠지만, 2002년 수준보다 27억 달러 증가했다.해외로부터의 치열한 수출경쟁으로 인해서, 2월 이후 옥수수 수출량 500만 톤, 수출액 8억 달러 감소가 전체 수출액 및 수출량 감소를주도했다.닭고기 수출 또한감소하였다. 부분적으로 이런 감소추세에도 불구하고 밀, 쌀, 대두, 원예작물 수출은 증가하여 전체 수출 감소분을 부분적으로 상쇄하였다.점진적으로 되살아나는 국제경기와 달러화 약세는 전년대비 수출증가를 주도했다.2003년도 수입은달러의 꾸준한 평가절상에 힘입어 455억 달러로 최고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2월 이후 25억 달러에 달하는 수입 곡물 가운데포도주와 채소와 같은 원예생산물이 50%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에 머물던 달러가 약세를 유지함에 따라 수출 증가세는둔화될 것이다. 2월 전망보다 감소한 수출과 급격한 수입 증가로 인해서 2003년도 무역수지 흑자는 1987년 이후 최저 수준인 105억 달러로감소할 것이다.2. 경제전망미국과 세계 경기는 지난2년 동안 꾸준히 하락하였다. 2003년도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2002년도와 비슷한 2% 수준에 머물것으로 내다보인다.2003년 세계 경제성장은 2002년도의 1.6%와 비교하여 2%대를 훨씬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상승 추세는 2003년도 3사분기도재개될 것이며, 미국과 세계 경기의 상승추세가 2004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인다.일본과 독일은 경기침체를벗어나지 못하지만 2003년과 2004년도 경제성장률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의 경기회복 추세는 2003년에 계속 이어갈 것으로전망된다. 중국과 인도는 급속한 경제성장을 계속하겠지만, 중국내 사스문제로 예상보다 성장률이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2.1.선진국미국의 경기전망은 여전히불투명하다. 소비자 지출은 감소하고 저축률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미국 등 세계 각국의 실업률이 상승해 왔지만 2003년 말 이후 감소할것으로 내다보인다. 금리와 물가상승률은 역사적으로 최저 수준에 머물고 있다.유럽연합의 2003년도GDP 증가율은 2%대 이하에 머물 것으로 내다보이며, 유로화는 달러화에 비해 상당히 평가절상 되었다. 유럽연합의 노동시장의 경직성은 향후경기회복을 지연시킬 것이다. 독일의 경우 장기 포괄적인 구조조정(rebuilding)과 과대평가된 마르크의 유로화에 대한 고정환율은 경기를회복하는데 있어서 걸림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일본의 경기회복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단지 수출부문만으로 일본의 경기를 회복시킬 수 없으며,내수를 진작시킬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역사적으로 높은 저축률을 보이는 일본의 경기침체는 제로 금리와 디플레이션을 초래했다. 대일미국 수출은 1996년 최고 수준을 기록한 이후 거의 1년 동안 감소했다.2.2. 개도국회복세로 돌아선 미국의경제성장은 특히 수출시장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개도국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도국의 경제성장은 2003년에 4%, 2004년 5%이상 달하면서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아시아 개도국의 전반적인경제성장은 2003년과 2004년에 5%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보인다. 국제 활동성을 감안할 때 중국과 인도는 2003년에 6%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보이는 등 꾸준히 높은 경제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2003년 하반기와 2004년에 경제성장률이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4년 동안의 경기침체이후 남미에서 아르헨티나는 2003년과 2004년에 플러스 경제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아르헨티나는 2002년 1월 이후 달러에 대해환율이 75%나 평가절하 한 바 있다. 아르헨티나는 수출에서 평가절하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농산물 수출경쟁력 강화는2004년까지 이어 질 것으로 내다보인다. 하지만 급속한 경제성장이 재개되기 이전에 중요한 구조조정이 요구되고 있다. 멕시코 경제의 경우 미국과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고 2003년에 3%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보인다.중미 지역의 GDP증가율 또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체제전환국(transition economies)들은 계속해서 2003년에 4%의 성장률을 보일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아프리카의 일부 국가들은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의 장기 여파로 인해서 식량공급능력이 저하하는 사태가 발생되었다.