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한발로 작물생산량 크게 감소 예상

목차

EU 집행위원회의합동연구센터(Joint Research Centre, JRC)는 올해 계속된 가뭄으로 인해 작물 수확량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러한예측치의 기초가 되는 연구를 맡았던 책임자인 집행위원 Philippe Busquin는 기상이변이라는 상황이 유럽 전역에 영향을 끼쳐 왔으며,현재 EU가 보유하고 있는 작물 수확량 예측 시스템의 기술 수준으로 이 같은 가뭄의 영향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유럽의 농업정책 관련 의사결정으로효과적인 방식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JRC의 작물 지표분석결과에 기초할 때, 올해 유럽을 휩쓸고 있는 극단적인 이상기온 현상은 특히 중부 유럽과 남부 유럽의 농업지대에서의 수확량과 품질의 저하를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겨울 작물들은 혹독한추위와 늦봄의 서리로 인해 피해를 입었으며, 6월 초부터 시작된 무더위는 작물의 성숙 시기를 10 내지 20일 정도 앞당기는 결과를 초래했다.그리하여 주요 곡물들은 토양 수분 상태가 불충분한 상태에서 결실기에 접어들게 되었다.올해 유럽에서는 태양복사열 수치와 기온이 매우 높았는데, 특히 7월 중하순과 8월초에 그러했다. 이는 작물의 수분 소비량을 크게 증가시켰다. 그리고 여름철의 가뭄과더불어 작물들이 사용할 수 있는 토양 내 저수량을 심각하게 부족하게 만들기도 했다. 올해 4월 이후, 강우로부터의 수분 공급과 작물의 수분요구량의 균형을 표시해주는 '기상수분균형 지표(climatic water balance indicator)'는 유럽연합 회원국들 대부분의경우에서 심각한 수분 부족 상태를 보여주었다.지난 8월 14일 발표된수확량 예측치는 8월 10일까지의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된 것이다. 그 내용을 주요 작물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⑴ 밀(연질소맥류와 듀럼밀을 포함) 수확량은 전년 대비 6.6% 정도 수확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EU 15개국에만 국한할 때, 밀 수확량은 약 7% 감소할것으로 보인다. 올해의 기상이변으로 인해 밀 수확량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국가는 프랑스(약 9% 감소 예상), 독일(7% 감소예상), 이탈리아(12.3% 예상), 포르투갈(약 15% 감소 예상)이다.⑵ 옥수수 수확량은 전년대비 10.1% 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름철의 토양 수분함량이 이례적으로 적었기 때문에 ha 당 평균 8.2 t 정도의 수확량 감소가예상된다. 최근 몇 년간 유럽의 옥수수 평균 수확량(1998-2002년)은 ha 당 9.0 t이다. 이례적으로 건조하고 뜨거운 올해 여름철 기상상태는 관개를 받아 재배되는 작물들의 경우에 더욱 심각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관개의 제약으로 인해 EU의 옥수수 수확량은 생각보다 더욱 크게감소될 가능성이 있다.⑶ 평지 수확량은 전년대비 4.2%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전체의 평균 수확량은 약 2.9 t/ha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최근 몇 년간 평균수확량(3. 1t/ha)에 비해 약 6.6% 감소한 수치이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최근 몇 년간의 평균 수확량과 비교할 때 각각 11%와 10%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평지는 개화시기인 4월 하순의 냉해와 성숙기의 강우량 부족으로 인해 타격을 입었다.⑷ 해바라기 수확량은전년 대비 25.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외적으로 건조한 여름철 기상조건이 관개 없이 재배되는 작물들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최근 몇 년간의 평균 수확량과 비교할 경우 약 22.0%의 감소가 예상된다.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국가는 스페인과 이탈리아이다.⑸ 사탕무 수확량은 전년대비 7.2%의 감소가 예상된다. 건조한 기상 상태가 수확될 사탕무의 중량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해 사탕무 평균 수확량은 62.5t/ha였는데, 올해의 경우 58.3 ha/t에 불과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당분함량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버 해협과 북해연안의 사탕무 생산지대가 가장 피해를 덜 입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⑹ 감자 수확량은 전년대비 2.0%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EU 전역에서의 감자 수확량 예측치는 35.7 t/ha이다(지난해 평균 수확량 36.5 t/ha).감자의 품질 또한 상당히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자료:EU,RAPID에서(김정섭jskkjs@empal.com 02-2205-0729 지역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