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004년도 농산물무역 전망

목차

1. 개요미국의 2004년도(이하회계연도 기준) 농산물 수출액은 전년대비 15억 달러 증가한 5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벌크품목의 수출량은 전년대비 8%증가한 1억 1,2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면화의 수출단가는 다소 상승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밀의 수출 경쟁력은 상당히 약화될것으로 전망된다. 밀과 옥수수의 수출량은 쌀과 대두의 감소분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쇠고기, 가금육, 밀, 면화, 옥수수, 과일류및 견과류의 총 수출액은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2003년에 강세를 보이던 대두와 대두유 수출액과 수출량은 모두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세계 경제성장과 달러화의 약세가 미국 농산물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2004년도 미국 농산물수입 또한 전년대비 25억 달러 증가한 47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2003-04년 무역 전망은 캐나다와의 무역에 대한 광우병의영향을 반영하고 있다. 원예작물 수입은 전체 수입증가분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점진적인 미 달러화의 평가절하는 수입 증가세를완화시킬 것으로 내다보인다. 수출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수입 증가세에 힘입어, 2004년도 농산물 무역수지는 1987년 이후 최저 수준인 95억달러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2. 경제전망미국과 세계 경제는 지난2년 동안의 경기침체에서 벗어나고 있다. 미국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2003년에 2%인 것에 비해 2004년에는 3%를 초과할 것으로내다보인다.세계 경제성장률은2003년에 2%에서 2004년에는 이보다 증가한 3%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대국인 일본과 독일의 경기는 2003년에 둔화되었지만2004년에는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과거 수년 동안경기침체를 경험한 브라질은 2004년에 3%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중국과 인도는 대다수 아시아 국가들처럼 급속한경제성장을 계속해서 달성할 것이다.2.1. 선진국상황미국의 경제성장률은여전히 장기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다. 꾸준한 증가추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제성장률이 2004년에 3% 이상으로 회복되어야 한다.현재 미국은 내수가 침체하고 저축률이 증가하고 있다. 실업률이 높은 수준이지만, 다소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자율과 물가상승률은사상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유럽연합(EU)의 GDP증가율은 2003년에 약 1% 수준을 유지하고, 2004년에는 2% 이하의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로화는 달러에 비해 평가절상 되어1999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EU 노동시장의 경직성(rigidities)은 향후 경제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가령, 독일은장기적이고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동독의 재건, 유로에 고정되어 과대평가된 마르크화로 인해서 경제성장이 불투명한 상태이다.일본의 2003년도1%대의 경제성장률은 2004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 수준은 2002년보다는 밝은 전망이다. 수출만으로는 일본의 경기를회복시킬 수 없을 것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내수를 진작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사상 최대의 저축률과 함께, 일본의경기침체는 제로 이자율과 디플레이션으로 인해 발생되었다. 미국의 대일 농산물 수출은 1996년 최대 수준을 기록한 이래 거의 1년여 동안감소하여 왔다.2.2. 개도국 경제상황미국의 경기회복은 대미수출 의존도가 높은 개도국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개도국의 경우 2003년에 약 5% 수준에서 머물던 경제성장률이 2004년에 5%를초과할 것으로 내다보임에 따라 경제성장이 가속화 될 것이다.아시아는 계속해서 꾸준한경제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보이며,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지역이 될 것이다. 아시아 개도국들의 2004년 경제성장률은 2003년과 마찬가지로5%대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3년과 2004년 중국과 인도의 경제성장률은 각각 7% 이상, 6%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보임에 따라계속해서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할 것으로 전망된다. 나머지 아시아 국가들의 2003년과 2004년 경제성장률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남미의 경우 4년 연속경기침체 이후 아르헨티나는 2003년 플러스 경제성장 이후 2004년에도 3%의 경제성장을 회복했다. 아르헨티나의 통화는 2002년 1월 이후달러에 대해 거의 75%나 평가절하 되었으며, 이로 인해 수출상품의 세계 경쟁력이 개선되었다. 멕시코의 경제는 미국과 매우 밀접하게 연계되어있어 경제성장률이 2003년에 2.5% 이상, 2004년에는 3% 이상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중미의 경제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내다보인다.