해외통화에 대한 달러화의 환율은 평가절하 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평가절하의 결과 미국 농산물 수출은 2003년 하반기와 2004년에국제시장에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3. 농산물 수출2003년도 미국 곡물및 사료 수출은 지난 2월 잔망치보다 8억 달러 감소한 15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옥수수와 수수의 수출물량과 단가가 하락함에따라 하향 조정되었다. 반면에 밀 단가의 상승과 함께 쌀과 부가가치 곡물류의 수출증가세에 힘입어 수출감소를 다소완화시켰다.미국 밀과 밀가루수출물량은 50만톤 감소한 2450만톤으로 감소할 전망이지만, 단가의 상승으로 인해 수출액은 1억 달러 증가한 40억 다럴에 달할 것으로내다보인다. 미국 밀수출은 세계 각지에서 흑해지역 국가와 유럽연합으로부터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상당한 타격을 받았다.지난해와 비교하여 미국밀 수출물량은 100만톤 이상 감소했지만, 밀 가격의 상승으로 총 수출액은 다소 상승하였다. 잡곡의 경우 수출물량은 550만톤에서4710만톤으로, 수출액은 9억 달러에서 53억 달러로 감소하였다. 지난 2월 이후 옥수수와 수수의 단가는 4%내지 7% 하락하였고 수출물량은각각 500만톤, 50만톤 감소하였다. 중국, 아르헨티나, 브라질로부터의 가격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옥수수 수출이 저조하였다. 반면 수출액은국내 옥수수 생산량 감소에 따른 가격상승으로 인해서 다소 증가하였다.2003년도 미국 쌀수출량은 지난 2월 전망치보다 40만톤 증가한 420만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미국산 쌀에 대한 수요는 브라질과 베네주엘라에서 강세를띠었다. 수출단가의 상승과 함께 효율적인 운송시스템으로 인해서 수출액은 9억 달러 정도 상승하였다. 유지종자류에 대한 수출은 지난 2월 전망치와비슷한 1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수출물량은 대두 수출에 대한 밝은 전망으로 인해서 상향조정되었다.대두 수출은 대 중국수출물량이 예상보다 증가하여 190만톤 증가한 2,750만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중국의 대두 총 수입물량은 시장연도 기준2002/03년 1,650만톤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하지만, 예상 단가의 약세에 힘입어 대두 수출액 증가는 다소 완화되어 62억 달러에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와 비교하여 남미로부터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내 공급이 주춤해짐에 따라 수출물량은 감소했지만, 단가의 상승으로인해서 수출액은 증가하였다. 대두박 수출액은 예상 수출단가의 상승에 힘입어 이전 전망치보다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남미로부터의 치열한경쟁으로 인해서 지난해 수준보다는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인다.2003년 육류,가금육, 유제품에 대한 수출물량은 5억 달러 감소한 11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감소추세는 가금육의 수출물량 감소와 수출단가하락에 기인하고 있지만 돼지고기와 유제품의 가격하락이 이런 감소추세를 반전시키고 있다. 육계 수출물량과 수출액은 지난 2월 전망치보다 10만톤,1억 4,000만 달러 감소한 220만톤, 1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육계 수출단가의 하락뿐만 아니라 가축질병 발생,러시아와의 검역 및 무역마찰에 기인하고 있다. 쇠고기와 돼지고기 수출물량과 수출액은 200만톤, 50억 달러에 머물것으로 내다보인다. 쇠고기와돼지고기 수요가 여전히 강세를 띠고 있지만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북미와 아시아 시장에서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 반면, 미국의 전통적인수출시장 이외에서는 세계 각국으로부터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본의 돼지고기와 쇠고기에 대한 긴급수입제한조치(safeguardmeasure)와 멕시코의 돼지고기에 대한 덤핑판정이 계속해서 불확실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미국 원예작물 수출액은지난 2월 전망치보다 3억 달러 증가한 116억 달러에 달할 것이다. 이런 밝은 전망은 달러화의 약세에 따른 수출경쟁력 향상과 캐나다,유럽연합, 일본, 멕시코로의 수출증대에 따른 것이다. 신선 및 가공 과일류 수출액은 1억 달러 증가한 35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포도 수출또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이러한 수출액 증가는 국내 수확량 감소에 따른 사과와 배의 가격상승에 기인하고 있다. 14억 달러의 수출액증가와 함께, 국내 수확량 증가와 해외 수요증대에 힘입어 견과류에 대한 수출 전망 또한 매우 밝으며, 포도주와 유제품 수출 또한 확대될것이다.4. 