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료용 옥수수 유통동향

미국은 세계 최대의 사료곡물 생산국인 동시에 최대 소비국이기도 하다. 풍부한 곡물생산국으로서의 우위성을 살려서 축산물 생산량도 세계 최대를 기록하고 있다. 옥수수는 미국이 세계 생산의 41.6%, 수출의 68.2%를 차지할 정도로 미국에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결과로 미국에서 기상이변 등에 의한 생산변동이 세계 가격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높아지는 특징이 있다. 미국의 대표적 사료곡물인 옥수수를 중심으로 생산 주기와 수급 추이, 유통경로, 사료용 이용현황 등에 대하여 최근 상황을 정리한다.

옥수수; 사료; 농산물유통; 미국