전화기 경제국가와아프리카는 2003년에 이어 2004년에도 계속해서 플러스 경제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하지만 일부 아프리카 국가들은에이즈(AIDS)의 여파로 인해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고, 이로 인한 인구감소와 낮은 생산성으로 인해서 부양능력이 저하되고 있다.2.3. 환율전망달러는 계속해서해외통화에 대해 평가절하 될 것이다. 지난 2002년 3월과 2003년 5월 동안 달러는 거의 9%나 평가절하 된 바 있다. 반면, 지난 2달동안 유로(euro)에 대해서는 평가절상 되었다. 달러에 대한 유로환율이 1.16유로/달러에서 0.84유로/달러로 평가절상 되었다가 그 이후0.91유로/달러로 다소 회복되었다.달러화가 어느 정도평가절하 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반면, 추가적인 평가절하가 올해와 내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미국 농산물 수출은 2004년세계시장에서 보다 경쟁력을 갖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3. 농산물 수출현황2004년 미국 곡물 및사료 수출은 전년 대비 6억 달러 상승한 15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이러한 개선된 전망치는 밀과 옥수수의 수출단가 하락세에도불구하고 늘어난 물량 증대에 기인하고 있다. 지난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밀 생산 급감과 미국의 밀 생산 급증으로 인해서 미국 밀 수출량이전년대비 21% 증가한 2,75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EU의 밀 생산 감소 또한 미국의 밀 수출량 증대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미국의 밀 수출액은 국내 생산 증대에 따른 단가의 하락으로 인해서 6억 달러 수준에 머물 것으로 내다보인다.2004년 미국의 잡곡수출액은 전년대비 560만 톤 증가한 5,190만 톤에 달하고, 수출단가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수출액 또한 다소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2004년 옥수수 수출량과 수출액은 중국의 여파와 국내생산 감소에도 불구하고 각각 전년대비 500만 톤, 3억 달러 증가한 4,600만 톤,4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탕수수의 수출액은 수출단가 하락이 수출물량 증대와 서로 상쇄되어 거의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미국 쌀 수출량은2003년 4,300만 톤에서 2004년에 3,100만 톤으로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2003년의 기록적인 쌀 수출물량에 이어 앞으로 국내재고량이 감소하고, 2003년의 생산 수준이 저조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하지만, 2004년 수출단가는 거의 25%나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2003년도 전망에 따르면, 브라질과 베네수엘라로부터의 수입수요 증대로 인해서 수출물량이 10만 톤 증가할 것으로내다보인다.2004년 유지종자류의수출액은 2003년 전망보다 10억 달러 감소한 9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두 수출물량은 남미의 꾸준한 대두 생산 증대, 중국의수입 증가세 둔화, 세계 유채의 생산 증가세에 힘입은 2003년도 전망보다 110만 톤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두 수출단가는 국내와 세계공급물량의 증대에 힘입은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이에 따라 대두 수출액은 8억 달러 감소한 57억 달러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된다.대두 수출물량은 유채수출물량의 증가세와 국내 재고물량의 감소세와 함께, 남미로부터의 경쟁심화로 인해서 2003년에 비해 거의 절반 수순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2004년 대두 수출액은 세계 식물성기름의 공급이 확대되고 2004년 수출단가가 하락함에 따라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인다.대두박의 경우는 수출단가상승이 수출물량 감소와 상쇄되어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내다보인다. 5월 이후 2003년 대두 전망의 큰 변화 중 하나는 2002년 1,820만톤에 달하는 중국의 수입 증가세에 힘입어 미국 대수 수출이 80만 톤 정도 증가한다는 것이다.2004년 면화수출물량은 2,600만 톤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이지만, 수출단가의 상승으로 인해서 수출액은 전년대비 7억 달러 증가한 35억 달러에 달할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전년도에 비해 신속한 중국의 면화에 대한 TRQ 이행 등 중국으로부터의 밀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2004년 축산물 수출은사료곡물과 육류에 대한 수출물량과 수출액 증대로 인해서 2003년 전망보다 8억 달러 증가한 12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일본의쇠고기와 돼지고기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치는 계속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2004년 3월까지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멕시코의 계속된 돼지고기에 대한 반덤핌 조사 또한 수출시장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하지만, 이런 부정적인요인에도 불구하고 미국 쇠고기와 돼지고기 수출액과 수출단가는 계속해서 증가하여 2004년에 2억 달러 증가한 5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전망된다. 