지역별 농산물수출전년대비 미국 농산물수출액은 27억달러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2002년보다 2003년에 아시아와 서반구에서의 대미 농산물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2003년도 서반구와 오세아니아로의 수출은 2002년에 비해 다소 상승하겠지만, 다른 지역으로의 수출은 감소하거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전망된다.지난 2월 전망 이후미국 농산물 수출액은 10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아시아와 오세아니아를 제외한 다른 국가들에 대한 수출 또한 유사한 수준으로 감소할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점진적인 세계경기 회복세에 힘입어 일부 농산물에 대한 세계 수출수요는 2003년 상반기와 비교하여 하반기에 다소 상승할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미국 달러화의 평가절하에 따라 수출경쟁력이 되살아났기 때문인 것으로판단된다.서반구와 아시아는 여전히미국의 2대 농산물 수출 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2월 이후 아시아로의 수출량은 4억 달러 증가한 213억 달러인 반면, 서반구로의 수출량은다소 감소한 21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 보았다.올해 상반기 아시아에대한 미국 수출은 대 중국 대두 수출증대에 힙입어 호조를 보였다. 지금까지 대 중국 미국 수출은 올해 예상액을 훨씬 넘어선 24억 달러에달했다. 이에 따라 2003년도 대 중국 수출액은 31억 달러로 증가했다. 2003년 하반기에도 미국은 중국에 대한 대두 수출을계속해 나갈 예정이지만 수출규모는 훨씬 감소할 것이다.미국의 대두 수출은남미의 3대 대두 생산국가인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등과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남미의 대두 수출은 미국의 대두 수출뿐만 아니라대두박과 대두유의 수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다른 아시아 국가들은2003년 상반기에 다소 높은 수준의 경제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한편 옥수수 수출은 감소하고 있는 동시에 중국의 옥수수 수출 경쟁력은향상되고 있다. 한국에 대한 미국 수출은 2월 전망보다 하향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홍콩에 대한 수출물량은 주로 사스(SARS)의 여파로 인한경기침체에 힘입어 감소하고 있다. 반면 인도네시아에 대한 수출물량은 지난 2002년부터 지연된 미국의 쌀 원조량이 2003에 재개됨에 따라부분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인도네시아는 또한 대두, 대두박, 기타 사료제품에 대한 수입을 증가시키고 있다.2대 수출시장인 캐나다와멕시코에 대한 수출은 지난 2월 전망보다 더욱 감소할 것이며, 이러한 추세는 올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2003년에 캐나다는 90억 달러,멕시코는 76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 농산물을 수입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수출추세는 2월 전망보다 감소할지라도북미자유무역협정(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 NAFTA)이 지역간 무역을 활성화시킴에 따라 2002년보다각각 5, 7% 증가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다수 남미국가들은 미국 내 쌀 공급량 증가와 가격 하락에 힘입어 미국산 쌀수입을 증가시키고 있다.2002년 스위스에 대한미국산 사료제품 수출이 엄청나게 증가했다. 하지만 그 이후 수출액과 수출물량이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2003년에 다시 반등하기에는 다소 역부족인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일부 서유럽 국가들에대한 수출 또한 감소하고 있고, 유럽연합에 대한 수출은 이전 전망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모든 서유럽 국가들에 대한 2003년 수출은71억 달러로 감소하겠지만 2002년보다는 다소 증가한 수준에 머물 것이다.2003년 상반기러시아에 대한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함에 따라 2003년 총 수출은 6억 달러로 감소된다. 미국과 러시아간의 가금육 수출에 대한 새로운협정이 체결됨에 따라 일부 수출은 2003년 하반기에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올 상반기 러시아에 대한 가금육 수출물량은 36%, 수출액은 53%감소되었다. 2002년 우크라이나와의 수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이집트에 대한 미국 수출이 감소했다. 