하지만, 대 멕시코 돼지고기 수출판매 부진과 수출가격 하락으로 인해서 2003년 전망보다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인다.2004년 가금육 수출은닭고기의 수출물량 증가와 수출단가 상승에 힘입어 약 2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2003년 대 러시아 닭고기 수출은 러시아의 쿼터시스템과 가축질병 발생으로 인해서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 시장으로의 수출부진으로 인해서 2003년 총 닭고기 수출 전망은 하향조정될 것이다.2004년 낙농품 수출은달러화의 약세에 힘입어 올해 전망보다 1억 달러 증가한 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낙농품 국제가격 하락세로 인해서 수출액증가세를 계속 이어갈 전망이다. 2004년 가죽제품의 수출은 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꾸준한 수요와 대만으로부터의 수입 증가세를 유지한 반면, 거의변화 없이 1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2004년 원예작물수출은 세계수요 증가세와 달러화의 약세에 힘입어 올해보다 2억 달러 증가한 1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사과, 배, 감귤의 수출증가세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과일류와 조제품에 대한 수출액은 1억 달러 증가한 3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2004년 견과류의수출은 해외 수요 증대와 국내 공급 증대에 힘입어 2003년 14억 달러의 수출을 기록하면서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3년원예작물 수출액 전망은 포도주와 유지류의 수출 증가세에 힘입어 118억 달러로 약 2억 달러 상향조정될 것으로 내다보인다. 원예작물의 안정적인가격과 국내 공급증대로 인해서 해외시장에 대한 수출은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4. 지역별 농산물수출2004년 지역별수출전망은 2003년 11월 이후에 보고될 전망이다. 2003년 미국 수출액은 밀과 옥수수의 수출물량과 수출액 감소와 함께 지난 5월보다 약5억 달러 하향 조정될 전망이다. 쇠고기, 돼지고기, 부산물, 닭고기, 담배 수출액과 사료곡물 수출물량 또한 다소 하향 조정될 것이다. 이와대조적으로 일부 품목의 수출액은 증가할 것이다. 대두, 면화의 수출물량과 수출액은 증가할 전망이다. 쌀 수출물량 증대와 함께, 원예작물 수출액또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하지만, 이들 품목의 수출물량과 수출액 상승이 상당한 손실분을 상쇄하기에 불충분했다. 2003년 대 유럽수출액이 유럽 대두 수요 감소로 인해서 약 9억 달러 감소했으며, 2003년 대 유럽 수출액은 약 58억 달러로 감소되었다.대두 수출액은8,700만 달러, 수출물량은 180만 톤 감소하고 있다. 오렌지 주스, 사료, 특히 옥수수 부산물의 수출액과 수출물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고있다. 담배잎 수출액은 2003년 9개월 동안 약 1억 6,000만 달러 감소하였다. 이러한 무역 하락세는 유럽의 경기저조와 브라질의 경쟁력상승에 기인하고 있다.2003년 대 러시아수출은 감소하고 있다. 2003년 러시아의 미국 농산물 수입은 전년대비 2억 달러 감소한 5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미국의 대 러시아 가금육수출액은 약 1억 달러 감소될 것으로 내다보인다. 2003년 현재까지 미국의 가금육 수출액은 미국 내 가축질병 발생으로 인해서 약 1억8,500만 달러나 감소하였다. 이런 가축 질병 발생으로 인해서 대 러시아 수출 또한 감소하였다. 2003년 미국의 대두박, 담배, 식물성기름,적색육 수출액은 하향추세에 있고, 올해 미국 옥수수와 밀의 대 러시아 수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2003년 5월 대이집트에 대한 수출액은 전년대비 약 2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밀, 옥수수, 대두, 대두박의 수출액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이다.미국의 무역상대국으로부터의 경쟁심화로 인해서 밀과 옥수수의 감소세가 두드러질 것이다.미국의 최대 수출시장인캐나다에 대한 2003년 8월 미국 농산물 수출액은 5월 이후 1억 달러 증가한 9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캐나다는 과일주스,포도주, 곡물조제품 등 가공 농산물을 주로 수입하고 있다. 특히 올해 캐나다는 오렌지, 사과 등 대미 신선 과일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2003년 대 멕시코 수출액은 전년과 마찬가지로 76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대 멕시코 무역성장률은 주로 밀, 옥수수, 면화,대두 및 조제품의 가격 상승에 기인하고 있다.2003년 9월까지의소비자 식품 및 음료의 수출액은 총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달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마찬가지로 약 2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전망된다.중국은 2003년 5월이후 미국의 최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2003년 8월 대 중국 농산물 수출액은 대두 수출의 증가세에 힘입어 5월 전망보다 4억 달러증가한 35억 달러로 최고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또한 중국은 미국의 소가죽, 밍크가죽 등 축산물과 면화의 수입을 증가시키는 추세에있다. 특히 중국의 축산물 수입 증가는 WTO 가입에 따른 무역 개선 효과를 반영한 결과이다.일본은 미국의 두 번째로큰 수출시장으로 2003년 8월 미국의 대일 수출액은 5월 전망보다 2억 달러 증가한 9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이러한 수출액증가는 주로 밀과 옥수수 가격의 상승에 기인하고 있다. 사료곡물, 소가죽, 포도주, 유지종자의 수출은 상당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뿐만아니라 쇠고기, 대두, 대두박, 대두유 등의 수출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쇠고기 등 고부가가치 품목의 수출은 일본의 경기가 서서히 회복될 기미를보임에 따라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5. 