또한 2003년 북아프리카와 중동의 밀과보리 수확량이 증가함에 따라 이집트의 수입수요 또한 감소할 것이다. 상반기 북아프리카와 중동에 대한 미국 수출은 지난 2월 전망보다 각각 4억,3억 달러 감소했다.5. 농산물 수입2003년도 미국 농산물수입은 2월 전망보다 25억 달러 증가한 455억로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수입이 급증한 이유는 부분적으로 평가절하 하기 이전 달러화의강세에 연유하고 있다. 수입증가는 원예작물, 커피, 코코아 고무류, 설탕류, 유지종자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2003년 상반기에수입은 이전 전망보다 상당히 증가할 것이라는 징후가 보였다. 455억 달러에 대한 수입증가 전망은 수입수요에 대한 환율변화의 시차효과로 인해 올상반기 수입증가 속도가 빠를게 움직일 것이라는 가정에 따른 것이다. 달러화의 계속된 약세는 수입증가율을 다소 둔화시킬 것이다.채소와 포도주는2002년 보다 22억 달러, 지난 전망보다 12억 달러 증가, 원예작물 수입을 주도하고 있다. 토마토, 아스파라거스, 오이, 고추, 감자,호박, 기타 채소류 등의 수입은 모두 상승하고 있다. 올리브, 버섯, 피클 등과 같은 채소 조제품에 대한 수입 또한 증가할 것이다. 신선 채소와채소 조제품 수입은 2002년보다 9억 달러, 지난 전망보다 7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보고있다. 포도주와 무알콜 음료 수입은 2002년보다 8억달러, 지난 전망보다 5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보고있다. 과일 및 과일주스 수입은 2002년보다 4억 달러 지난 전망보다 1억 달러 증가할것으로 전망된다.축산물 수입은 지난전망보다 2억 달러 감소한 91억 달러로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이러한 감소세는 돼지와 말의 수입이 전년대비 감소함에 따라 생축(liveanimal) 수입이 3억 달러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감소세는 돼지고기, 쇠고기, 기타 육류 수입증가로 완화될것이다. 캐나다에서 광우병 감염 소가 발견됨에 따라 2003년 5월 20일 반추동물(ruminant) 및 그 제품에 대한 수입이 전면금지되었다. 한편 수입전망은 이러한 예기치 않은 사태를 반영하지 않고 있다.곡물수입은 밀,곡물제품의 수입 격감에 따라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사료는 여전히 상승추세를 유지할 것이다. 2002년 캐나다의 밀 수확량이 감소함에 따라미국의 밀수입은 다소 감소할 것이다. 지난 전망과 비교하여 약 2억 달러 감소한 밀 수입추세는 곡물류와 사료의 3억 달러 추가수입으로 인해반등될 것이다. 2003년 전반적인 사료와 곡물 수입은 2002년보다 3억 달러, 2월 전망보다 1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설탕과 과자류의 수입은2002년 보다 1억 달러, 2월 전망보다 3억 달러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열대성 작물, 커피, 코코아, 고무의 수입액은 2002년14억 달러, 지난 전망 12억 달러 보다 증가한 54억 달로 증가할 것이다. 커피, 고무류의 물량 증가와 코코아, 고무, 설탕 가격의 상승이두드러질 것이다.식물성 기름, 유지종자및 조제품의 수입물량은 2월 전망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겠지만, 이들 품목의 수입액은 유지종자와 열대성 품목의 가격상승에 힘입어 증가할 것이다.아마씨, 유채, 대두, 해바라기씨 등 유지종자류의 전년대비 수입은 증가할 것이다.올리브유, 팜유,유채유, 콩기름, 코코넛유와 함께, 박류 수입 또한 전년대비 증가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2003년 유지종자류의 수입액은 2002년보다 4억달러, 지난 전망보다 3억 달러 증가한 2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6. 지역별 농산물수입2003년도 농산물 수입증가액 25억 달러 가운데 약 20억 달러는 동남아시아, 멕시코, 유럽연합, 브라질로부터의 수입에서 발생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태국,말레이시아, 필리핀으로부터의 열대유지류, 고무류 등 열대작물류에 대한 수입이 두드러질 것이다.미국의 최대 채소수입국인 대 멕시코 수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급속히 신장하는 대 브라질 수입은 비경쟁 수입품목인 커피, 코코아 유지류, 양념류,견과류뿐만 아니라 경쟁품목인 쇠고기, 유제품, 오랜지 주스, 설탕 등이 두드러질 것이다. 또한 미국으로의 포도주 수출은 주로 유럽연합, 칠레,캐나다, 호주 등이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USDA, ERS, 농산물 무역전망.2003. 5.(김상현 02-3299-4369ksh3615@krei.re.kr 농정연구센터)주: 표 1 1998∼2003년 미국 농산물 무역, 표 2 미국 농산물 수출액,2002-03년, 표 3 미국 농산물 수출량, 2002-03년, 표 4 미국 지역 및 국별 농산물 수출액,2002-03년, 표 5 미국 농산물 품목별 수입액, 2002-03년, 표 6 미국 농산물 품목별 수입량,2002-03년, 표 7 미국 지역 및 국별 농산물 수입액, 2002-0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