농산물 수입현황수입 식품 및 농산물에대한 국내소비의 꾸준한 증가세에 힘입어 미국의 2004년 수입액은 약 475억 달러로 지난 5월 전망에 비해 다소 상향조정될 것으로 내다보인다.서서히 회복되고 있는 미국의 경기 또한 수입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겠지만, 달러화의 약세에 의해 수입 상승세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내다보인다. 2004년 주요 수입품목은 신선 및 냉동 채소, 포도주, 곡물제품, 과자류, 커피, 코코아 등이다.2004년 원예작물수입은 2003년 대비 15억 달러 증가한 21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원예작물 수입 가운데 EU로부터의 에센셜오일(essential oil)의 수입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도주, 신선 및 냉동 채소, 토마토, 과일주스를 포함한과일 조제품 등의 수입 또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쇠고기에 대한 완만한 수요 증가세와는 대조적으로 미국의 포도주 수입은 호주와 EU로부터 꾸준히증가하여 2004년에 약 3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신선 및 냉동 채소의수입은 2억 5,000만 달러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내 공급만으로는 비수기 동안 신선 및 냉동 채소류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기때문이다. 이에 따라 수입물량은 캐나다, 멕시코, 칠레, 페루, 에콰도르, 중국, 뉴질랜드, EU 등으로부터 조달하고 있다.과일조제품 및 과일주스에대한 미국 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남미와 동남아시아 국가들로부터의 수입하고 있다. 이들 품목의 2004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1억9,000만 달러 증가하였다. 사과주스의 주요 수입원은 중국, 아르헨티나, 칠레 등이다. 오렌지주스의 주요 수입원은 브라질이며, 다음으로코스타리카가 차지하고 있다.2004년 적색육 수입은2004년 국내 생산 감소가 예상되고, 캐나다의 수출이 재개됨에 따라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하지만, 생축(live animal)수입은 현행 규정상 캐나다로부터의 반추동물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3년 적색육 및 조제품의수입액은 5월 전망보다 4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캐나다로부터의 반추동물 수입은 지난 5월 광우병 발발 이후 금지된 바 있다. 수입이9월 동안 재개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2003년 말까지 감소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인다. 또한 호주로부터의 수입은 환율상승, 가뭄으로인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2004년 곡물 수입액은4억 5,000만 달러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부분의 곡물은 조제품의 형태로 수입되며, 약 3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미국 밀가루제분소의 폐업으로 인해서 캐나다로부터의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밀은 캐나다, 쌀은 태국, 인도, 중국, 파키스탄으로부터의수입이 증가할 것이다. 사료곡물 수입은 옥수수 수입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보리의 수요 증대로 인해서 2004년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설탕제품의 2004년수입 전망은 과자류, 사탕수수의 수입 증대로 인해서 2억 4,000만 달러 상향조정될 것으로 내다보인다. 코코아 및 조제품 수입 또한 최근가격하락에 따라서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액 증가와 함께, 2003년 고무와 커피의 수입물량은 소비재와 산업재 수요 증대에힘입어 2002년 수준을 넘어서고, 2004년에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인다. 무알콜 음료와 대두, 유채, 아마씨, 해바라기씨 등종자류의 수입액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6. 지역별 농산물수입2003년도 미국 농산물수입액은 지난 5월 전망보다 5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광우병(BSE)으로 인해 육우와 쇠고기에 대한 수입억제로 인해서 캐나다로부터의수입이 감소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호주로부터의 적색육 수입도 감소추세에 있다. 멕시코로부터의 열대성 농산물 수입 또한 하향추세에 있다.2003년 미국의원예작물에 대한 수입수요 증가로 인해서 브라질과 칠레 등 남미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EU로부터의 에센셜 오일(essentialoil), 포도주, 곡물제품, 치즈, 올리브유 등의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동남아시아로부터의 농산물수입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태국으로부터의 과일 및 채소 가공품, 베트남으로부터의 견과류, 필리핀으로부터의 사탕수수의 수입이 빠른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열대성 유지류는 말레이시아와 필리핀이 미국의 주요 수출국이다.자료: 미 농업부, 경제연구소,"Outlook for U.S. Agricultural Trade", 2003. 8. 23(김상현ksh3615@krei.re.kr 03-3299-4369 농정연구센터)주: 표 1 미국의 농산물무역 현황, 1999-2004년, 표 2미국의 농산물 수출액 추이, 표 3 미국의 농산물 수출량 추이, 표 4 국별 및 지역별 수출현황, 표 5농산물 수입량 추이, 표 6 농산물 수입액 추이, 표 7. 국별 및 지역별 수입현황 등은원문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